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미분류

하나증권 MMW형 CMA 계좌 개설 방법 및 후기, 활용 팁

좀좀이 2023. 6. 7. 14:33
728x90

하나증권에서 계좌개설 이벤트를 하고 있어서 하나증권 계좌를 개설했어요.

 

'하나증권 계좌는 어떻게 활용하지?'

 

하나증권 계좌를 만들기는 했는데 이 계좌를 어떻게 활용할지가 고민이었어요. 하나금융그룹과 관련된 거라고는 그동안 하나머니 하나 있었어요. 하나은행 및 하나저축은행 계좌는 없어요. 은행 계좌는 신규가입하면 한도계좌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웬만하면 신규 가입 이벤트가 있어도 안 하는 편이에요. 한도계좌는 진짜 써먹을 방법이 마땅치 않거든요.

 

'이것도 비상금 계좌로 활용해야겠네.'

 

하나증권 계좌를 깡통으로 놔두려고 하니 매우 보기 싫었어요. 잔고 0원짜리 깡통계좌는 그다지 좋지 않아요. 잔고가 1원이라도 있는 계좌와 잔고가 아예 0원인 계좌는 기분부터 달라요. 물론 최소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금액을 채우기 전까지는 다 그 돈이 그 돈이기는 하지만요. 최소 이자가 나올 금액만 맞춰주면 그때부터는 그래도 나름 의미있는 계좌가 되요.

 

'CMA 계좌 만들어서 굴릴까?'

 

제가 이득 보는 것이 있어야 계좌를 활용할 수 있었어요. 증권사 계좌는 반드시 주식투자하라고 존재하는 건 아니에요. 주식투자하지 않아도 증권사 계좌를 사용할 만한 이유가 있어요.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CMA 계좌에요. CMA 계좌를 보면 매일 결산해서 이자를 지급해줘요. 이율 - 정확히는 수익률도 꽤 좋은 편이에요. 제1금융권 적금만큼은 주거든요. 비상금 넣어놓기에 딱이에요. 비상금 넣어놓고 묵혀놓으면 알아서 이자가 계속 붙으니까요.

 

더욱이 요즘은 금리가 많이 인상되어 있는 상태라서 대략 1만원만 넣어놔도 매일 이자가 쌓이기 시작해요. 1만원 정도 넣어놓는 건 전혀 부담되지 않아요. 1만원도 부담되는 사람은 별로 없어요. 1만원 정도는 앱테크로 작정하고 모으려고 하면 얼마든지 모을 수 있는 금액이기도 해요. 비상금 계좌라 해서 너무 많은 돈을 넣어놓을 것도 없구요. 매일 이자가 붙는 금액만 맞춰서 넣어놓은 후 앱테크나 공돈으로 돈이 생기면 조금씩 저축하는 용도로 활용해도 되요.

 

"하나증권은 발행어음형 CMA 없잖아."

 

하나증권은 아쉽게도 발행어음형 CMA가 없어요. 발행어음형 CMA는 오직 한국투자증권, KB증권, 미래에셋증권, NH투자증권에서만 가입 가능해요. 그러면 남는 것은 RP형 CMA였어요. RP형 CMA는 발행어음형 CMA보다 안전하기는 하지만 대신 수익률이 발행어음형 CMA보다 많이 낮은 편이에요. 이러면 하나증권에 CMA를 개설할 이유가 없었어요.

 

"아, 맞다. MMW형 CMA 있지?"

 

증권사에는 MMW형 CMA가 있어요. MMW형 CMA는 수익률이 발행어음형 CMA와 맞먹어요. MMW형 CMA가 발행어음형 CMA보다 수익률이 더 좋을 때도 있고, 발행어음형 CMA가 MMW형 CMA보다 수익률이 더 좋을 때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증권사에서 CMA를 개설할 때 안정적이면서 좋은 수익률인 CMA 계좌를 개설하고 싶다면 MMW형 CMA로 개설하면 되요.

 

참고로 MMW형 CMA에서 MMW는 Money Market Wrap의 약자로, Wrap은 랩 어카운트의 랩을 지칭해요. MMW CMA는 증권사가 금융 공기업인 한국증권금융에 고객의 자금을 위탁하고 한국증권금융이 위탁금을 1일 단위로 운용하는 상품이에요. MMW형 CMA는 국공채, 지방채, 통안채만이 투자대상으로 민간이 운영하는 RP형 CMA, 발행어음형 CMA보다 더 안전해요. 그렇지만 수익률은 발행어음형 CMA에 맞먹는 편이에요.

 

증권사에서 CMA를 개설하면 기본적으로 RP형 CMA 계좌가 개설되요. MMW형 CMA는 랩 어카운트에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따로 신청해야 해요. 보통 증권사 지점에 방문해서 개설해야 해요.

 

하나증권에서 MMW형 CMA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지점을 방문하거나 화상통화로 개설해야 해요. MMW형 CMA는 기본적으로 랩 어카운트에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RP형 CMA처럼 온라인상에서 간단히 신청하는 방식으로는 개설이 안 되요.

 

'이건 지점 가서 해결해야겠다.'

 

하나증권 MMW형 CMA를 보면 화상통화로도 가입할 수 있다고 나와 있었지만 저는 지점 가서 개설하기로 했어요. 여기에는 이유가 있었어요.

 

새로 사용하지 않을 계좌 하나 더 만들기 싫다!

 

하나증권 신규 가입할 때는 카카오뱅크나 토스를 통해 가입하는 것이 좋아요. 하나증권 계좌는 기본적으로 이체수수료가 있어요. 그런데 은행 연계 계좌로 개설하면 연계된 은행계좌로 이체시 수수료가 무료에요. 카카오뱅크를 통해서 카카오뱅크 연계계좌로 개설하면 본인의 카카오뱅크 계좌로 이체할 때는 수수료가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하나증권을 가입할 거라면 카카오뱅크나 토스의 신규 가입 이벤트도 참여하면서 카카오뱅크 연계계좌나 토스뱅크 연계계좌로 개설하는 것이 좋아요.

 

대신에 이렇게 카카오뱅크 연계계좌로 개설하면 CMA 가입할 때 또 다른 일반계좌를 하나 만들고 나서 CMA 계좌를 만들어야 해요. 이 계좌는 순전히 CMA 가입하기 위해 만든 계좌라 진짜 쓸 일이 없어요.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증권사 지점 가서 CMA 계좌를 개설하는 방법이에요. 하나증권 지점 가서 MMW형 CMA를 만들고 싶다고 MMW형 CMA를 신청하면서 MMW형 CMA 개설용으로 만들어야 하는 일반계좌를 없애달라고 하면 지점에서 처리해줘요. 이렇게 하면 본인의 카카오뱅크로의 이체시 수수료가 없는 카카오뱅크 연계계좌와 MMW형 CMA 계좌를 만들 수 있어요.

 

의정부에는 하나증권 지점이 없다!

 

하나증권 지점이 의정부에 없었어요. 의정부에서 가장 가까운 하나증권 지점은 하나증권 노원지점이었어요.

 

"하나증권 노원지점 가서 MMW형 CMA 만들어야겠다."

 

 

하나증권 노원지점으로 갔어요. 하나증권 노원지점 주소는 서울특별시 노원구 노해로 467 3층이에요.

 

하나증권 노원지점을 지하철로 갈 때는 노원역 7번 출구로 나가면 되요. 노원역은 매우 크고 4호선과 7호선 환승이 매우 길기로 악명높은 지하철역이니 미리 출구를 알아보고 가야 해요.

 

 

하나증권 노원지점이 있는 교보생명빌딩에는 산업은행 노원지점도 있어요. 산업은행 역시 의정부에 없어요. 예전에는 산업은행 노원지점에서 의정부 지점이 분리되어서 의정부에도 산업은행 지점이 있었지만 이후 없어지고 다시 노원지점으로 통합되었어요.

 

 

교보생명빌딩에 왔다면 엘리베이터를 타고 3층으로 올라가요.

 

 

그러면 이렇게 하나증권 노원지점이 나와요.

 

하나증권 노원지점에서 MMW형 CMA를 가입했어요. MMW형 CMA 계좌를 만들면서 MMW형 CMA를 카카오뱅크 연계계좌의 연동계좌로 만들 수 있는지 물어봤어요. 이건 안 된다고 했어요. 이 말은 카카오뱅크 연계계좌 말고 새로 또 일반계좌를 하나 개설해야 한다는 말이었어요.

 

그래서 계좌 잔고 0원인 계좌 생기는 것 싫어서 그런데 MMW형 CMA 계좌만 만들 수 있는지 물어보았어요. 그러자 그건 된다고 했어요. 절차는 먼저 일반증권계좌를 하나 신규로 만든 후 이 계좌를 근거계좌로 하여 Wrap에 가입하고 MMW형 CMA 계좌를 개설해요. 그 다음에 새로 만든 일반증권계좌를 폐지하는 방법이었어요.

 

직원분께서 매우 친절하게 잘 처리해주셨어요. 하나증권 계좌가 카카오뱅크 연계계좌와 MMW형 CMA로 깔끔하게 되었어요.

 

 

하나증권 MMW형 CMA 계좌는 영업일 17시까지 입금된 금액은 전용상품 MMW에 자동으로 매수되고, 영업일 17시 이후 및 토요일과 휴일에 입금된 CMA 계좌의 예수금은 다음 영업일 17시에 전용상품 MMW로 자동 매수되요.

 

영업일 17시 이후 및 토요일/휴일에 입금된 금액은 수익자 예수금으로 입금되어서 별도의 예탁금 이용료가 지급되요.

 

만약 카카오뱅크나 토스뱅크로 하나증권 계좌를 만들었고 MMW형 CMA도 개설했다면 하나머니도 같이 가입하는 것이 좋아요.

 

 

https://zomzom.tistory.com/5515

 

하나머니 하나멤버스 가입 축하금 추천코드 초대코드 공돈 벌기 앱테크 어플 재테크

이번에 소개할 공돈 벌기 앱테크 재테크 어플은 하나머니에요. 하나머니는 하나멤버스의 새로운 이름이에요. 하나머니 - 구 하나멤버스는 하나금융그룹의 포인트 서비스에요. "나 하나은행 계

zomzom.tistory.com

 

하나머니는 매우 좋은 앱테크 어플이에요. 하나머니는 하나금융그룹의 포인트인 하나머니를 모을 수 있는 어플이에요. 하나머니는 1포인트 당 1원으로 바로 현금화가 가능하고, 계좌이체도 가능해요.

 

하나머니가 앱테크에서 매우 좋은 어플인 이유는 현금화가 매우 쉽다는 점과 포인트 모으기도 상당히 쉽다는 점 때문이에요. 또한 오케이캐시백 등 다른 포인트를 하나머니로 전환해서 현금화할 수 있어요. 심심하거나 시간적 여유가 될 때 잠깐씩 앱테크로 돈을 모을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에요. 하나머니 POP을 켜놓고 간간이 누르면 하나머니 POP창이 켜지며 바로 2포인트가 들어오구요.

 

 

하나머니에 신규 가입할 때 초대코드 YAUI7P52A 를 입력하면 즉시 추첨으로 1천 하나머니에서 최대 5만 하나머니까지 랜덤으로 받을 수 있어요.

 

 

하나머니 초대코드 : YAUI7P52A

 

하나증권에 가입했는데 아직 하나머니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하나머니도 같이 가입하는 것을 추천해요.

 

 

2023년 6월 7일 현재 하나증권의 MMW형 CMA 수익률은 다음과 같아요. 개인은 연환산 수익률이 3.65%에요. 여기에서 랩 보수가 차감되기 때문에 실제 수익률은 3.55%에요.

 

 

하나증권의 MMW형 CMA는 매일 결산하기 때문에 이 이자는 매일 자정에 지급되요. 단, 다음날이 토요일, 휴일, 공휴일일 때는 결산이 그 다음 영업일 자정으로 미뤄져요.

 

하나증권의 MMW형 CMA를 개설했고 하나머니도 가입했다면 MMW형 CMA에 먼저 최소 1만원은 입금해놔요. 그 다음에는 하나머니 어플로 모은 하나머니를 하나증권의 MMW형 CMA 계좌로 이체하며 계속 모아가요. 다른 앱테크로 모은 돈도 이쪽에 모아놓고 이자를 받도록 만들구요. 반드시 목돈을 넣어야만 이자가 발생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소소하게 저축하는 돼지저금통처럼 이용할 수도 있어요.

 

하나머니를 하나증권의 MMW형 CMA로 이체할 때, 오후 5시부터 자정까지는 입금이 되지 않아요.

 

하나증권 계좌를 개설하고 싶다면 카카오뱅크나 토스뱅크에서 증권사 연계계좌로 개설하는 게 좋아요.

 

하나증권의 MMW형 CMA를 개설할 거라면 만약 카카오뱅크나 토스뱅크의 증권사 연계계좌라면 하나증권 지점 가서 하나증권의 MMW형 CMA 계좌를 개설하는 것을 추천해요. 그래야 사용하지 않는 일반종합계좌 없이 하나증권의 MMW형 CMA를 개설할 수 있거든요.

 

그리고 덤으로 하나증권 계좌, 하나증권의 MMW형 CMA 계좌를 만들었다면 하나머니 가입해서 앱테크로 소소히 돈을 모아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