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한국 주식 채권

검은사막 게임 회사 펄어비스 채권 펄어비스1 KB증권 장외채권 투자

좀좀이 2023. 7. 19. 09:54
728x90

"증권사들이 채권에 열심이네?"

 

심심해서 증권사 어플을 쭉 둘러보고 있었어요. 증권사 어플에 들어가서 어떤 이벤트가 있고 어떤 장외채권을 판매하고 있는지 봤어요. 증권사들은 여전히 채권 판매에 아주 열심이었어요. 여러 장외채권 상품이 나와 있었어요. 증권사들은 부지런히 장외채권을 홍보하고 있었어요. 불과 2년 전만 해도 증권사에서 장외채권 판매에는 그다지 신경 안 쓰는 거 같았던 점을 떠올려보면 참 많이 변했어요.

 

"이 정도면 대충 투자해도 되겠는데?"

 

올해 초 장외채권 수익률이 많이 떨어졌다가 다시 조금 올라왔어요. 가장 큰 이유는 최근에 있었던 새마을금고 문제였어요. 새마을금고에서 뱅크런이 일어날 수 있다는 불안감이 확 퍼지자 채권 시장이 요동쳤어요.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계속 동결하고 있고, 채권시장의 수익률은 조금씩 낮아지고 있었어요. 참고로 채권시장의 수익률은 채권 가격과 반비례해요. 채권 가격이 상승하면 채권 수익률은 낮아져요. 반대로 채권 가격이 하락하면 채권 수익률은 상승해요.

 

지난해 가을에 레고랜드 사태로 채권 가격이 폭락해서 채권 수익률이 급격히 치솟았다가 레고랜드 사태가 해결되면서 채권 시장도 안정을 찾기 시작했어요. 그러다가 새마을금고의 뱅크런 위기 불안이 확산되면서 채권 가격이 다시 하락했어요. 그래도 이번에는 레고랜드 사태만큼 크게 폭락하지는 않았어요. 레고랜드 사태때는 잔존기간 1년 채 남지 않은 채권도 수익률 8% 찍고 그랬으니까요.

 

요즘 보면 예금 금리도 봄에 비해 다시 올랐고, 채권 수익률도 봄에 비해서는 좋아졌어요. 욕심 안 부리고 투자한다면 적당히 투자해도 괜찮을 정도에요. 지금 예금 금리와 채권 수익률 정도라면 장기 투자로 가지 않는다면 무난히 수익을 올릴 수 있어요.

 

"증권사에서 채권 판매에 재미붙었나?"

 

작년 이맘때 즈음부터 증권사들이 장외 채권 판매에 적극적으로 돌변했어요. 증권사 입장에서 생각해본다면 리테일 채권 판매는 매우 좋은 투자에요. 주식 시장에서 개인 투자자들 대부분이 돈을 잃는다고 해요. 이는 통계로 나타난 사실이에요. 그리고 증권사의 주식 매매 수수료 수입은 호황기일 때 크고 불황기일 때 매우 적어요. 증권사 입장에서 보면 장외 채권 판매가 잘 된다면 증시 하락기에는 채권을 판매해서 돈을 벌 수 있어요. 그리고 증권사가 과도한 욕심내지 않고 안전한 채권을 잘 골라서 판매한다면 증권사 장외 채권에 투자한 사람들은 수익 보고 끝나요. 장기채나 신종자본증권은 이야기가 조금 다르지만, 단기채라면 만기까지 들고 가서 만기 상환받고 털어버리면 되거든요. 그리고 개인투자자의 채권 투자는 주로 예금 대신에 투자하는 성격이 강해서 단기채 투자가 많구요. 개인이 증권사 장외채권 상품 매수해서 만기 상환받으면 수익이 날 거고, 그러면 증권사는 채권 투자로 돈을 번 개인투자자들에게 주식 시장으로 유도하든가 다시 또 다른 채권을 판매할 수 있어요. 개인투자자가 수익을 내었으니 뭘 해도 더 많은 돈으로 할 거구요.

 

한 번은 먹여줘야지.

 

그러니 증권사 입장에서는 리테일 채권 판매 사업이 현재 수익도 올리고 미래 투자도 하는 성격이 있어요. 개인투자자의 증권 계좌 자산이 채권 투자로 증식되면 개인투자자가 뭐에 투자하든 더 크게 투자할 거니까요. 신규 고객 유치하는 것도 좋지만 이건 2020~21년에 개인들이 증시로 대거 유입되어서 한동안 기대하기 어려워요. 그러니 채권 투자를 통해 개인 증권 계좌를 키워주며 더 크게 투자하도록 하는 게 좋아요.

 

그렇다고 증권사가 아낌 없이 주는 천사라는 소리는 아니에요. 당연히 증권사에서 장외채권 판매할 때 증권사 마진 반영한 가격으로 판매해요. 그래도 증권사가 너무 위험한 채권이 아니라 안전한 채권을 판매한다면 개인투자자 자산 증식에 도움되는 상품을 파는 거니까 개인투자자 입장에서도 좋아요. 개인투자자도 증권사 판매 상품 통해서 돈 좀 벌어야죠.

 

"KB증권이 채권 판매에 완전 진심이야?"

 

채권 투자 붐을 일으킨 건 삼성증권인데 이후 리테일 채권 판매에 가장 적극적인 증권사는 오히려 KB증권이에요. KB증권이 장외 채권 판매에 아주 진심이에요. 판도가 조금 많이 바뀌었어요. KB증권이 장외 채권 판매에 매우 진심으로 열심히 하고 있어요. 원래 그렇지는 않았어요. 지난해 상반기만 해도 KB증권 장외채권은 그렇게 관심가질 만한 것들이 안 보였어요. 그런데 지금은 완전히 바뀌어서 KB증권이 매우 열심히 장외 채권을 판매하고 있고, 괜찮은 상품도 종종 나와요. 오히려 지난해까지 좋은 장외채권 상품이 많았던 한국투자증권이 조금 시들한 편이구요. 뭔가 구도가 바뀌었어요.

 

"하긴, 채권 투자도 중독성이 있지."

 

채권 투자도 나름 중독성이 있어요. 주식 매매 중독 같은 도박적인 이야기는 아니에요. 채권 수익률은 대체로 은행 예금 금리보다 좋은 편이에요. 저축은행 예금 금리가 이제 4%라고 하는데 증권사 장외채권 찾아보면 수익률 4%짜리는 쉽게 찾아요. 그러니까 채권 투자 한 번 하기 시작하면 은행 예금은 눈에 진짜 안 들어와요. 물론 은행 예금은 언제든 해지할 수 있지만 채권은 중도 매도가 매우 어렵다는 차이점이 있기는 하지만요. 채권 만기일까지 쓰지 않을 돈이라면 은행 예금 대신 채권 투자하는 것이 훨씬 나아요. 그래서 채권 투자 한 번 시작하면 채권에 계속 투자하게 되요. 은행 예금 금리가 영 성에 안 차거든요.

 

"KB증권 장외채권 한 번 봐볼까?"

 

KB증권 어플에 접속했어요.

 

 

KB증권 채권 들어가자마자 특판 채권이 나왔다는 팝업이 떴어요.

 

"이번에는 특판 뭐 나왔지?"

 

KB증권 특판 채권이 무엇이 있는지 보기로 했어요. 보는 거야 돈 안 드니까요.

 

 

아무리 봐도 KB증권이 현재 채권 판매에 가장 적극적이고 제대로 맛들렸어요.

 

 

"펄어비스?"

 

KB증권의 2023년 7월 2주차 특판 채권은 펄어비스1 채권이었어요. 게임회사 펄어비스 맞는지 봤어요. 맞았어요. 검은사막으로 유명한 게임회사 펄어비스의 채권이었어요.

 

"이거 진짜 누구를 데려온 거야!"

 

'시그니처 메뉴'라는 표현에 웃음이 빵 터졌어요. 마케팅 쪽으로 머리 잘 돌아가는 직원 영입했나봐요. 특판 채권에 시그니처 메뉴라고 붙여놨어요. 펄어비스1 채권 특징을 쭉 봤어요.

 

KB증권에서 특판으로 판매하는 펄어비스1 채권 은행예금 환산수익률은 세전 5.401%였어요. 펄어비스의 신용등급은 A-였어요. 만기일은 2024년 7월 12일이었어요.

 

"시그니처 메뉴 맞긴 맞네."

 

현재 채권 투자할 때 무엇보다도 가장 먼저 만기일을 확인해야 해요. 만기일이 2024년 이후라면 채권 가격이 10매에 1만원 이상인 것만 건드리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아요. 이유는 금투세 이슈 때문이에요. 2024년 12월 31일 만기 채권까지는 금투세 이슈에 해당하지 않아요. 그래서 2025년 이전 만기인 채권은 수익률만 보면 되요. 하지만 2024년 12월 31일 이후 만기 채권은 금투세 이슈가 있어요. 금투세가 적용될 경우 채권 액면가보다 낮은 가격에 매수한 채권은 만기 상환시 매수가와 액면가에서 발생하는 차익에 대해서도 세금이 과세되요. 그래서 2024년 12월 31일 이후 만기 채권은 최소한 액면가와 일치하는 가격에 매수해야 금투세 이슈와 무관해요.

 

펄어비스1 채권은 이자지급주기가 3개월이었어요. 이자지급주기는 매우 평범했어요. 대부분의 회사채 이표채가 이자지급주기 3개월짜리에요.

 

"이지자급주기 1개월짜리는 다시 안 나오나?"

 

지난해 삼성증권이 채권 투자 붐을 열었던 이유는 이자지급주기 1개월짜리 채권을 판매했기 때문이었어요. 이자지급주기 1개월짜리 채권은 진짜 구경하기 어려워요. 그런데 이걸 장외채권 상품으로 판매하면서 채권 투자 붐이 불기 시작했어요. 이자지급주기 1개월짜리라면 환상적이었겠지만, 요즘은 채권시장이 작년에 비해서 안정적인 편이라 이자지급주기 1개월짜리 채권이 다시 발행될지 모르겠어요.

 

 

1000만원어치 구매시 수익을 얼마나 볼 수 있는지 친절하게 나와 있었어요.

 

"이거 살까?"

 

나 KB증권 계좌에 돈 없음.

 

슬프게도 KB증권 계좌에 돈이 얼마 없었어요. 전에 KB증권에서 특판 채권 이벤트할 때 수익률이 좋아서 매수했고, 비상금은 KB증권 발행어음을 매수했어요. 그래서 KB증권 계좌에 돈이 별로 없었어요.

 

"만원어치만 사야겠다."

 

그래도 특판 채권 나왔고, 검은사막 게임회사인 펄어비스 채권은 투자해본 적 없어서 만원어치만 매수하기로 했어요.

 

 

엠캐피탈341-1 채권과 한국캐피탈500-1 채권이 '시그니처'라는 말에 유혹당하지 말고 더 맛있는 자기들을 사가라고 유혹하고 있었어요. 엠캐피탈341-1 채권은 매수수익률이 무려 6.03%였고, 한국캐피탈500-1 채권은 매수수익률이 무려 5.724%였어요. 원래 같은 신용등급이면 여전채가 일반 회사채보다 수익률이 더 높은 편이에요. 그래도 이 정도 수익률 차이는 저를 흔들리게 했어요.

 

"그래도 펄어비스 살 거야!"

 

주식 투자라면 모르겠지만 이건 채권. 오늘부터 나도 펄어비스 채권자가 될 거에요.

 

 

KB증권 특판 장외채권인 펄어비스1 채권 10매 매수 주문을 넣었어요. 펄어비스1 채권 10매 가격은 9771원이었어요.

 

 

매수가 잘 되었어요.

 

"수수료 얼마 받아갔지?"

 

KB증권이 자사 특판 채권인 펄어비스1 채권 판매 수수료로 얼마 받아갔는지 확인해보기로 했어요. 제가 매수한 가격은 10매에 9771원이었어요. 제가 매수한 9771원에는 증권사 판매 수수료도 포함된 가격이에요. 그래서 제 계좌에서 차감된 금액은 9771원이에요. 이 9771원 중 얼마가 증권사 채권 판매 수수료인지 확인하기로 했어요.

 

증권사 장외채권 판매 수수료 확인 방법은 매우 간단해요. 증권사 장외채권은 매수하면 보통 바로 본인 증권계좌로 입고되요. 그렇기 때문에 매수한 후 바로 증권계좌 들어가서 평가손익을 확인해보면 되요. 십중팔구는 평가손익에서 마이너스가 떠 있을 건데, 그게 증권사의 장외채권 판매 수수료라고 보면 되요.

 

KB증권 계좌로 들어갔어요. 장외채권으로 매수한 펄어비스1 채권 10매가 입고되어 있었어요.

 

 

"8원이 수수료구나."

 

평가손익에 -8이 떠 있었어요. KB증권은 펄어비스1 채권 10매 판매할 때마다 수수료로 8원을 받는 셈이었어요.

 

"이거 환불 받아야지."

 

KB증권이 가져간 판매수수료를 환불받기로 했어요. 이벤트로 들어갔어요. 이벤트에는 '마이데이터 출첵 리워드 이벤트'가 있었어요.

 

 

마이데이터 출첵 리워드 이벤트로 30원을 받았어요. 이러면 수수료 환불받은 셈이에요. KB증권이 참 착해요.

 

펄어비스는 게임 제작 회사에요. 대표 게임으로는 검은사막, EVE가 있어요.

 

펄어비스 주식은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어요. 코스닥 263750 펄어비스 주식이에요. 그래서 펄어비스 회사의 자세한 내용 및 동향은 찾기 매우 쉬운 편이에요. 주식이 상장되어 있는 회사의 채권에 투자할 때는 주식도 같이 보면 매우 큰 도움이 되요. 채권 - 특히 단기채는 여차하면 만기 상환받아서 털어버리면 되요. 그렇기 때문에 만기 상환을 똑바로 잘 할 수 있는지에 집중해서 봐야 해요. 만약 만기 상환을 제대로 못 할 위기라면 회사 주가는 이미 가루가 되어 있어요.

 

펄어비스는 코스피 시총 7위인 회사에요. 2023년 7월 19일 기준으로 시가총액이 3조 6천억원이 넘는 회사에요.

 

네이버 증시 펄어비스 종목 페이지에 나와 있는 펄어비스 기업 개요는 다음과 같아요.

 

- 지배회사인 당사와 종속회사인 CCP ehf. 등은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게임 서비스 공급업 등을 목적사업으로 함.

- '검은사막' 및 'EVE' IP의 서비스 지역 확장과 현재 개발 중인 신작 3종(붉은사막, 도깨비, 플랜8) 의 개발을 통해 IP의 확장, 신규 IP 확보 등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진행.

- 매출 구성은 온라인 게임 73.44%, 모바일 게임 19.52%, 콘솔 5.5% 등으로 구성됨.

 

펄어비스1 채권 투자에 대한 정보를 찾고 싶다면 간단히 네이버 증시 코스닥 263750 펄어비스 종목 페이지 가면 되요. 그 다음에 수익률이 만족스러운지 보면 되구요.

 

검은사막, EVE 게임 회사인 펄어비스1 채권 종목 코드는 KR6263751B72 이에요. 2023년 7월 19일 펄어비스1 채권 평가수익률은 4.97%, 평가가격은 10매에 9770.27원이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