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이 문자 메세지를 왜 보내왔지?"
2024년 11월 8일 금요일 아침 10시 27분. 키움증권에서 문자 메세지가 한 통 왔어요. 키움증권이 문자 메세지를 보내오는 일은 거의 없어요. 가끔 특판 상품 광고 문자 정도나 와요.
증권사의 광고 문자는 허용해놓는 게 좋아요. 왜냐하면 증권사에서 특판 상품 나왔다고 문자 메세지로 알려주거든요. 그래서 어떤 특판 상품이 나왔는지 빠르고 편하게 확인하기 위해서 증권사의 광고 문자 수락은 웬만하면 허용해놓는 것이 좋아요. 증권사에서 특판 상품을 구입하지 않더라도 어떤 특판 상품을 판매하는지를 보고 요즘 시장 상황을 대충 눈치챌 수 있거든요. ELS 홍보 문자라면 ELS 기초자산이 요즘 매우 핫한 종목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채권 홍보 문자라면 우대 수익률이 어느 정도 되는지 보고 요즘 시장에서 채권이 어느 금리에 거래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어요. 그리고 진짜로 매우 좋은 특판 상품을 판매할 때도 있구요. 맨날 증권사들 일일이 다 들어가서 확인할 수는 없으니 증권사 광고 문자를 허용해놓는 게 전체 상황 파악할 때 나름 편리해요.
"무슨 광고 문자인가?"
키움증권이 보내온 메세지를 일단 보기는 하기로 했어요. 금투세 이슈는 금투세가 폐지되는 것으로 결론이 났어요. 아직 국회에서 금투세 폐지 법안이 통과되지 않았기 때문에 확정은 아니지만, 거대 야당이 공식 입장으로 발표했으니 번복하지는 못할 거에요. 이번에 금투세 이슈에 대해 역사적인 규모로 전국민들이 일치단결해서 크게 반발했기 때문에 후에 어찌 될 지는 모르겠지만 이번에는 폐지시킬 거에요.
그래서 채권 특판 상품 홍보 문자라면 어떤 채권인지 구경이나 해보기로 하고 키움증권이 보내온 메세지를 봤어요.
"어? 배당 들어왔네?"
키움증권이 보내온 문자 메세지 내용은 미국 주식 비트코인 선물 ETF 주식 BITO (ProShares Bitcoin ETF) 2024년 11월 분배금이 입금되었다는 내용이었어요.
"키움증권이 왜 문자 메세지로 보내왔지?"
조금 의아했어요. 키움증권은 계좌로 배당금이 입금될 때마다 항상 카카오톡 메세지로 알려줬거든요. 예전에는 문자로 온 적도 있었는데, 문자로 오지 않고 카카오톡 메세지로만 온 지 한참 되었어요.
이번에 입금된 미국 주식 비트코인 선물 ETF 주식 BITO의 2024년 11월 분배금은 세전 0.99달러였어요. 외국납부세액은 0.15달러였어요. 그래서 세후 분배금은 0.84달러였어요.
미국 주식 비트코인 선물 ETF 주식 BITO의 2024년 11월 1주당 배당금액은 0.994112달러였어요. 저는 1주만 보유하고 있어서 0.84달러를 받았어요.
"이걸 배당받다니."
재미로 샀던 주식에서 배당금도 받았어요.
때는 2024년 10월 17일.
'비트코인 사야 하는 거 아냐?'
비트코인 차트를 보면 비트코인은 패턴이 있어요. 매해 10월마다 비트코인은 강세였어요. 매해 10월에 시작된 상승세는 10월말~11월 첫째 주에 끝나곤 했어요.
"트럼프가 비트코인 밀어준다고 했잖아."
비트코인이 예전과는 많이 달라졌어요. 이제는 미국의 글로벌 메이저 기관들이 비트코인에 투자하고 있어요. 비트코인이 2021년에 8천만까지 상승했던 이유가 바로 미국의 글로벌 메이저 기관들의 진입 때문이었어요. 이제는 세계 유수의 자산운용사들이 비트코인에 투자하고 비트코인 현물 ETF를 운영하고 있구요.
"비트 사면 수익낼 거 같은데..."
머리로는 안다
마음이 안 움직인다
머리로는 비트코인을 사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어요. 하지만 암호화폐 투자에서 쓰라린 기억이 있었기 때문에 비트코인 투자는 손이 영 안 갔어요. 한때 저에게 아주 지옥 같은 시간을 안겨줬기 때문에 그 트라우마로 인해 아직도 비트코인 투자는 망설여져요. 물론 알트코인 투자했다가 완전 망한 후 비트코인으로 싹 다 갈아타서 간신히 생환해왔기 때문에 비트코인은 저의 구세주 같은 존재이지만, 그때 워낙 괴로워서 암호화폐 투자 자체가 망설여졌어요.
비트코인 차트를 보니 이것은 무조건 위로 엄청 쏠 차트. 차트가 너무 예뻤어요. 게다가 비트코인은 10월에는 항상 강세장이었고, 4년 주기로 대시세가 나오기 때문에 이번에 타면 크게 먹을 수 있을 거란 확신이 있었어요. 그래도 손이 안 갔어요. 워낙 트라우마가 심해서요.
'비트코인 ETF나 한 주 사놓을까?"
비트코인 현물 ETF를 사려고 검색해봤어요. 종목이 있었어요. 하지만 한국에서는 규제로 인해 투자가 금지되어 있었어요.
"하여간 이 쓰레기놈들은 규제만 엄청 한다니까."
비트코인 현물 ETF는 한국에서 투자할 수 없어요. 한국에서 비트코인에 투자하려면 4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가서 직접 비트코인을 매수하거나 해외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을 매수해야 해요.
"아, BITO 있었지? 비토 주가 얼마야?"
미국 주식 비트코인 선물 ETF 주식 BITO가 떠올랐어요. BITO는 비트코인 현물 ETF가 아니에요. 비트코인 선물 ETF에요. 미국에서 최초로 등장한 비트코인 관련 ETF에요. 비트코인 현물 ETF는 한국에서 투자가 규제로 금지되어 있지만, 비트코인 선물 ETF 및 비트코인 2배 레버리지 ETF는 한국에서도 투자할 수 있어요.
미국 주식 비트코인 선물 ETF 주식 BITO 주가를 봤어요. 19.30 달러였어요.
"이거 1주는 배당금 쌓인 걸로 되겠는데?"
키움증권 계좌에 BITO 1주 살 돈이 있었어요. 배당금 쌓인 게 그 정도는 되었어요.
매수 버튼 딸깍
부담 없이 미국 주식 비트코인 선물 ETF 주식 BITO 1주를 매수했어요. 다른 주식들 배당금 받은 것으로 구입하는 것인 데다 1주만 매수하는 거라 아무 부담 없었어요.
"대선 어떻게 될 건가?"
시장에서는 비트코인이 여기까지 올라왔는데 신고가인 80K - 8만 달러 테스트까지는 무조건 갈 거라고 이야기하고 있었어요. 그리고 만약 80K를 강하게 돌파하는 데에 성공한다면 연말까지 100K - 10만 달러 도전까지는 간다고 봐야 하고 있었어요. 미국 대선 상황과 관련없이 비트코인이 일단 올해 11월말까지 80K는 무조건 간다고 보는 것이 지배적인 상황이었어요.
심지어 미국 CME에서 비트코인 옵션이 거래되기 시작했는데 11월 말 만기인 옵션이 죄다 80K 콜옵션에 몰려 있다는 보도까지 나왔어요. 이는 무조건 80K는 가고 본다는 거였어요. 콜옵션은 콜옵션 행사가격보다 가격이 더 올라야 이득이에요. 그러니 80K 콜옵션에 전부 몰려 있다는 것은 모두가 비트코인이 11월에 80K는 무조건 돌파한다고 보는 거였어요.
게다가 80K 콜옵션을 들고 있는 세력들이 가만히 기도 매매하겠어요. 만약 비트코인이 11월에 80K을 못 넘으면 80K 콜옵션은 전부 휴짓조각이 되요. 옵션은 중간이라는 게 없어요. 대박 아니면 쪽박만 존재해요. 그러니 80K 콜옵션 매수 세력은 11월에 비트코인 시세를 죽기살기로 상승시켜서 비트코인 가격을 80K 위로 올려놔야 해요.
미국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후보가 미국 대선에서 승리한다면 비트코인에는 엄청난 호재. 그러나 미국 민주당 해리스 후보가 당선되어도 이미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돈이 다 11월에 비트코인 80K 넘어간다고 배팅이 들어갔으니 어떻게든 80K 가려고 하기는 할 거였어요.
"뭐 배당금으로 산 거니까."
미국 주식 비트코인 선물 ETF 주식 BITO를 많이 매수한 것도 아니고 딱 1주 - 그것도 배당금 받은 돈으로 샀어요. 그래서 아예 관심도 없었어요. 구경도 안 했어요.
이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이 미국 대선에서 승리했어요. 이때부터 비트코인이 무섭게 상승하기 시작했어요.
"많이 올랐네?"
미국 주식 비트코인 선물 ETF 주식 BITO 분배금 입금을 확인한 후 키움증권 계좌로 들어가서 BITO 상황을 봤어요. 수익률이 6.11%였어요.
미국 주식 비트코인 선물 ETF 주식 BITO 차트는 위와 같아요. 차트 모양이 매우 희안하게 생겼어요. 비트코인 차트와 모양이 상당히 달라요.
미국 주식 비트코인 선물 프로셰어즈 ETF - BITO는 분배금을 상당히 많이 줘요. 그래서 분배락이 상당히 커요. 분배금 준 만큼 ETF 주가가 떨어지는 것을 분배락이라고 해요. 주식의 배당락 같은 거에요. 그런데 미국 주식 비트코인 선물 ETF 주식 BITO는 분배금을 매달 상당히 많이 주다 보니 분배락도 그만큼 엄청나요.
그러면 여기에서 질문이 나와요.
분배금 많이 받고 주가 떨어지면 손해인가?
이 문제는 OX를 단답적으로 답할 수 없는 문제에요. 사람에 따라, 상황에 따라 상당히 달라져요.
미국 주식 비트코인 선물 ETF 주식 BITO는 선물 롤오버 비용과 수수료 비용이 높은 ETF에요. 여기에 비트코인 가격과 미국 주식 비트코인 선물 ETF 주식 BITO 주가에 상당한 괴리가 발생할 정도로 분배금을 너무 많이 주고 있구요. 보통 이러면 손해라고 생각하기 쉬워요. 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아요.
예를 들어서 한국에서는 해외 주식에 대한 세금이 250만원 비과세이고, 250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22% 양도세를 적용해요. 반면 배당소득세는 15.4%이구요. 만약 해외주식 비과세 공제 250만원을 이미 채운 사람이라면 주가 상승분을 100% 매매차익으로 번다면 세율이 22%에요. 반면 주가 상승분 중 일부를 분배금으로 받으면 분배금으로 받은 주가 상승분에 대한 세금은 배당소득세 15.4%가 되요. 양도세로 적용받으면 22%이지만 이자소득세로 적용받으면 15.4%이니 상당히 큰 차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세금 관련해서 계산법이 완전히 달라져요. 해외주식 양도세 한도 250만원을 다 못 채운 사람이라면 순수하게 주가 상승분을 매매차익으로 취하는 것이 낫지만, 250만원을 채워버렸다면 일부를 배당금으로 해결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거든요.
경우에 따라서는 원금+배당금으로 보면 수익인데 원금이 배당락으로 조금 까이는 것이 더 유리한 경우도 나오구요. 예를 들어서 미국 주식으로 250만 5천원 벌었고 양도세 한도 250만원을 딱 채운 사람이 배당락 맞아서 1만원 손실 보고 배당금으로 세후 2만원 받았다면 매매차손 1만원 때문에 249만 5천원 번 셈이 되어서 다음해에 귀찮게 양도세 신고 안 해도 되고, 배당금으로 2만원 먹었으니 결과적으로 1만원 이득이에요.
즉, 이런 경우는 분배금을 지나치게 많이 준다고 해서 무조건 나쁘다고 할 수는 없어요. 극단적으로 가면 원금을 일부러 손실내고 배당으로 수익을 크게 내야 하는 경우도 실제로 확실히 존재하거든요.
더욱 중요한 것은 심지어 이렇게 극단적으로 원금을 일부러 손실내고 배당으로 수익을 크게 내야 하는 경우는 부자들만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점이에요. 오히려 일반 서민들에게도 해당되고 더 중요할 수 있어요.
예금은 얼마 안 되고 해외 주식으로 대박내었다면 진짜 이런 상황이 벌어져요. 당장 지난해와 올해 미국 증시는 무섭게 폭등했어요. 달러-원 환율도 강세구요. 이래서 미국 주식 투자했다가 갑자기 양도세 내게 생긴 사람들이 많아요. 당장 미국 S&P500 ETF인 VOO만 해도 올해 한 해만 26.65% 뛰었어요. 미국 S&P500 지수 추종 ETF인 VOO의 올해 연초 주가는 434.01달러였고, 2024년 11월 8일 종가는 549.95달러에요. 연초에 VOO에 천만원 투자해서 지금 매도하면 양도세 대상이에요. 작년에 투자했다면 이보다 훨씬 적은 금액으로 양도세 대상에 들어가버리구요.
미국 주식 비트코인 선물 ETF 주식 BITO는 매달 분배락을 상당히 크게 맞고 다시 거기에서 비트코인 가격을 따라가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실제 비트코인 가격과의 괴리가 상당히 커져요. 그래서 한 달 단위로 쫓아가는 상품이라고 보는 게 편해요.
만약 비트코인을 모으듯 미국 주식 비트코인 선물 ETF 주식 BITO를 모으고 싶다면 분배금으로 다시 추가 매수를 해야 해요. 이때는 분배금에 대한 세금 15.4%가 뜯긴 상태로 다시 들어 가는 셈이니 계산이 애매해져요.
원래라면 비트코인을 직접 투자하는 게 훨씬 낫겠지만, 이건 또 다른 부분이 있어요. 현재 한국에서는 2025년부터 암호화폐에 대해 양도세를 적용할 예정이에요. 금투세 폐지로 인해 형평성을 위해서 암호화폐 매매차익에 대한 양도세도 2년 유예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지만, 이건 정말 어떻게 될 지 몰라요. 좌우 여야 막론하고 기성세대 정치인 거의 전부가 암호화폐를 상당히 부정적이고 나쁘게 보는 관점은 동일하고, 암호화폐 양도세는 '자본 시장 전체'를 다뤘던 금투세에 비하면 매우 미미한 영역이거든요. 만약 내년부터 암호화폐 매매차익에 대해 양도세가 적용된다면 그때는 비트코인에 직접 투자하는 것보다 미국 주식 비트코인 선물 ETF 주식 BITO에 투자하는 것이 세금 면에서 더 유리할 수도 있어요.
미국 주식 비트코인 선물 ETF 주식 BITO에 투자할 때는 매달 분배금을 지급하고, 분배금을 크게 지급하는 만큼 분배락도 상당히 크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해요. 그리고 이런 것들은 양도세 적용 대상에 들어가는지 여부에 따라 셈법이 상당히 달라진다는 것도 알고 있어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