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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심리학 - 문화에 따른 남성과 여성의 분업, 간음 및 간통에 대한 반응, 순결과 여성 할례 차이

좀좀이 2020. 11. 24. 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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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에 따른 성과 성징의 차이


문화에 따른 성과 성징의 차이


- 여성의 순결에 부여하는 중요성 정도에는 상당한 문화적 차이가 존재.

- 전통적이로 보수적인 많은 문화는 순결을 미혼 여성의 미덕으로 간주.

-> 미국 및 유럽 자본주의 사회와 북아프리카 및 중동 무슬림 국가 간에 신랄한 논쟁을 벌이는 주제.

- 이슬람 문화권 사회에서는 성에 대한 가치와 태도, 행동이 변하는 것을 국가의 잘못으로 귀인하는 경우가 많음.


- 성과 관련된 태도에서 문화 차이는 성적 지향성과 관련된 태도에서의 문화 차이와도 관련있음.

- 많은 전통 문화에서는 동성애를 저주나 죄악으로 간주.

- 어떤 문화에서는 동성애자로 밝혀진 사람을 구타하고 공개적으로 망신주고 비난하며, 심지어는 국가가 박해를 가하기도 함.

- 성과 성징에 관한 태도는 흔히 명예에 대한 문화 가치와 연계되어 있음.

- 성적 일탈 - 혼외정사나 동성애는 자신이나 가족의 명예를 더럽히고 수치스러운 것으로 간주하며 때로는 살인으로 확대되기도 함.


- 문화는 남성의 할례와 여성의 성기 절제 female genital mutilation (여성 할례) 관습에 영향을 끼침.

- 여성 할례는 치료 목적과는 무관하게 여성의 생식기를 부분적 도는 전체적으로 제거하거나 손상을 가하는 시술.

- 여성 할례는 아프리카, 중동, 아시아, 남아메리카, 태평양의 몇몇 문화에서 여전히 시행중.

- 여성 할례를 시행중인 많은 문화에서는 여성 할례가 여성의 미덕과 순결, 명예에 관한 태도와 연계되어 있음.

- 여성 할례는 부부의 정절을 강조하고 여성의 성욕을 제어하며 심지어는 여성의 출산을 고양시키는 방법으로 간주됨.

- 여성 할례에 대한 태도는 중국의 전족 문화와 마찬가지로 여성의 수동적인 성별 역할을 강제하는 것을 부분적으로 정당화시키는 데에 이용됨.

- 여성 할례는 건강상 아무 이득이 없으며 오히려 여러 건강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에 풍요롭고 평등주의적인 문화의 사람들은 여성 할례를 야만적이고 시대착오적 문화로 간주.


문화에 따른 간음 및 간통에 대한 반응 차이


문화에 따른 간음 및 간통에 대한 반응 차이


- 진화 모형에서 남성은 자식을 낳아줄 젊고 순결한 배우자를 찾음. 여성은 장기적으로 자식에게 자원을 제공해줄 수 있는 배우자를 찾음.

- 이 개념과 관련된 중요한 구성체 중 하나는 정절 개념.

- 성적 질투에 관한 연구는 보편적으로 보이는 질투에서의 흥미로운 성별 차이를 입증해왔음.

- 성적 질투에 대한 연구는 성적 부정과 정서적 부정이라는 두 가지 유형의 부정 (간음, 간통)에 초점을 맞춤.

- 성적 부정 (간통) : 배우자가 다른 사람과 성관계를 갖거나 성관련 행동을 할 때 발생.

- 정서적 부정 (간음) : 다른 사람과 정서적 유대를 형성하는 것을 지칭.

- 성적 부정과 정서적 부정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서 질투심을 초래.

- 그렇지만 남성은 성적 부정에 상대적으로 더 많은 질투심을 느끼는 반면, 여성은 정서적 부정에 대해 더 많은 질투심을 느낌.

- 다른 사람과 동침하는 여성은 남성의 생식 능력에 위협을 가하거나 그 남성이 다른 사람의 자식을 돌보도록 만드는 위협에 처하게 만듦.

- 다른 여성과 사랑에 빠진 남성은 여성의 가족과 자식에게 위협이 됨.


문화에 따른 남성과 여성의 분업 차이


문화에 따른 남성과 여성의 분업 차이


- 남성과 여성간에는 신체적, 심리적으로 많은 유사점도 있지만 차이점도 존재

- 이러한 성차는 남성이 일반적으로 여성보다 신체적으로 더 크고 강하다는 사실, 여성만이 임신과 출산하고 수유할 수 있다는 사실 포함. -> 이러한 유형의 성차는 성역할에서의 차이점을 초래.

- 전세계적으로 남성과 여성 간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가사 분담에 관한 것.


* 게오르가스의 가족 연구


- 연구자들은 가족의 역할과 관련된 여러 논제에 관해 전세계 30개국에서 가족들을 평가.

- 이들이 평가한 논제 중 하나는 가사 분담과 관련된 것.

- 조사한 모든 국가에서 남성과 여성이 하는 일의 양에서 상당한 차이 존재.

- 조사한 모든 사회에서 여성이 가사노동의 상당 부분을 담당.

- 심지어 여성이 가계 수입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사회에서도 마찬가지.

- 가사분담은 상당히 보편적인 편.


- 연구자들은 부부가 가정에서 담당하는 세 가지 유형의 역할 확인

01. 표현적 역할 : 즐거운 환경을 유지하고 상호간에 정서적 지원을 제공

02. 재정적 역할 : 가정 경제에 기여하고 관리하는 것을 포함

03. 자녀를 보살피는 역할

- 조사 대상 문화 대부분에서 아버지는 1차적으로 재정적 역할을 담당하고, 표현적 역할-자녀 돌보기 역할 순이었음.

- 어머니의 역할은 문화에 따라 상이함.

- 어머니는 자녀 돌보기에 많이 관여하나, 경제적으로 풍요하지 못한 문화에서만 그러한 경향이 나타남.

- 보다 풍요로운 문화에서 어머니는 세 가지 유형의 역할 모두에 골고루 관여.


* 우드, 이글리의 문헌 개관


- 성별에 따른 보편성에 관한 강력한 증거 제시.

- 1차적으로 남성은 자원 확보에 관여, 여성은 자녀 돌보기에 초점을 맞춤.

- 남성과 여성의 분업에서의 상대적 차이는 그 사회가 산업 사회인지, 그리고 사회가 전반적으로 생존을 위해 먹거리 채취에 의존하는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

- 먹거리 채취에 주도적으로 의존하는 사회이거나 보다 선진화된 사회일 수록 여성이 자원 확보에 더 많이 기여.

- 유아를 돌보는 것은 어머니가 주도. 이후 어린 아동을 돌보는 것은 다른 가족이나 지역 사회와 분담.

- 아버지는 유아보다는 아동 돌보기에 더 많이 기여하나, 이들의 기여는 어머니에 비하면 미약함.


- 남성이 전적으로 수행하거나 주도적으로 수행하는 활동 : 대형 수중동무루 사냥, 광석 제련, 금속 가공, 나무 벌채, 밭갈이 등.

- 여성이 전적으로 수행하거나 주도적으로 수행하는 활동 : 식물성 음식 구하기, 요리, 물 길어오기 등.


- 문화에 걸쳐서 볼 때 오직 남성이나 여성 한 쪽에만 전적으로 할당된 활동은 거의 없음.

- 그러나 한 사회에서는 대부분의 활동을 주로 남성이나 여성 한쪽이 담당하고 있다는 점에서 분업이 이뤄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음.

- 우드, 이글리는 연구 결과를 토대로 남성과 여성간의 신체 차이가 자원과 환경 특성과 상호작용해서 상이한 사회는 생존을 위해 상이한 해결책을 만들어왔다고 주장.

- 따라서 거의 모든 사회에서 성차가 존재하나, 그러한 차이의 본질은 사회에 따라 다름.

- 우드, 이글리는 이러한 모형을 성차의 생물사회적 모형 biosocial model 이라 부름.


- 전세계 모든 사회에 상이한 성역할은 보편적으로 존재.

- 문화에 따라 남성과 여성의 분업의 구체적 유형과 정도에서는 차이를 보임.

- 성별, 성별 역할, 성별 역할 이념, 성별 고정관념은 문화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문화 특수적인 심리학적 구성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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