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찢어진 일기장 속 봄날의 기억 (2021)

우리로 주식 5G 테마주 양자암호통신 테마주 양자컴퓨터 테마주 광분배기 관련주 2021년 3월 17일 단타 매매 실패

좀좀이 2021. 3. 19. 16:10
728x90

2021년 3월 17일이었어요. 한국 증시를 쭉 살펴보며 급등주를 찾아보고 있었어요.

 

"요즘은 주식 시장이 예전 같지 않네?"

 

연기금이 50일 넘게 한국 주식을 내다버리듯 팔아치우고 있다보니 한국 증시가 엄청나게 재미없어졌어요. 이러다 보니 사람들이 하나 둘 연기금과 같이 한국 주식을 버리기 시작했어요. 더욱이 일본 증시, 미국 증시는 잘 올라가고 있었어요. 오르지도 않고 맨날 처박기나 하고 좋은 뉴스도 딱히 없는 한국 주식 시장에서 이탈하는 사람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었어요.

 

사람들은 암호화폐 시장으로 계속 떠나가는 중이었어요. 과거에는 주식 트레이딩하는 사람들이 코인 트레이딩하는 사람들을 엄청나게 경멸했어요. 거의 불법 하우스, 사다리 도박하는 사람 취급했어요. 어디 가서 암호화폐 투자한다고 하면 정신나간 사람 취급 받았어요. 암호화폐도 아니었어요. 가상화폐, 더 나아가 가상증표 소리까지 들었던 암호화폐였어요.

 

그렇지만 이제는 완전히 달라졌어요. 사람들의 암호화폐에 대한 인식이 완전히 바뀌었어요. 주식한다는 사람들도 암호화폐를 건드려보기 시작했어요. 자산배분한다는 사람들도 포트폴리오에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등 암호화폐를 약간 담는 것이 어떤지 고민하고 실제로 이를 행하는 사람들이 하나 둘 늘어나고 있어요.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같은 암호화폐도 엄연한 투자의 대상으로 인정받기 시작했어요.

 

암호화폐는 기본적으로 소수점 매매가 가능해요. 암호화폐에 투자하고 싶다면 돈이 있는 대로 투자하면 되요. 예를 들어서 한국에 있는 거래소들은 비트코인은 0.0001비트코인부터 거래가 가능해요. 비트코인 투자하겠다고 무조건 최소 비트코인 1개를 매수해야 하는 건 아니에요. 주식과 아예 달라요. 그래서 암호화폐 투자는 진입장벽이 사실상 아예 없다시피 해요. 1만원만 있으면 비트코인 투자 가능해요. 암호화폐 대장주 비트코인도 1만원만 있으면 충분히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이 주식과 천지차이로 다른 점이에요. 주식에서 LG생활건강 같은 주식 매수하려면 무조건 1주 단위로 매수해야 하기 때문에 한 번에 진입하기 부담스럽지만 암호화폐는 있는 대로 소수점으로 매수해버리면 되거든요.

 

이렇게 암호화폐는 투자 진입 장벽이 아예 없어요. 그런데 여기에 암호화폐 마진 거래도 거의 붐이라 해도 될 정도로 엄청나게 퍼지고 있는 중이에요. 암호화폐 마진 거래는 레버리지를 100배까지도 땡길 수 있어요. 그렇지 않아도 소숫점 매매가 가능해서 진입장벽이 낮은데 레버리지까지 엄청나게 높으니 일획천금하기에는 이보다 더 좋은 것이 없는 게 사실이에요. 투자자금 조절하고 레버리지 조절하면서 손댈 수 있으니까요.

 

암호화폐 투자가 점점 대중화되고 한국 주식은 연기금이 대놓고 쓰레기라고 집어던지며 오를 생각을 안 하고 맨날 처박기만 하니 사람들이 다 암호화폐로 떠나가고 있어요.

 

이런 모습은 주식 시장에서 엄청나게 잘 보였어요. 주식 커뮤니티에서 암호화폐 이야기하면 불법 하우스 바카라 도박쟁이 취급받던 때와 달리 너무 광고질만 안 하면 돌 맞지는 않게 되었고, 주식 시장은 확실히 역동성이 많이 사라졌어요. 주가가 시원하게 뻗어올라가는 장면은 거의 보이지 않고 있어요. 조금 오르나 싶으면 곧바로 처박아버리는 장면만 무지막지하게 늘어났어요.

 

저는 암호화폐 트레이딩은 안 하고 있어요. 그런데 지금 한국 증시 보면 정말 암호화폐 트레이딩이 훨씬 더 재미있게 생긴 건 사실이에요. 지금 상황에서 한국 주식 시장은 큰 손이고 작은 손이고 다 하나 둘 떠나가는 망조 제대로 든 시장이니까요.

 

사조동아원 단타 매매는 솔직히 억지로 찾아내서 들어간 거였어요. 또 급등주 중 들어갈 만한 것이 있는지 찾아봤어요.

 

"우리로? 이거 괜찮나?"

 

코스닥 046970 우리로 주식이 급등주 목록에 있었어요. 거래량은 많았어요. 주가도 계속 변하고 있었어요.

 

'이거나 한 번 들어가볼까?'

 

코스닥 046970 우리로 주식 호가창으로 들어갔어요. 주가가 급하게 상승하고 있었어요. 타이밍을 도저히 잡을 수 없었어요. 아무 생각 없이 바로 따라잡지 않는 이상 들어가기 매우 애매했어요. 급하게 올라가던 코스닥 046970 우리로 주식은 결국 상승 VI가 발동되었어요. 폭락의 징조였어요. 가만히 들여다봤어요. 2분후, 상승VI가 끝났어요. 당연히 주가는 떨어졌어요.

 

'그러면 그렇지. 다시 타점 잡을까?'

 

그런데 VI가 끝나고 하락했다가 더 빠르게 상승했어요.

 

"이거 상한가 가는 거 아냐?"

 

다시 끓어오르는 피.

 

그렇다. 순수한 도박을 하자.

 

주식 매매가 아니라 순수한 도박을 하고 싶어졌어요.

 

코스닥 046970 우리로 주식은 과연 상한가를 갈 것인가?

 

1주만 질러보자.

 

복권 한 장 사는 셈 치고 눈 딱 감고 질러버렸어요.

 

 

2021년 3월 17일 오전 10시 50분, 코스닥 046970 우리로 주식 1주를 1910원에 매수했어요. 주식을 매수한 후 느긋하게 지켜봤어요. 아주 시원하게 폭락했어요.

 

'복권 꽝이네.'

 

 

2021년 3월 17일 오전 11시 26분, 5G 테마주 코스닥 046970 우리로 주식 1주를 1780원에 매도했어요.

 

 

조금 더 봤다면 그래도 손실을 많이 줄일 수 있었을 거였어요. 그러나 순수한 도박 그 자체, 복권으로 매수한 거라서 아낌없이 던졌어요.

 

 

2021년 3월 17일, 코스닥 046970 우리로 주식 1주를 1910원에 매수해서 1780원에 매도했어요. 매매손실은 130원이었어요. 여기에서 증권거래세가 패배자에 대한 벌금으로 추가되어 4원 손실 더 발생했어요. 코스닥 046970 우리로 주식 매매로 본 총 손실은 134원이었어요. 손실률은 7.01%였어요.

 

 

'요즘은 단타 치기 참 고약하단 말이야.'

 

위 스크린샷은 양자컴퓨터 테마주 코스닥 046970 우리로 주식의 2019년 3월 17일 차트에요. 요즘 주식들 차트가 대체로 저래요. 갑자기 한 번 크게 쏘고 바로 주저앉아요. 봄맞이 대청소를 하고 싶어서 시체들 치우는 작업을 하는 건지 갑자기 뜬금포로 한 번 쏘고 바로 주저앉아버리는 차트가 상당히 많아요.

 

네이버 증시 코스닥 046970 우리로 주식 페이지에 나와 있는 우리로 기업 개요는 다음과 같아요.

 

- 초고속 정보 통신 산업의 발달을 위한 핵심 제품인 광분배기의 제작 및 판매를 영위.

- Wafer 가공 원천기술 보유 업체가 국내외에 3~4개가 있으나 유일하게 동사만이 W등급 제품의 개발로 업계최고 사양 제품을 생산 공급할 수 있는 제품경쟁력을 확보.

- 10G APD chip 은 칩 자체로 판매가 가능할 뿐 아니라 자사 칩을 적용하여 모듈형태로 판매시 제조원가를 절감하여 가격 경쟁력이 월등함.

 

우리로는 광통신을 위해 필요한 광 관련 부품 제조에 핵심적으로 필요한 광 소재인 Wafer와 FTTx의 핵심 부품인 광분배기(Optical Splitter) 및 관련 제품들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어요. 이와 더불어 우리로는 광신호를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소자로 광통신의 핵심부품인 광다이오드 제품도 제조해서 판매하고 있어요. 그래서 코스닥 046970 우리로 주식은 5G 테마주, 광분배기 관련주, 양자암호통신 테마주, 양자컴퓨터 테마주에 속해요.

 

우리로는 양자암호통신기술을 개발중이라고 해요. 그래서 2020년 5월 27일, 문재인 대통령이 스트롱코리아 포럼 2020 축사에서 양자컴퓨터가 우리를 데이터 과학의 시대로 안내할 핵심 기술과 학문이라고 언급하자 코스닥 046970 우리로 주식이 강세를 보인 적이 있어요.

 

우리로는 양자암호통신망에서 핵심 중 하나인 양자암호키 분배장치와 관련된 단일광자검출기용 칩을 개발하고 있다고 해요. 이 때문에 코스닥 046970 우리로 주식은 양자암호통신 관련주이기도 해요.

 

코스닥 046970 우리로 주식은 전환사채가 걸려 있는 주식이에요. 2020년 10월 12일 (주)우리로 전환가액의조정 공시를 보면 전환가액이 1632원이라고 나와 있어요. 우리로 2020년 11월 16일 분기 보고서를 보면 전환사채가 3종류 있는데 그 중 가장 전환가액이 낮은 전환사채의 전환가액이 1632원이에요.

 

단타 매매할 때 전환가액은 보고 들어가는 것이 좋아요. 지지, 저항 같은 것을 떠나서 전환가액보다 위인 구간은 사실 위험한 구간이거든요. 왜냐하면 전환가액보다 주가가 높다면 전환사채 물량이 쏟아져나올 수 있는 구간이기 때문이에요. 아무 때나 시도 때도 없이 전환사채 물량이 쏟아져 나오지는 않지만 전환가액은 주식을 길게 끌고 갈 때 상당히 신경쓰이는 부분이에요.

 

코스닥 046970 우리로 주식 매매는 순수한 도박으로 접근했다가 시원하게 말아먹었어요. 제대로 실패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