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김포공항까지 지하철로 가려면 무조건 지하철 5호선 김포공항역으로 가야 했어요.
하지만 지금은 9호선으로도 갈 수 있고, 코레일 공항철도를 이용해 갈 수도 있지요. (홈페이지 : http://www.arex.or.kr/)
서울역까지 빨리 갈 수 있다면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에서 공항철도를 타고 김포공항으로 가면 매우 빨라요. 의정부에서는 환승시간까지 약 90분 정도 걸려요. 지하철 1호선에서 공항철도로 환승하는 방법은 1호선 서울역에서 내린 후 1번 출구로 나갑니다. 그리고 서울역 안으로 들어가서 표지판을 따라 가시면 되요. 나갔다가 다시 들어가는 것이지만 환승처리가 된답니다.
재미있는 것은 이 공항철도가 엄청난 땅굴이라는 것.
먼저 김포공항.
김포공항 내부에 있는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갑니다. 예전에는 김포공항 끝에 있어서 김포공항 끝에 가서 공항에서 나와 내려가도록 되어 있었는데 지금은 김포공항 내부에 있지요.
이것을 타고 내려가면 무빙워크가 나와요. 여기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그대로. 꽤 예전에는 좌측 통행으로 가게 되어 있었는데 우측 통행하도록 바꾸며 무빙워크의 방향도 정반대로 바뀌었지요.
무빙워크의 끝은 5호선 개찰구와 공항철도 및 9호선 개찰구로 이어져 있어요.
공항철도 및 9호선 개찰구를 넘어가면 에스컬레이터가 나와요.
그리고 또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가야 하죠.
이걸 타고 내려가면 또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가야 한답니다.
그러면 서울역 방향 플랫폼이 나와요. 재미있는 것은 한쪽은 공항철도 플랫폼이고, 맞은편은 9호선 플랫폼이죠.
왼쪽은 9호선, 오른쪽은 공항철도 서울역 방향이에요. 참고로 9호선 개화 방향 및 공항철도 인천공항 방향은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한 층 더 내려가야 한답니다.
그리고 공항철도 서울역은 얼마나 깊을까요?
말이 필요 없게 만드는 사진.
지하 7층에서 지하 3층까지 엘리베이터로, 그리고 여기에서 다시 서울역 매표소까지 올라가서 거기에서 다시 지하철 1,4호선을 타기 위해 또 에스컬레이터를 타야 하죠. 물론 그 반대로 할 수도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