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잘 잤다."
2021년 9월 17일 10시쯤이었어요. 아주 푹 잘 자고 일어났어요. 전날 친구와 만나고 집에 늦게 들어왔어요. 밤 11시쯤 귀가했을 거에요. 그때 친구와 만나기 전에 이미 밤을 거의 샌 상태였어요. 친구와 만나서 놀 때까지는 잘 견디고 버텼지만 집으로 돌아오는 지하철에서 완전히 정신줄 놓고 자기 시작했어요. 밖에서 술을 한 모금도 안 마시고 놀다 집으로 돌아가는 건데 술이 저를 잡아먹은 수준으로 잠이 저를 잡아먹었어요. 지하철에서 정신없이 잤어요. 집으로 돌아와서 옷만 벗고 잤어요. 항상 노트북을 들고 나가기 때문에 집에 돌아오면 가방을 풀고 노트북을 다시 제자리에 갖다 놔요. 그런데 이날은 너무 졸려서 가방도 안 풀고 옷만 갈아입고 그대로 바닥에 드러누워서 잠들었어요. 완전히 뻗어버렸어요. 술에 엄청나게 취해도 습관적으로 옷 갈아입고 가방 다 풀어서 정리하고 자는데 이때는 도저히 그럴 정도도 아니었어요.
엄청나게 잤어요. 완전 죽은 듯이 잤어요. 눈 떠보니 이미 아침 9시 훌쩍 지나서 10시가 넘어 있었어요.
"주식 할 것도 없는데..."
만약 한국 주식 단타 매매를 할 거라면 아침 일찍 일어나야 해요. 부지런한 개미가 아침 급등주에 물려요. 올해 봄에 한창 게임삼아서 한국 주식 단타 매매를 깔짝깔짝 열심히 할 때는 저도 아침형 인간이었어요. 아침 9시부터 9시 20분까지가 주가 변동이 제일 활발해요. 이때는 거래량 없는 소외주라도 시세가 움직여요. 이 시간이 지나가면 대부분 주가가 자리잡아요. 이후부터는 특별한 일 없으면 주가가 잘 안 움직여요. 9시 30분부터는 사실상 급등주 따라잡기 외에는 딱히 할 만한 것이 없어요. 종합주가지수가 상방이든 하방이든 방향 하나 잡고 하루 종일 시원하게 밀어버리지 않는 이상 한국 주식 종목 대부분이 9시 30분 이후에는 장이 재미없어져요.
만약 단타 매매를 열심히 하기로 결심한 아침이었다면 알람까지 맞추고 억지로라도 8시 40분에는 일어났을 거에요. 대충 8시 40분에 일어나면 10분 동안 잠 좀 깨고 8시 50분 조금 넘어서부터 전날 봐놨던 종목들 동시호가 상황 보고 진입 여부 판단하면 되거든요. 그러나 단타 매매 할 생각이 아예 없었어요. 작년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는 게임 삼아서 하는 단타 매매가 정말 재미있었지만 4월부터 슬슬 질리기 시작했어요. 지금은 단타 매매해도 처음 그 재미는 안 느껴져요. 그래도 단타 매매할 때는 진짜 돈이 걸려 있는 게임이라 신경 많이 쓰이기 때문에 피곤하기는 엄청 피곤해요. 그래서 요즘은 어지간해서는 잘 안 하려고 해요.
카카오톡 메세지 온 것이 뭐가 있는지 봤어요. 주식하는 친구가 카카오톡 메세지를 많이 보내왔어요.
"뭐지?"
이 친구는 이른 아침에는 카카오톡 채팅을 잘 안 해요. 주로 저녁때 대화를 많이 해요. 무슨 내용인지 확인해봤어요. 현대중공업 주식이 난리났다는 내용이었어요.
"아, 오늘 상장일이었지?"
코스피 329180 현대중공업 주식 청약은 안 했어요. 할까 고민하다가 귀찮아서 안 했어요. 카카오뱅크, 크래프톤에 이어서 올해 대어급 IPO로 주목받고 있는 코스피 329180 현대중공업 주식이 드디어 9월 17일 상장해서 거래 개시되었어요. 친구는 현대중공업이 무슨 개잡주마냥 미친 듯이 처박았다가 그걸 또 미친 듯이 순식간에 쫙 들어올렸다고 했어요.
한국투자증권 뱅키스 어플에 들어가봤어요. 관련 기사 제목이 몇 글자 보였어요. 잡주마냥 움직였다는 기사였어요.
"대체 뭔 일이 있었던 거야!"
코스피 329180 현대중공업 주식은 잡주가 아니에요. 현대중공업 자체가 어디 가서 무시당할 기업이 아니에요. 오히려 한국에 몇 없는 세계구급 기업이에요. 현대중공업은 세계 1위 조선 회사에요.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해운업 호황 보고 아주 간단한 논리로 조선업 주식을 노렸어요. 해운업 호황이면 배가 많이 필요할 거고, 그러면 조선업이라는 아주 기초적인 논리였어요. 그런데 정작 세계 최고 조선 회사 현대중공업은 주식이 없었어요. 정확히는 비상장 주식이라 매수할 방법이 없었어요. 그러다보니 조선업 주식은 대장은 못 사고 부대장, 똘마니, 옷깃 한 번 스친 인연 같은 주식만 매수할 수 있었어요. 그러다 드디어 세계 1위 대장이 상장했어요. 이건 덩치부터 잡주 소리 들을 레벨과는 아득히 멀었어요.
차트를 봤어요. 상장후 무지막지하게 폭락했다가 다시 무지막지하게 폭등. 그 후 11만원 후반대에서 또 매수세와 매도세가 찌그닥거리며 싸우고 있었어요.
"이거 오늘 대박난 단타쟁이들 많겠다."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는 안 봐도 뻔했어요. 보나마나 외인들이 묻지마 매도로 엄청 던져서 폭락했는데 기관 및 개인이 엄청나게 사들이면서 들어올렸을 거에요. 카카오뱅크, 크래프톤에서도 나왔던 패턴이었어요. 카카오뱅크는 당일 다 말아올렸고, 크래프톤은 며칠간 계속 하락했어요.
왜 하필 이런 중요한 날에 잠을 푹 잤을까?
꼭 그래요. 대박의 기운이 찾아온 날은 이상하게 하기 싫어져요. 그러다 진짜 대박은 놓쳐버려요. 반대로 쪽박의 기운이 찾아온 날은 기를 쓰고서라도 하고 싶어져요. 그러다 진짜 아주 시원하게 말아먹어요. 평소라면 아무리 잘 자고 있더라도 아침 9시 조금 넘어서 눈 한 번은 떠요. 제가 이날 아침까지 매우 깊이 잘 잔 것은 제가 피곤해서가 아니었어요. 대박의 기운이 찾아왔기 때문에 그 기운 놓치라고 잠을 아주 잘 잔 거였어요.
현대중공업 정도면 9만원대에서 잡을 만 했어요. 아무리 고평가니 뭐니 해도 단순히 한국 1위도 아니고 세계 1위 기업인데 상장 당일 폭락이면 들어가볼 만 했어요. 그런데 까맣게 잊고 잠만 아주 잘 잤어요.
'단타나 한 번 쳐봐?'
코스피 329180 현대중공업 주식은 한 틱에 500원이었어요. 주가는 11만원 후반대였어요. 틱 가치가 엄청나게 높았어요. 이러면 한 틱만 먹어도 무조건 수익이었어요.
'틱 떼기 정도야 뭐...'
호가창 상황을 봤어요. 12만원에 매도벽이 매우 두껍게 쌓여 있었어요. 12만원 매도벽 공략을 위해 기어올라가고 있는 중이었어요.
'12만원 매도벽 한 번은 치겠지.'
2021년 9월 17일 오전 10시 42분, 코스피 329180 현대중공업 주식을 118,500원에 1주 매수했어요. 상황을 지켜봤어요. 예상대로 매수헤가 12만원 매도벽을 공략하려고 다 올라왔어요. 그러나 12만원 매도벽은 너무 두꺼웠어요.
"여기에서 팔아야지."
2021년 9월 17일 오전 10시 54분, 현대중공업 주식을 119,500원에 매도했어요.
"어제 라이트론 손실 다 깠다!"
코스피 329180 현대중공업 주식 단타 매매 매매차익은 718원이었어요. 전날 라이트론 단타 매매로 본 손실 240원을 다 깠어요.
그 사이 코스피 329180 현대중공업 주식 주가는 12만원 매도벽을 뚫지 못하고 또 미끄러져내리기 시작했어요.
"다시 한 번 해봐야지."
코스피 329180 현대중공업 주식은 단타쟁이 맛집이었어요. 단타쟁이들 다 달려들어서 돈을 복사하고 있었어요. 원화 파티의 현장이었어요.
이번에도 코스피 329180 현대중공업 주식을 118500원에 1주 매수했어요. 이번에는 가볍게 한 틱만 먹고 나오기로 했어요. 119000원에 매도 주문을 넣었어요.
이번에도 잘 되었어요.
2021년 9월 17일, 코스피 329180 현대중공업 주식으로 단타 매매를 두 번 했어요. 매매수익은 937원이었어요.
네이버 증시 코스피 329180 현대중공업 주식 페이지에 나와 있는 현대중공업 기업 개요는 다음과 같아요.
동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설립됨.
조선사업이 약 75%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등을 건조함.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함.
현대중공업은 세계 1위 조선 회사에요. 한동안 중국의 저가 공세에 고전하기도 했지만 중국이 선박을 워낙 형편없이 만들어서 선주들이 얼마 굴리지도 못하고 고장나고 난리나는 바람에 중국 조선업에 대한 신뢰도는 매우 많이 떨어졌어요. 여기에 중국의 인건비도 그동안 상당히 많이 올랐어요. 반면 한국 조선사들은 중국의 저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여러 노력을 많이 기울여서 기술력이 매우 좋아졌어요.
코스피 329180 현대중공업 주식은 울산 경기와도 관련있어요. 울산은 현대중공업의 도시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니까요.
코스피 329180 현대중공업 주식은 단순히 조선업 주식으로 그치지 않고 세계 1위 기업 주식이라는 상징성도 있어요. 전세계 조선업 대장주라고 할 수 있어요. 단점이라면 적자가 심한 상태라는 점이에요.
추석 연휴 전날 현대중공업 주식은 많은 사람들에게 떡값을 돌렸어요. 저도 소소하게 송편 1개 값 정도 벌어서 나왔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