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미국주식 일본주식

미국 아이코스 궐련형 전자담배 회사 주식 - MO 알트리아 Altria Group, Inc. 2020년 4분기 배당금 입금

좀좀이 2021. 1. 16. 09:47
728x90

2021년 1월 13일, 미국 아이코스 전자담배 회사 주식인 MO 알트리아 Altria Group, Inc. 2020년 4분기 배당금이 입금되었어요.

 

 

미국 아이코스 전자담배 회사 주식인 MO 알트리아 Altria Group, Inc. 2020년 4분기 배당금 배당락일은 2020년 12월 24일이었어요. 배당지급일은 미국 기준 2021년 1월 11일이었어요.

 

미국 아이코스 궐련형 전자담배 회사 주식인 MO 알트리아 Altria Group, Inc. 2020년 4분기 배당금은 1주당 세전 0.86달러에요. 실제 수령하는 세후 분배금 수령액은 73센트에요. 배당금에 대한 세금이 13센트였어요. 배당금은 지난 2020년 3분기 배당금과 동일했어요.

 

 

나는 이 주식을 왜 매수했는가.

 

하루하루 지나갈 수록 미국 아이코스 궐련형 전자담배 회사 주식 MO 알트리아 주가는 아래로 기어내려갔어요. 이 정도면 다 내려오지 않았을까 싶으면 또 아래로 기어내려갔어요. 꿈도 희망도 없었어요. 오직 절망만 가득한 상황이었어요. 주가 자체도 많이 떨어졌는데 원달러 환율까지 원화 강세 때문에 엄청나게 낮아지고 있었어요. 제대로 양쪽 뺨 다 얻어맞고 있었어요.

 

'역시 소비하는 제품 주식을 사야 했어.'

 

미국 알트리아 회사 제품은 제가 쓸 일이 아예 없었어요. 제가 접할 일도 전혀 없었어요. 알트리아 제품을 찾아보면 말보로 담배도 나오고 아이코스 전자담배도 나와요. 중요한 것은 이것들 모두 한국에서 구할 수 있기는 하지만 알트리아 제품이 아니라는 점이에요. 알트리아 그룹의 해외사업은 필립모리스 인터네셔널이 담당해요. 한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말보로, 아이코스 모두 알트리아가 아니라 필립모리스 인터네셔널 거에요.

 

미국 알트리아 주식을 매수할 때만 해도 아이코스 전자담배가 알트리아 것인 줄 몰랐어요. 전자담배 쪽에는 관심이 하나도 없었어요. 전자담배를 사용해본 적도 한 번도 없었어요. 전자담배를 이용하는 사람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었어요. 아이코스를 이용하는 사람도 종종 보였어요. 알트리아 주식을 매수한 후 나중에 알트리아에 대해 알아보다가 아이코스가 알트리아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이 또한 한국의 아이코스는 필립모리스 인터네셔널 것이지만요.

 

미국 알트리아 주식 MO를 매수한 이유는 오직 하나였어요.

 

1월, 4월, 7월, 10월에 배당금 주는 기업 주식도 하나 갖고 싶다.

 

미국 주식은 분기 배당 주식이 상당히 많아요. 분기마다 배당금이 나오기 때문에 종류를 잘 선정하면 이론적으로 종목 3개만 갖고 있어도 매달 배당금을 받을 수 있어요. 3월, 6월, 9월, 12월 배당금 주는 주식은 찾기 쉬워요. 이쪽은 지수 추종 패시브 ETF를 매수하면 되요. 2월, 5월, 8월, 12월 배당금 주는 주식으로는 스타벅스가 있어요. 그래서 이쪽도 맞추기 쉬운 편이에요. 그러나 1월, 4월, 7월, 10월에 배당금 주는 기업은 찾기 쉽지 않았어요. 1월, 4월, 7월, 10월에 배당금 주는 주식을 찾다가 찾은 것이 바로 알트리아 그룹 주식 MO 였어요.

 

하지만 갈 수록 왜 알트리아 그룹 주식 MO를 매수했는지 갈 수록 후회되기 시작했어요.

 

3D프린터 회사 휴렛팩커드 주식 HPQ 도 1월에 배당금 주잖아!

식품업체 몬덜리즈 인터내셔널 주식 MDLZ 도 1월에 배당금 주잖아!

 

굳이 알트리아 주식을 매수하지 않아도 1월에 배당금 주는 주식들이 있었어요. 제가 못 찾았을 뿐이었어요. 조금만 더 관심을 가졌다면 더 좋은 주식을 매수했을 거에요. 최소한 알트리아 주식처럼 마이너스 10% 찍히는 일은 보지 않아도 되었을 거에요.

 

"알트리아 주식도 올라가네?"

 

미국 대선이 끝나자 알트리아 주식 MO도 상승하기 시작했어요.

 

'이건 기대도 안 한다.'

 

알트리아 주식 MO는 매수한 이후 빨간불을 본 적이 있는지조차 가물가물했어요. 본 적이 있는 것 같기는 한데 기억이 나지 않았어요. 아마 한 번은 봤을 거에요. 매수하고 찰나의 순간에 봤겠죠. 그 이후 단 한 번도 빨간불을 보여준 적이 없었어요. 심지어 인텔 주식 INTC 조차 크게 물려있다가 빨간불을 보여준 적이 있었어요. 임상 실패로 지옥 갔던 화이자 주식 PFE도 빨간불을 보여줬어요. 장기간 꼴아박아있던 스타벅스 주식 SBUX 도 빨간불을 보여줬어요. 그러나 알트리아 주식 MO 는 희망이 없었어요. 기대도 안 되었어요.

 

미국 민주당 정부에 기대를 걸어봐야하나.

 

알트리아 주식 MO 주가가 크게 하락한 것은 2017년부터에요. 당시 이 회사 액상형 전자담배 쥴 JUUL 이 미국 청소년 사이에서 디자인이 매우 예쁘다는 이유로 엄청나게 많이 퍼졌어요. 여기에 쥴 전자담배를 그냥 태우는 것이 아니라 여기에 대마 성분 등 이것저것 집어넣고 개조해서 피우다가 폐에 커다란 손상이 생기는 문제가 발생해서 엄청난 소송이 걸렸어요. 이때부터 알트리아 주식 주가가 엄청나게 폭락했어요.

 

단순히 소송 문제만은 아닐 거에요. 알트리아 그룹은 대마 사업에도 투자중이에요. 그런데 미국 공화당 정부에서는 마리화나 사업에 부정적인 스탠스를 취하고 있어요. 그래서 알트리아 그룹 주가가 오를 상황이 아니었어요. 액상형 전자담배 JUUL 때문에 커다란 소송이 걸려 있고, 새로운 사업 분야 개척한다고 진출중인 마리화나 사업은 지지부진했거든요.

 

2020년 12월 3일, 알트리아 주식 종가는 드디어 또 40달러 선을 돌파했어요. 이때부터 40달러선 위에서 놀기 시작했어요.

 

2020년 12월 4일, 네이버 뉴스에 배당성장주에 주목해야 한다면서 S&P500 내에서 3분기 배당금 지급을 줄이지 않은 주요 기업 리스트가 나왔어요.

 

왜 여기에 하필 알트리아도 들어가 있지?

 

뉴스를 보다 알트리아 그룹 주식 MO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보고 고개를 갸우뚱했어요.

 

알트리아가 배당은 잘 주지.

주가가 작살나서 문제지.

 

알트리아 주식 매수하는 순간 열받아서 담배 생각 간절해지고 담배에 손이 가면 담배 매출이 올라서 배당이 늘어날걸? KT&G가 주가가 배당에 비해 형편없는 이유도 아마 이거 때문일 거야. 이보다 주식 더 잘 팔아먹는 최고의 영업방식이 어디 있어?

 

뉴스를 보자마자 영혼이 몸에서 이탈하는 것 같았어요. 한국 주식 KT&G도 알트리아 그룹 주식처럼 악마의 영업을 펼치는 주식으로 악명 높아요. 주식을 매수하면 주가가 오르기는 고사하고 처박아서 열받으니 흡연량 증가하고, 흡연량 증가하니 매출 좋아서 배당 잘 나오고, 배당 잘 나오면 배당금 보고 새로운 사람이 유입되고, 새로 유입된 사람은 다시 주가 보고 열받아서 담배 더 태우고 그러면 매출 상승으로 인한 배당 상승으로 인한 신규 유입...악마의 영업방식이에요.

 

더 웃긴 건 알트리아는 주가가 폭락하니까 배당금을 더 늘렸어요. KT&G도 작년에 주가가 하도 형편없으니까 장내매수 진행해서 주가를 엄청 끌어올렸어요. 하지만 둘 다 주가 방어에 별 영향을 주지는 못 했어요. 알트리아는 배당금 더 늘린다고 했는데 주가는 오히려 더 처박았고, KT&G도 장내매수 진행할 때는 주가가 많이 상승했지만 그 후 또 쭉 빠졌어요.

 

사족이지만 KT&G는 배당금을 잘 주는 회사에요. 담배 파는 회사니까 수입도 꽤 안정적이구요. KT&G는 자사주 매입보다 차라리 분기배당을 실시하는 편이 더 나을 거에요. 주가 변동도 크지 않으니 이러면 담배 연금 받자고 진득하게 들고 가는 사람들이 꽤 들어올 수 있을 거에요. 마치 알트리아 주식처럼요. 미국 알트리아 주식은 물려도 그나마 덜 아픈 이유가 분기배당에 배당금이 빵빵하거든요. 배당금으로 원금을 조곤조곤 만회해가고 있어요. 그냥 미국 담배 연금 가입했다 생각하면 되요. KT&G도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봐요. 자사주 매입 같은 것으로 주가 방어하기보다는 차라리 분기 배당으로 바꾸는 것이 훨씬 좋을 거에요.

 

담배가 사양산업이라 여기는 사람이 매우 많아요. 하지만 담배에도 4차산업혁명이 진행중이에요. 담배의 4차산업혁명은 이제 시작이에요. 담배는 절대 안 없어져요. 과거 담배잎 둘둘 말아서 그대로 태우는 형태에서 담배잎 다져서 불 붙여 빠는 형태로 바뀌었고, 여기에서 필터가 들어간 궐련형 담배로 바뀌었어요. 이제 담배는 4차산업혁명에 걸맞게 전자담배로 진화중이에요. 아직 전자담배로의 진화는 끝나지 않았어요. 아직도 한참 많이 남았어요. 진화가 끝났다고 판단할 수 있는 증거는 바로 '상호호환성'이에요. 아무 거나 사도 라이터만 있으면 다 태울 수 있는 궐련형 담배처럼 전자담배도 규격이 통일되어야 그때 진화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었다고 볼 수 있어요.

 

 매수일 / 배당일

 매수가격 / 종가가격

 세후배당금 (세전)

 2020/09/05

 43.50 (43.49)

 -

 2020/10/13

 40.45

 0.73 (0.86)

 2021/01/13

 41.09

 0.73 (0.86)

 

미국 민주당은 마리화나 합법화에 공화당보다 긍정적인 스탠스를 취하고 있으니 어쩌면 알트리아 주가가 반응할 수도 있을 거에요. 여기에 배당금 빵빵하게 줘서 미국 담배 연금 보험 상품 하나 가입했다고 생각하기에 좋은 주식이구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