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와 지능 간의 관계에 대한 많은 연구에서 획득할 수 있는 한 가지 긍정적인 결과는 지능이 무엇일 수 있는지, 그리고 개념저긍로 문화와 어떻게 관련될 수 있는지에 대한 확장된 견해.
- 이 논제는 지능에 관한 비교문화 연구와 복잡하게 얽혀 있음.
- 문화와 지능의 관계에 대한 연구자들은 많은 언어들이 사람들이 생각하는 지능에 대응하는 단어를 갖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발견해왔음.
- 중국어에서 지능에 가장 근접한 표현은 '좋은 머리와 재능'을 의미.
- 중국인들은 이 개념을 모방, 노력, 사회적 책무 같은 특질과 연관시킴.
- 아프리카 문화도 많은 사례를 제공.
- 동아프리카 바간다족 : 사람을 한결같고 신중하며 친근하게 만들어주는 심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의 조합을 지칭하는 '오브게지'라는 단어 사용.
- 서아프리카 데르마-송하이족 : '악칼' 이라는 용어 사용. 지능과 노하우, 사회적 기술의 조합을 나타내는 더욱 광의적인 의미를 갖고 있음.
- 바오울족 : '응글로엘레'라는 단어 사용 - 명석함과 더불어 요구하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자신의 일을 하려는 의지를 갖고 있는 아동을 나타냄.
- 문화가 지능을 정의하는 방식에는 엄청난 차이가 존재.
- 한 사회를 다른 사회와 적절히 비교하기 어려움.
- 상이한 문화는 상이한 특질에 가치를 부여함.
- 또한 상이한 문화는 어떤 특질이 미래의 중요한 행동을 예언하는 것에서 유용한 것인지에 관해 다양한 견해를 갖음.
- 미래의 중요한 행동에 대한 정의도 문화에 따라 다름.
- 상이한 문화의 사람들은 무엇이 지을 구성하는 것인지와 더불어 그 능력을 발현하는 적합한 방법에서도 의견을 달리함.
- 북미사회에서는 전형적으로 지식과 기술을 드러내는 사람이 보상받음.
- 사람들 간의 관계와 협력, 겸손을 강조하는 사회에서는 북미사회에서 인정받는 행동이 부적절하며 건방지거나 무례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음.
- 이러한 차이가 지능에 관한 비교문화 연구에서는 매우 중요.
- 지능 과제에서의 성공적인 수행이 특정 문화에서는 건방지고 오만한 것으로 간주되나 다른 문화에서는 바람직한 것으로 간주되는 행동을 요구할 수 있기 때문.
- 동일한 행동에 대한 이런 상이한 태도는 연구자들로 하여금 지능에서 특정 문화들 사이의 차이에 관해 부정확한 결론을 도출하도록 이끌어갈 수 있음.
- 지능을 비교문화적으로 비교하기 어려운 또 다른 이유는 흔히 지능검사가 특정 문화에 국한된 지식에 의존하기 때문.
- 문화에 따라 이 정도라면 당연히 알아야한다는 문화적 지식이 존재. 그러나 이는 그 문화에 한정된 것임.
- 특정 문화에 근거하고 있는 연구자는 다른 문화에서는 무엇을 측정하고 있는지조차 알지 못할 수 있음.
예) 미국에서 사용하는 지능검사 중에는 바이올린은 어떤 점에서 피아노와 닮았냐는 질문이 있음. 바이올린과 피아노에 대한 사전 지식을 전제로 하는 이 질문은 바이올린과 피아노에 대해 당연히 알고 있다고 전제할 수 있는 미국 중산층에게는 타당한 질문이나 이런 악기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문화권에서는 타당하지 못한 질문임.
- 지능검사 테스트 질문지에는 이렇게 문화적 배경 지식을 요구하는 질문이 포함되는 경우가 종종 있음. 이러한 문화적 배경 지식을 요구하는 질문은 타 문화권에서는 지능을 제대로 측정할 수 없는 문제를 야기함. 문제는 이러한 질문지를 만드는 연구자가 이게 왜 문제인지조차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수라는 점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