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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 - 관광 상품의 정의

좀좀이 2019. 11. 6. 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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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 - 관광 상품의 정의


상품


-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기업이 판매하고 제공하는 모든 것.

- 경제재 :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생산되고 소비되는 물자.

- 사용가치 :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성능.

- 재화가 시장에서 판매하기 위해 생산될 때, 이 재활르 상품이라고 함.

- 상품은 교환가치를 목표로 해서 생산되고 판매되는 것.

- 교환되는 모든 생산물은 상품. (단, 반드시 노동을 통해 무언가를 만들어야만 상품이 되는 것은 아님.)

- 교환은 교환대상에 대한 개인 소유를 전제로 함.

- 상품이 상거래의 대상으로서 본래의 경제적 기능을 발휘하는 것은 유통과정에 놓여 있을 때. 즉, 시장에서 판매될 때 본래의 경제적 기능을 발휘.

- 상품이 매매물의 대상물일 때, 판매자는 상품과 교환으로 얼마나 많은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 교환가치를 따짐. 이때 교환가치는 화폐단위로 재어서 측정. (가격)

- 상품을 사는 사람은 그 물건을 사용함으로써 획득하는 욕구 만족의 정도인 유용성을 따져 사용가치가 인정될 때 판매자에게 화폐를 지불하고 상품을 구입.

- 상품은 판매자에게는 수익인 영리가 목적이기 때문에 영리성이 있어야 함.

- 또한 상품은 구매자에게 품질과 가격에서 만족할 수 있어야 함.

- 영리성, 유용성, 가격의 세 가지 균형을 이룬 상태에서 적정 상품으로 결정되고 유통됨.

- 상품은 유형의 재화와 무형의 서비스로 구분.

- 상품은 구매자에게 기본적 욕구 또는 욕망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것.

- 시장에 출하되어 주의나 획득, 사용, 소비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것.

- 상품에는 물리적 대상물, 서비스, 사람, 장소, 조직, 아이디어 등이 포함됨.


- 판매되지 않는 제품은 상품이 아님.

- 판매되는 제품이어야 경제 발전에 공헌할 수 있음.

- 판매되지 않는 상품은 오히려 자원의 낭비가 되어서 오히려 경제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가 됨.


관광상품


- 관광에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가 결합된 상품.

- 관광상품을 구매할 때 구매자는 거기에서 많은 서비스를 구매함.


- 상품 특성에 대한 의사결정은 유형적, 무형적 측면의 확인과 잠재고객의 소구를 기초해 결정됨.

- 여기에서 서비스가 제품에 동반됨.

- 많은 사례에서 관광산업이 판매하는 것은 서비스.

-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이미지를 개발하고 상품명을 선택하는 것은 대중에게 상품을 제시하는 것에 있어서 매우 중요.


- 상품의 또 하나의 역할은 제품과 서비스의 정확한 수와 범위를 선택하고 개발하는 것.

-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하나 이상의 제품을 제공.

- 여행사에서는 폭넓은 범위의 제품을 제공할지, 또는 휴가여행처럼 여행의 어떤 유형을 위한 전문화한 상품을 제공할지를 결정해야 함.


- 운송회사는 이용 가능한 노선 및 서비스의 수준을 결정해야 함.

- 투어 오퍼레이터는 유용한 투어의 수와 각 투어의 일정표를 결정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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