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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연구의 최근 동향 - 행동생물학, 생태이론, 사회문화이론

좀좀이 2019. 8. 17.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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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연구의 최근 동향 - 행동생물학, 생태이론, 사회문화이론


- 인간발달에 관한 최근 연구의 두드러진 특징은 문화와 상황에 대한 높은 관심.

- 1970년대부터 현재까지 이루어진 인간발달 연구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인간을 환경과 다양한 형태로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인식하게 된 것.

- 인간발달의 주요 이론은 유기체적 모형, 기계론적 모형, 상황론적 모형으로 구분 가능.

- 최근에는 생물, 사회, 역사적 상황에서의 발달,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유기체적 모형과 기계론적 모형을 통합하려는 시도 등의 상황론적 모형을 기초로 하는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음.


행동생물학 ethology


- 다윈의 연구를 기초로 함.

- 유럽 동물학자 K. Lorenz와 N. Tinbergen 에 의해 현대적인 기초 확립.

- 1960년대에 이르러 처음으로 아동발달 연구에 적용되기 시작.

- 적응, 생존, 행동의 가치, 진화론적 역사 등에 관심을 갖는 행동생물학에 의헤 제안된 각인 imprinting과 결정적 시기 critical period 개념은 아동 초기의 특정한 시기에 습득되어야 할 인지적, 사회적 행동과 관련된 것.

- 아동 초기의 적절한 음식 또는 물리적, 사회적 자극의 결팝과 지능발달의 관계, 아동 초기의 언어 미숙달과 아동의 언어 습등 능력 감소의 상관 등의 문제는 결정적 시기와 관련된 연구들.

- 결정적 시기에 대한 연구 결과를 통해 행동생물학자들은 개인이 환경의 영향에 반응한다는 사실을 발견.


- 개인이 환경의 영향에 반응한다는 원리는 인간발달 연구에 다양한 방향 제공.

- 미소짓기, 옹알이, 붙잡기, 울기 등과 같은 행동이 부모와 영아의 상호작용을 형성하는 사회적 신호체계를 구성.

- 행동생물학자들은 감정적 표현, 공격성, 협동성, 사회놀이 등과 같은 아동들의 사회적 행동의 다양한 국면에 관심을 보임.

- 행동생물학자들은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이해에서 물리적, 사회적, 문화적 측면을 포함한 환경의 완전한 이해를 추구.

- 유기체와 환경체제를 보다 완벽히 이해하고자 노력.


생태이론 ecological theory


- U. Bronfenbrenner 에 의헤 제안됨.

- 직계가족의 관계에서 보다 넓은 사회적 환경에 이르기까지 환경의 다양한 측면이 어떠한 방식으로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지를 보여줌.

- 아동의 발달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고 그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의 개념이 보다 확장되어야 한다고 주장.

- 확장된 환경와 아동의 상호작용을 중시.

- 아동은 단순히 환경에 영향을 받는 존재가 아니라 환경에 영향을 주기도 하는 능동적 존재임을 강조.

- 생태이론에서는 아동에게 주는 환경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연대체계의 다섯 수준으로 분류해 제시.


01. 미시체계 microsystem

- 개인을 중심으로 가장 안쪽에 위치하는 환경.

- 직접적으로 접하는 환경에 대한 아동의 능동성과 상호작용 패턴에 관심을 가짐.

- 아동과 관련된 모든 관계성은 항상 쌍방적.

- 친절하고 예의바른 아동은 부모에게서 긍정적이고 인내하는 반응을 유도하나, 그렇지 못한 아동은 부모에게서 벌과 엄격한 반응을 유발시킴.

- 미시체계와 관련된 연구는 아동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보다 관심을 두고 있음.

- 이러한 관계성은 아동과 부모 이외의 제3의 변인에 영향을 받기도 함.

- 부부 갈등은 아동에 대한 일관성 없는 원칙과 적대적인 행동의 원인이 됨.


02. 중간체계 mesosystem

- 미시체계와 연결되어 있는 가정, 학교, 이웃, 유아원 등의 기관과 아동 발달 간의 관계성 강조.

- 아동의 학업 성취는 단순히 교실에서의 활동에만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부모의 학교 참여와 가정학습에 의해 더욱 향상 가능.

- 부모와 아동의 상호작용이 아동과 부모 또는 교사 등의 상호작용과 서로 연계되어야 함을 강조.

- 가정과 중간체계의 기관들이 서로 밀접한 연계를 맺어 상호방문과 정보 교환이 이루어질 때 바람직한 아동 발달이 이루어짐.


03. 외체계 exosystem

- 아동이 직접적으로 접촉하고 있지는 않지만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

- 부모의 직장, 보건소, 복지부 등.

- 아동이 아프거나 문제가 생겼을 경우, 부모의 직장에서 신축성 있게 시간을 조정해준다면 아동과 부모의 상호 관계는 증진 가능 -> 결국 아동 발달에 영향을 끼침.

- 사회적으로 고립된 부모나 실업자인 부모의 경우 아동학대 경향이 높음 -> 아동발달에서 외치계가 신중히 고려되야 함을 보여줌.


04. 거시체계 macrosystem

- 아동이 속해 있는 사회의 가치, 법률, 관습 등.

- 정부의 아동보호에 대한 기준이 높게 책정되어 있을 경우 아동이 보다 쾌적한 경험을 할 수 있음.


05. 연대체계 chronosystem

- 아동의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의 양식과 생애에서 전환점이 되는 사건 등.

-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아동을 이해하는 것에 시간이라는 변인 또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함.

- 이혼가정의 아동은 이혼 후 처음 1년 동안 극도의 부정적 효과를 보임.

- 이혼 후 부정적 효과는 여자 아이보다 남자 아이에게 더 크게 작용.

- 이혼으로 인해 아동에게 나타나는 정서적 불안이나 혼란감은 2년이 지나야 서서히 감소하며 가족 관계 또한 이때부터 점차 안정적이 됨.

- 환경에서의 특정한 사건이 아동 발달에 영향을 주고, 그러한 영향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하게 된다는 결과는 아동 발달을 이해하는 것에 중요한 함의를 가짐.


- 환경이란 역동적이고 항상 변화하는 것.

- 아동은 그들 자신이 속해 있는 환경을 선택, 조정, 창조.

- 생태 이론은 발달이 개인 내부로부터의 결과만으로, 또는 환경으로부터의 결과만으로 설명하느 ㄴ것을 거부.


사회문화이론 sociocultural theory

- Vygotsky의 발달 관점을 근거로 함.

- Vygotsky 는 문화가 다음 세대에 전달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문화적으로 의미 있는 행동을 습득하는 것에 아동과 성인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

- 아동과 성인 간의 의사소통은 아동의 사고에 매우 중요한 역할 담당.

- 아동이 성인과 대화하는 동안 대화의 핵심 형태를 자기 것으로 만든다면 자신의 행동과 기술을 실행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됨.

- 아동 인지에 관련된 Vygotsky 이론은 피아제 입장과 상당히 다름.

- 피아제도 아동의 인지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어른들의 가르침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지는 않으나, 세계를 지각하는 아동 스스로의 능동적이고 독립적인 노력을 보다 강조.

- Vygotsky 역시 아동이 능동적이고 구성력 있는 존재라는 피아제 의견에 동의하나, Vygotsky는 아동의 인지발달에서 이미 그 사회의 문화를 체득한 어른들과의 상호작용이 결정적임을 강조.

- 따라서 Vygotsky는 모든 아동이 유전적으로 결정된 동일한 단계를 거쳐 발달하는 존재가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사고와 행동이 지속적이고 단계적으로 변화한다고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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