국어 교과서 리뷰/베트남

베트남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베트남어 교과서

좀좀이 2014. 12. 4. 15:09
728x90

베트남의 베트남어 교과서와 관련된 글은 예전에 올렸던 적이 있어요.


베트남의 베트남어 교과서 앱 : http://zomzom.tistory.com/965


베트남어는 성조가 있기 때문에 성조에 감이 없으면 시작하기 매우 곤란한 언어에요. 저 역시 타이완 여행을 계기로 성조가 무엇인지 감을 잡은 후, '쌀국수 맛있어' 하다가 베트남어에 관심이 생겨서 보게 되었지요.


이번에 소개할 교과서는 베트남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베트남어 교과서랍니다.


이 교과서의 지문들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당연히 시작은 간단한 알파벳과 성조부터 시작해요.



베트남어는 성조가 중요하기 때문에 당연히 처음에 성조 훈련을 시킬 수 밖에 없지요. 더욱이 베트남도 중국 못지 않게 여러 민족이 사는 나라랍니다. 베트남에서 소수민족을 위한 교과서가 있다는 이야기는 못 들어봤기 때문에, 그렇다면 국어책 난이도가 매우 쉬워야한다는 결론이 나지요. 더욱이 베트남어는 방언도 심하다고 하구요.


참고로 이 부분은 베트남의 베트남어 교과서 앱을 같이 이용하면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답니다. 이 교과서를 구입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앱의 경우 무료로는 앞부분만 보여주고 끝까지 보려면 앱을 구입해야 하는데, 앱 구입하는 가격이나 책을 사는 거나 거의 그 돈이 그 돈이었거든요.



초반에는 이렇게 단문이 나옵니다. 지문의 내용은 '매미, 매미, 매미, 여름이 옵니다' 라는 것이에요.


이 교과서는 그림을 보는 재미가 매우 쏠쏠해요. 그림을 보면 참 '베트남 느낌이다'라는 느낌이 들지요.



뒷 부분으로 가면 동시가 나오기 시작하는데, 이때부터 난이도가 급격히 올라간답니다.



참고로 이 시는 이해하면 재미있는데, 해석하기가 매우 어려웠어요. 결국 베트남인 채팅 친구의 도움으로 해석했지요. 내용은 http://pptcoms.tistory.com/333 에 있어요. 뒷부분은 확실히 사전과 아주 얄팍한 문법 지식만 가지고 보기에는 상당히 무리였어요.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베트남어를 시작하기 위한 교재로는 매우 만족스러웠어요. 아주 기초부터 차근차근 난이도를 높여가거든요. 후반부가 많이 힘들기는 하지만, 문법 교재가 있다면 독학용으로 보기 좋아요. 일단 한 장 한 장 지문 분량이 매우 적거든요.


그리고 덤으로...


이 교과서를 읽어나가면서 네이버 베트남어 사전과 다음 베트남어 사전에 대해서도 비교를 하게 되었어요.


일단 어휘 설명은 다음 베트남어 설명이 압도적으로 나아요.


다음 베트남어 사전 : http://dic.daum.net/index.do?dic=vi


하지만 다음 베트남어 사전도 완벽하지는 않고 단점들이 많은데, 일단 발음 듣기가 없어요. 베트남어는 성조 언어이다보니 발음 듣기를 제공하고 안 제공하고의 차이가 매우 커요. 게다가 베트남은 모음도 많기 때문에 초기에는 하나하나 들어보는 것이 좋은데 듣기 제공이 없어요.


두 번째로 문장을 집어넣고 엔터를 누르면 그냥 검색 결과 없음이 나와버려요.


네이버 베트남어 사전 : http://vndic.naver.com/


일단 사전 자체의 질은 네이버 사전이 다음 사전보다 많이 떨어져요. 단지, 문장을 넣어서 엔터 치면 단어별로 뜻이 나오고, 단어들의 발음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지요.


그래서 다음 사전을 주로 쓰고, 네이버 사전을 참고하며 책을 읽어야 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