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환율 폭주기관차인데?"
달러-원 환율이 연일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어요. 올해초 1200원 육박했을 때 달러가 올라가봐야 얼마나 오르겠냐는 말이 많았어요. 1200원은 정부가 기를 쓰고 방어하는 라인이고, 1달러에 1200원을 넘은 일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1달러에 1200원 즈음에서는 달러를 매수하기에는 환차손 입을 염려를 진지하게 많이 해야 했어요. 1달러에 1200원 넘는 일은 정말 극히 드문 일이었어요.
2022년 시작될 때만 해도 미국 달러가 올해 강세를 보일 거라는 전망이 있기는 했지만, 한국 정부도 손가락만 빨고 있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정말 많이 올라가봐야 1달러에 1250원 정도쯤 갈 거고, 이것도 가기 힘들 거라는 전망도 꽤 많았어요. 1달러에 1200원선은 심리적 저항도 상당히 강하고, 1달러에 1300원은 누구나 그건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하곤 했어요.
그렇지만 달러-원 환율 변동은 사람들 대부분의 예상과 반대로 갔어요. 2022년 초에 1달러에 1200원하던 환율은 2022년 7월에 1300원으로 껑충 뛰었어요. 그리고 이제는 달러-원 환율이 1달러에 1400원도 돌파했어요.
달러-원 환율이 폭주하자 졸지에 올해 최고의 투자처가 달러가 되어버렸어요.
달러-원 환율이 얼마나 크게 상승했는지는 다음 두 차트를 비교해보면 알 수 있어요.
위는 미국 S&P500 차트에요. 기준은 미국 달러에요. 미국 S&P500 차트를 보면 2020년 11월 가격까지 하락했어요.
위는 한국 TIGER 미국 S&P500 ETF 차트에요. 기준은 원화에요.
이 두 차트를 비교해보면 달러-원 환율 상승이 얼마나 크게 발생했는지 바로 알 수 있어요. 한국 TIGER 미국 S&P500 ETF는 미국 S&P500을 기초자산으로 설정한 패시브 ETF에요. 한국 TIGER 미국 S&P500 ETF는 환헷지가 안 된 상품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미국 S&P500을 그대로 추종하지만, 여기에 환율 변동도 반영되요. 환율 변동까지 반영된 미국 S&P500 지수를 보고 싶을 때 한국 TIGER 미국 S&P500 ETF 차트를 이용하면 매우 유용해요.
한국 TIGER 미국 S&P500 ETF 차트를 보면 2021년 10월 수준까지 하락했어요. 미국 S&P500 차트를 보면 작년인 2021년 상승분 다 반납하고 2020년 11월 수준까지 하락했는데 한국 원화 기준으로 보면 S&P500 고점 대비 그렇게 많이 하락하지 않았어요. 끽해야 10% 채 하락하지 않았어요. 미국 S&P500은 작년 11월에 고점을 기록한 후 하락중이지만, 원화 기준으로 보면 올해 8월에 환율 때문에 다시 한 번 작년 11월 고점 언저리까지 상승했어요.
"카카오페이증권에서 알람 왔네?"
카카오페이 증권에서 뭔가 알람이 왔어요. 처음에는 별 거 아닌 줄 알았어요. 무슨 종목이 많이 올랐거나 하락했다는 알람인 줄 알았어요. 이런 알람이 간간이 오고 있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무시했어요. 그러다 한참 지나서 어떤 알람이 왔는지 확인해봤어요.
"이것도 배당금 나왔네?"
카카오페이증권에서 보내온 알람 내용은 미국 주식 방산주 전투기 항공주 록히드 마틴 LMT 2022년 9월 배당금이 입금되었다는 내용이었어요.
미국 록히드 마틴 주식 LMT는 예전에 카카오페이증권에서 해외주식 소수점 투자 이벤트를 할 때 공짜로 받은 주식이었어요. 이때 록히드 마틴 주식을 0.006주 받았어요.
이번에 미국 록히드 마틴 주식 배당금으로 입금된 돈은 1센트였어요. 원래는 2센트였지만 세금으로 1센트 떼였어요. 세율이 무려 50%였어요. 무시무시한 세금이었어요.
미국 주식 방산주 전투기 항공주 록히드 마틴 LMT 2022년 9월 배당금은 온주일 경우 1주에 배당금은 2.80달러였어요. 배당기준일은 8월 31일이었고, 배당락일은 9월 1일이었어요. 배당금 지급일은 미국 기준 9월 23일이었어요.
미국 록히드 마틴 주식 배당금 1센트 덕에 카카오페이증권 예수금은 14원이라고 나왔어요. 1센트라서 환율에서 100원단위까지만 살아있는 단위에요.
저는 카카오페이증권 계좌에 2020년 6월 1일에 당시 카카오페이증권 알모으기 이벤트 때문에 가입해서 알 모으기 리워드를 모아놓은 펀드와 올해 이벤트로 받은 록히드 마틴 주식 0.006주만 들어 있어요. 올해 잠시 카카오페이증권 계좌도 단타 매매할 때 이용한 적 있었지만, 지금은 주식 트레이딩 자체를 안 하고 있기 때문에 카카오페이증권 계좌는 텅 비어 있다시피 해요.
참고로 저 펀드는 2020년 6월부터 지금까지 총 수익률이 7% 남짓이에요. 코스피가 아무리 처박았다고 해도 2020년 6월보다는 많이 올라 있는 상태인데도요. 펀드 가입하는 사람들이 왜 적은지 잘 보여주고 있어요. 간접투자할 거라면 지수 ETF 정도만 하는 게 좋은 거 같아요.
라이언은 뭐가 시무룩한지 그네만 타고 있었어요.
미국 록히드 마틴 주식 LMT는 미국 방산주이자 항공주에요. 미국 록히드 마틴은 한국인들에게도 매우 친숙한 회사에요. 록히드 마틴이 생산하는 여러 상품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전투기 - F 시리즈이기 때문이에요. F-16, F-22, F-35 같은 전투기가 바로 록히드 마틴에서 제작하고 있는 미국의 전투기에요.
미국 록히드 마틴은 록히드와 마틴 마리에타가 1995년에 합병해서 생긴 대기업이에요. 과거에는 록히드와 마틴 마리에타가 다른 회사였지만, 1995년 합병 후 현재까지 '록히드 마틴'이라는 하나의 회사 형태를 유지하고 있어요.
재미있는 점은 록히드 마틴은 군용기 외에 미사일도 제작하는 회사라는 점이에요. 록히드 마틴의 미사일은 우리나라와도 엄청나게 관련있어요. 왜냐하면 록히드 마틴이 바로 사드 THAAD 제작사이기 때문이에요. 성주 사드 기지에 들어가 있는 바로 그 사드 미사일이 록히드 마틴 제품이에요.
록히드 마틴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수혜주가 될 수 있을까?
록히드 마틴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수혜주가 되는 시나리오는 크게 두 가지를 그려볼 수 있어요. 첫 번째, 세계 각국이 군사력 증강에 다시 관심을 가지며 공군력 강화에 힘쓰게 되는 경우에요. 두 번째,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고전하면서 덩달아 러시아 무기에 대한 인식과 신뢰도 뚝 떨어져버렸어요. 또한 유럽은 무능의 극치를 보여주며 제 코가 석 자임을 보여주고 있어요. 향후 전투기 구입을 고려하는 국가들이 전쟁 당사자임에도 형편없는 능력을 보여준 러시아의 전투기, 제 코가 석자인 유럽의 전투기에 비해 미국 전투기를 더욱 좋게 평가하고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고 미국 전투기를 구매하려고 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어요.
하지만 금리 인상으로 인해 군사력 증강에 신경쓰기 어려워지고 있는 국제상황에서 과감히 특히 많은 자금이 필요한 공군력 증강에서도 매우 많은 자금을 필요로 하는 전투기 증강에 크게 투자하는 국가가 얼마나 될 지도 따져봐야 하고, 록히드 마틴의 금리인상으로 인한 부채 부담 증가도 따져봐야 할 거에요.
카카오페이증권 계좌에 있는 미국 록히드 마틴 주식 LMT 0.006주는 앞으로 매도할 계획이 전혀 없어요. 공짜로 받은 주식이기 때문에 기념으로 쭉 갖고 갈 거에요. 그러나 록히드 마틴 주식을 추가로 더 매수할 생각도 딱히 없어요. 제 수준에서는 지수 ETF 투자만으로도 충분하거든요. 지수 ETF도 레버리지 ETF 이용하면 어쩌다 하는 매매라 해도 짭짤한 수익률을 올릴 수 있어요. 그래서 굳이 개별주까지 욕심내며 엄청난 수익률을 찍어야겠다는 생각이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