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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 Piaget 인지발달이론 : 평형화, 도식, 동화, 조절 및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좀좀이 2019. 8. 25. 0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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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 Piaget 인지발달이론  평형화, 도식, 동화, 조절 및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 J. Piaget : 스위스의 발달심리학자.

- 피아제는 현재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발달심리학자 중 한사람.

- 피아제가 제안한 인지발달이론은 학습자와 학습을 이해하는 것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


- Piaget 는 평형화 equilibrium, 도식 schema, 동화 assimilation, 조절 accomodation 개념을 이용해 인간의 인지발달 과정 설명.


01. 평형화 equilibrium


-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 자신의 내부 구조를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본능적인 경향성.

예) 목이 마르면 물을 마신다.

예) 피곤하면 잔다.

- Piaget 는 인간의 인지발달도 또한 이러한 평형화의 기제를 따른다고 제안.


02. 도식 schema


- 인지발달에서 평형화의 욕구가 충족되어 구조화되고 조직화된 상태.

- 인간이 환경에서 수많은 정보를 받아들이고 적절히 반응하기 위해 사용하는 지식의 틀.


- 평형화의 원리에 따라 도식이 구성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Piaget가 제시하는 개념이 동화와 조절.


03. 동화 assimilation


- 새로운 정보 또는 새로운 경험을 접할 때 새로운 정보와 경험을 이미 자신에게 구성되어 있는 도식에 적용하려는 경향성.


04. 조절 accomodation


- 새로운 정보 또는 새로운 경험을 인식하기 위해 기존의 도식을 수정하는 것.


- 피아제에 의하면 인지발달이란 기존의 도식을 변경하는 조절의 과정을 통해 끊임없이 도식을 확장시키는 과정.

- 조절과 관련해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은 새로운 정보가 기존의 도식으로 설명되지 않을 경우 반드시 조절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라는 점.

- 기존의 도식으로 해결되지 앟ㄴ는 경우 조절이 일어나기도 하나, 동화와 무시라는 기제가 발생할 수도 있음.

- 새로운 정보가 기존의 도식으로도 도저히 해석될 수 없을 때, 학생들은 그러한 정보를 무시하기도 하고 때로는 자신의 도식을 이용해 억지로 해석해버리기도 함.

- 이와 같은 사실은 교육의 실제가 사람들이 바라고 원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줌.


- 기존 도식과 불일치한 정보에 대한 평형화 모델


A 상태 -> 불일치 정보 -> 불균형 (아래 세 가지 기제 중 하나 발생)

01. 무시 기제 발동 (정보가 기존 도식과 너무 불일치되어 정보가 적용되지 않음) -> A상태가 변화되지 않고 남겨짐.

02. 동화 기제 발동 (기존 도식과 불일치하는 정보를 기존 도식으로 해석하기 위해 투입되는 정보의 본질을 왜곡시킴) -> A상태가 확장되나 질적으로 변화되지 않으며 오개념이 형성됨.

03. 조절 (기존 도식과 불일치하는 정보를 기초로 기존 도식을 변화시킴) -> A상태가 좀 더 안정적인 B 상태로 만들어짐.


피아제 이론에서의 발달 단계


- Piaget 는 대표적인 단계이론가.

- 인간 발달에서 단계 이론 : 발달이 질적으로 구분되는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진행된다는 관점.

- Piaget는 아동 개개인이 각 단계를 통과하는 속도는 어느 정도 다를 수 있으나, 아동들이 이후의 발달 단계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앞의 단계를 통과해야 하고, 어느 단계에서도 몇 단계를 뛰어넘어 발전하는 도약이란 없다고 믿음.


- 피아제가 제안하는 각 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01. 감각운동기 sensorimotor stage


- 연령 : 0~2세

- 발달의 첫 단계에서 아동은 시각, 청각 등의 조절감각과 운동 능력에 초점을 둠.

- 아동의 사고는 자신의 신체적 행동에 주변 세계가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제한되어 있음.

- 감각운동기의 아동들은 기억 속에 사물에 대한 어떤 표상도 갖고 있지 않음.

- 모방력을 발전시킴.

- 이 시기에 발전되는 모방력은 이후 관찰학습을 위한 토대를 형성하는 것에 중요한 기능을 함.


02. 전조작기 preoperation stage


- 연령 : 2~7세

- '전조작'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그것이 발달의 불완전한 단계라는 점을 암시.

- 아동들은 이 단계를 거치며 언어의 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고 상징적 사고의 발달과 개념 획득 능력에서 빠른 성장을 보임.

- 전조작기에서 아동은 다양한 개념을 형성.

- 물질로 존재하거나 현재 상황과 연결된 개념은 비교적 쉽게 습득.

- 추상적인 개념의 습득은 여전히 한정되어 있음.

- 자기중심성 egocentrism : 자신이 보는 것은 남도 볼 수 있다고 생각.

- 집중성 centration

- 비전이 nontransformation

- 비가역성 irrecersibility : 뭔가를 만들면 다시는 못 만든다고 생각

- 추론 reasoning


03.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 stage


- 연령 : 7~11세

- 주변 세계를 인식하는 아동의 능력이 상당히 진전됨.

- 아동은 구체적 조작기를 통해 전조작기의 결핍 요소들을 습득.

- 자기중심적 사고는 타인에 대한 관심으로 전환되고, 이러한 능력의 습득으로 구체적인 사물에 대한 논리적인 조작 수행 가능.

- 단순한 지각에 의해서가 아닌 추론을 토대로 결론에 도달하게 되는 능력을 발전시킴.

- 수와 물질의 특성에 대해 배열과 분류 능력 발달.

- 이때의 논리적 사고는 실제적이고 물질적인 것에 한정되어 있음.

- 질투, 추상적 개념 모름


04.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 stage


- 연령 : 11세 또는 사춘기에서 성인까지

- 형식적 조작기에서 아동은 가설을 세워 사고하며 현실적인 것과 더불어 비현실적인 것에 대해서도 추론 가능해짐.

- 추상적인 문제를 체계적으로 사고하고 그 결과를 일반화할 수 있음.

- 삼단논법의 이해가 이루어짐.

- 문제 상황에서 변인을 확인해 분류 가능.

- 변인에 대한 확인과 분류를 통제 또는 제어 가능.

- 추상적 문제에 대한 논리적 사고 활동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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