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마케팅

관광마케팅 - 관광상품 유통의 정의 및 입지

좀좀이 2020. 9. 12. 0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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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 - 관광상품 유통의 정의 및 입지


유통 Place & Distribution


- 마케팅 믹스 요소 중 하나.

- 유통 = 입지 또는 전달과정 = Process of Delivery

- 고객에게 서비스 또는 제품을 전달하는 과정에 수반되는 모든 활동.

- 유통에는 유통 장소와 유통 채널 모두 포함됨.

- 판매자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방법과 장소를 결정해야 함.


- 거대한 체인에 속한 리조트는 몇 가지 방법으로 고객에게 접근 가능.

- 리조트 마케팅 부서가 설립한 유통 채널을 통해 여행객은 여러 방법으로 예약 가능.

- 여행객의 리조트 예약 방법 -> 여행사나 투어 오퍼레이터 이용하기, 리조트의 예약데스크나 그룹 내의 다른 리조트에 직접 전화예약, 항공예약시스템 이용 등.


- 판매자는 고객을 유인할 가능성이 가장 큰 곳에 유통 지점을 설치하려고 함.

- 휴가관광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여행사 : 도심의 상용 지역보다는 교외의 쇼핑센터에 유통 지점 설치.

- 관광기업이 직접 운영 가능한 유통 지점 수는 제한될 수도 있음.

- 항공사는 자사의 항공권 판매사를 통하는 것보다 여행 대리점을 통해 제품을 유통시키는 것이 비용이 더 절감된다고 판단하면 자사대리점은 줄이고 거래여행사 수를 늘림.


입지


1. 입지의 의의


- 이미 주어진 장소이면서 변하지 않는 장소.

- 입지 = 관광사업체의 위치나 장소.


- 관광 기업체는 입지 선정에 신중을 가해야 함. 왜냐하면 관광기업체의 입지는 한 번 정해지면 그 변경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


- 입지 결정할 때 고려사항

01.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할 것인가

02.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가

03. 고객이 접근하기 용이한가

04. 다양한 활동을 하기 적합한가


- 관광 전문가는 위치나 장소에 관한 정보전달방법의 통제를 통해 고객이 한 지역에 관해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한 고객의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음.


2. 입지 선정


01. 입지 선택 Site Selection

- 여러 후보지 중 가장 적절한 지역을 선택.

- 실제로 현장 조사를 하기 전에 지도를 보면서 정부가 발행한 각종 자료를 참조하고 전문기관의 자문을 받아 사무실에서 후보지를 결정하게 됨.


02. 입지 평가 Site Evaluation

- 몇몇의 후보지가 선정된 후 가장 적합한 곳을 택하기 위한 평가작업.

- 평가작업에는 관광객을 받아들일 수 있는 수용능력 평가 Carrying Capacity 가 있고, 그 입지 선정에 대한 여러 항목을 평가하는 항목별 평가방법 Scoring 이 있음.

- 입지 평가에는 이 외에도 고려할 사항이 존재.

- 보조금 및 세금감면, 소유권 문제, 사회적 제약요인과 정치적 제약요인의 존재 여부 등도 고려해야 함.


- 지도 및 정부 간행물 등을 통해 후보지역을 몇 군데로 추린 후 평가 작업에 들어감. 이 때 단순히 수용능력과 여러 항목을 평가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보조금, 세금감면, 소유권, 여러 제약요인도 고려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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