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을 행위자의 차원에서 관찰하면, 학교라는 이름의 교육기관에는 교사와 교장이 존재하며, 학생이 있음.
- 교사, 교장, 학생은 상호작용하면서 학교 속에서 활동.
- 학교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장, 교사, 학생, 그리고 이들 간의 상호작용에 관해 세밀히 관찰하고, 동시에 이들의 이야기를 편견없이 들어봐야 함.
- 한편, 학교 내부에 대한 관심 증가 ->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학교를 설명하려는 연구도 나타나고 있음.
- 학교라는 사회조직의 구성원들의 특성과 상호관계를 중심으로 학교의 교육 활동을 설명하는 접근 방식.
- 사회심리학적 학교 연구자들이 던지는 질문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음.
01. 교사들은 자신의 사명과 역할을 무엇으로 인식하고 있는가?
02. 그러한 교사의 사명인식은 학생들의 역할인식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
03. 학생들은 왜 교사의 요구를 수용하는가?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사에 대한 설명
- 하그리브스 :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학급 상황을 규정하는 쪽은 교사 -> 교사가 상황을 어떻게 규정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
- 교사는 모든 동질적인 존재가 아님 -> 여러 형태로 구분 가능.
- 하그리브스가 분류한 교사의 형태 (교사 스스로에 대한 자아개념에 따른 구분)
01. 맹수조련사 liontamers
-> 거칠고 아무 것도 모르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가르침.
-> 윤리적 행동을 훈련시켜 길이 잘 든 모범생으로 만드는 것을 교사의 역할이라 여김.
-> 교사는 담당 교과에 있어서 언제나 충분한 전문적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함.
-> 학생을 다룰 줄 알아야 함.
-> 학생을 교사의 지시에 충실히 따라야 함.
02. 연예인 entertainers
-> 학생들이 학습에 흥미를 느끼도록 교수자료를 풍부하게 만들어야 함.
-> 시청각 기법을 활용.
->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학생이 즐겁게 배우도록 해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 여김.
-> 학생들을 '친구처럼' 대하면서 격의없는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
03. 낭만가 romantics
-> 학생은 누구나 학습하기를 좋아하므로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줘야 함.
-> 학습자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기회를 만들어줘야 함.
-> 수업내용도 교사가 독단적으로 정하지 않고 학생과 상의해서 결정하는 것을 선호.
-> 기본적으로 학생들의 학습 능력과 학습의지를 신뢰하는 것이 이 유형의 특징.
- 하그리브스는 교사들을 자아개념에 따라 세 유형으로 나눠볼 수 있다고 주장.
- 그러나 하그리브스는 교사들이 교과 수업과 학생 지도라고 하는 두 가지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데, 이 두 역할을 해석하고 수행하는 방식이 사람마다 다르므로, 교사들의 유형은 실제에 있어서 대단히 다양할 수 밖에 없다고 이야기함.
- 그러나 가르칠 교과내용과 지도해야 할 학생들은 교사의 입장에서 보면 하나의 제약 조건임.
- 가르칠 교과내용은 상당한 정도로 이미 정해져 있기 때문에 교사에 의한 상황규정이란 실제로는 선택의 폭이 그리 넓지 않음.
- 교사의 학생과 관련된 역할도 마찬가지.
- 교사의 역할은 대상 학생과 무관하게 결정될 수 없음.
- 학생이 어떤 사람인지에 따라 교사의 역할은 달라지기 마련.
- 그러므로 교사가 학생들에 관해 가지고 있는 지식은 그의 인식 역할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됨.
- 더욱이 교사와 학생은 상호작용의 관계에 있으므로 교사의 학생에 대한 역할은 학생들의 행동에 의해서도 영향받음.
- 학생은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교실 수업 상황에 있어서 적극적인 행위자 -> 교사의 상대자.
- 학생이 상황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학생이 수업을 통해 학습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교사의 역할은 무엇이어야 한다고 믿고 있는지 등은 수업상황을 결정함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침.
- 학생에 관한 이해 없음 -> 교육상황 이해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