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날 교육 제도는 여전히 학교 중심으로 구성.
- 그러나 많은 나라에서 학교 본위의 교육제도로부터 탈피하려는 움직임이 등장중.
- 많은 교육학자들과 문명사가들은 기존의 학교로는 산업화시대를 벗어나고 있는 새로운 사회의 교육적 요구를 제대로 충족시키기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
- 쿰스 Philip Coombs : '세계교육의 위기' 보고서 (1968)
- 유네스코 보고서 : 존재하기 위한 학습 (1972)
- 세계교육의 위기, 존재하기 위한 학습에서 교육기관으로서의 학교가 막다른 골목에 도달했기 때문에 학교 일변도의 교육제도를 벗어나는 길만이 교육을 되살리는 길이라 지적.
- 일리치 Ivan Illich, 라이머 E. Reimer
- 이들은 학교에 참된 교육기관의 기능을 기대할 수 없다고 주장.
- 학교가 교육의 역기능을 수행중이라 비판.
- 학교본위 공교육제도의 한계를 파헤치고 새로운 교육체계의 등장이 피할 수 없는 현실이라는 주장은 계속 증가중.
- 학교 제도가 지니고 있는 획일성 commonality, 몰개성성 depersonalization, 순응성 conformity 조장의 문제는 교육전문가와 더불어 일반 시민과 학생 차원에서까지 지적되고 있음.
- 학교 본위 공교육제도의 변화는 피할 수 없고, 이는 여러 양상으로 등장.
01. 학교 교육의 기본 테두리 내에서 부분적 개방과 개혁을 시도하려는 움직임
02. 기존 학교 교육의 틀에서 벗어나 각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교육하려는 운동
- 학교의 부분적 개방과 개혁의 대표적 사례 : 학교의 인사, 재정, 교육과정 등을 비롯한 학교정책에 학부모를 비롯한 지역사회 주민대표를 직접 참여시킴으로써 학교 운영에 관여하는 제도
- 기존 학교제도의 틀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제도적 경직성을 탈피하려는 사례 : 방송대학, 원격대학
- 기존 학교교육의 틀에서 벗어나 각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교육하려는 대표적 움직임은 대안교육운동
대안교육운동
- 20세기 초, 경제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관에 내포된 경쟁적, 파괴적 가치관의 극복과 인간성 회복을 기치로 등장.
- 루돌프 슈타이너 Rudolf Steiner가 제창한 인지학 Anthroposophia, 닐 A. S. Neil 의 인본주의 심리학 : 초기 대안교육운동에 영향을 끼침.
- 루돌프 슈타이너와 닐은 인지중심 교육과정을 비판.
- 이들은 체험 위주의 노작교육과 공동체 중심의 인간화 교육 강조.
- 영국, 독일, 스위스 등지로 확산 -> 한국에서도 산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중.
- 대안학교 : 대안교육운동의 산물.
- 독특한 교육이념 및 운영 방식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학교 형태.
- 대안학교는 추구하는 이념에 따라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 가능.
01. 자유학교형
-> 학교교육의 지나친 통제와 억압, 교사주도교육 비판.
-> 아이들의 무한한 잠재가능성에 대한 신념을 기초로 함.
-> 영국의 섬머힐, 독일의 자유대안학교, 일본의 기노쿠니 아이들의 마을 등.
02. 생태학교형
-> 생태교육, 노작교육, 지역사회와 학교의 결합 중시.
-> 대상 : 지역사회 안의 소규모 학생들.
-> 교육내용 : 지식 교육 + 의식주에 관련된 기본적인 활동들.
-> 1982년 영국 하트랜드 지방에 설립된 '작은 학교'가 전형.
03. 재적응학교형
-> 대상 : 학교교육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
04. 고유이념 추구형
-> 매우 독특한 교육이념과 교육방식 추구.
- 독일의 발도르프학교 등
재택학교교육, 홈스쿨링 home-schooling
- 미국에서 홈스쿨링 운동 초기에는 종교적인 이유로 가정에서 교육해야 할 필요를 느낀 부모들이 주류였음.
- 공교육제도와 취학의무를 수용하지만, 실제 교육은 가정에서 부모가 직접 실시.
- 학교의 교과내용을 그대로 가정에서 부모가 가르침.
- 학교가 교육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학업성취 수준을 평가해서 인정받음.
- 자연스럽게 부모가 가르친 것이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지 여부가 중요한 문제로 부상.
- 현재는 법적으로 인정받음.
- 여러 나라에서 재택학교교육운동이 활발해지자 공교육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는 가운데 학교교육을 불신하거나 반대하는 다양한 배경의 부모들의 참여가 증가.
- 1980년대를 거치면서 홈스쿨링은 하나의 교육운동이자 사회운동으로 급속히 확산.
- 현재 미국에서는 100만명이 넘는 초중등 학령의 학생들이 재택학교교육을 받음.
- 미국에서는 새로운 교육 형태로 자리잡아가고 있음.
- 한국도 학교붕괴현상 등으로 학교 제도에 대한 문제 제기가 공론화되면서 조금씩 확산되어가고 있는 추세.
- 이 과정에서 홈스쿨링은 가정에서 부모가 학교의 교과내용을 그대로 가르치던 종전의 방식에서 조금씩 벗어나 다양한 필요와 관심에 따라 자유롭게 내용을 선정해 가르치고 배우는 것으로 발전.
- 홈스쿨링의 확산과 발전은 학교본위 공교육제도에 대한 학부모들의 불신을 나타내는 한 가지 징후.
- 학부모들은 학교를 더 이상 신뢰하지 않음.
- 학습권을 적극적으로 주장.
- 미국에서 홈스쿨링을 확립하는 것에 기여했던 일련의 판례들 역시 교육이 반드시 국가의 기준을 따를 필요는 없다고 하면서, 부모의 교육선택권을 지지.
- 재택학교교육 운동의 확산과 법적인 지지는 동일 연령의 아동을 한 곳에 모아놓고 국가의 관리하에 통일된 교육을 실시한다는 공교육 출발 당시의 정신과는 많이 어긋남.
- 국가가 독점하고 있던 교육권이 서서히 학부모로 대변되는 학습자에게로 이양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