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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 - 표적시장 선정 - 비차별화 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

좀좀이 2019. 8. 10. 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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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 - 표적시장 선정 - 비차별화 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


- 전체 관광시장을 세분화함으로써 관광마케터는 몇 개 유형의 관광객들에게 마케팅 노력 집중 가능.

- 표적마케팅 : 관광마케터가 그러한 그룹의 하나 또는 일부에 대해 기업의 촉진메세지를 전달하려는 과정.

- 시장세분화 -> 관광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세분시장에서의 사업 기회를 발견할 수 있게 해 줌.

- 표적마케팅 전략에는 비차별화 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 존재.


1. 비차별화 전략


- 비차별화 전략 : 관광기업은 세분시장의 특성을 무시하고 한 가지 제품을 갖고 전체시장에서 영업하기로 결정.

- 관광객의 욕구에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보다는 공통점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춤.

- 대부분의 구매자에게 호소할 수 있는 제품과 마케팅 프로그램을 설계해야 함.


- 비차별화 전략의 가장 큰 장점은 비용경제성이 가능하다는 점.

- 마케팅을 표준화 및 대량화함으로써 규모의 경제성 획득.

- 우선적으로 시장세분화가 불필요하므로 시장조사 및 계획수립에 따른 비용 절감 가능.

- 상품도 한 가지만 생산하기 때문에 연구개발 및 생산관리비가 절감되고 판촉프로그램도 표준화되어 있으므로 비용이 적게 소모됨.


- 비차별화 전략의 중요 단점은 이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분야가 극히 제한적이라는 점.

- 고객의 욕구는 다양하고, 또 갈 수록 더욱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구매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하나의 제품을 개발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움.

- 따라서 이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는 고객의 욕구가 동질적이어서 시장세분화가 필요 없는 분야에 국한됨.


- 전형적으로 비차별화 마케팅 전략을 이용하는 기업들은 어떤 시장 내에서 가장 큰 세분시장을 목표로 해서 제품 개발.

- 여러 기업들이 이 전략을 추구하면 가장 큰 세분시장은 격렬한 경쟁현상이 나타남 -> 규모가 작은 기업은 불리.

- 이 결과 하나의 큰 세분시장은 극렬한 경쟁 때문에 수익성이 낮아지게 될 가능성이 높음.

- 이 문제로 인해 기업은 시장 내에서 보다 작은 세분시장으로 관심을 돌림.


2. 차별화 전략


- 여러 세분시장을 표적시장으로 삼아 이들 각각에 독특한 상품을 제공하는 영업.


- 장점 : 비차별화 전략에 비해 총매출액을 늘릴 수 있음.

-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에 맞추어 여러 가지 상품을 다양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복수의 유통경로를 사용하며 다양한 촉진을 실시.

- 차별적 마케팅은 보다 많은 소비자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게 됨.


- 단점 : 차별적 마케팅을 추진할 때는 많은 비용이 수반됨.

- 비차별화 전략에 비해 시장세분화 작업에 따르는 비용이 추가됨.

-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생산해야 하므로 상품 원가가 높아짐.

- 유통경로 관리와 촉진에 추가적 노력이 필요해짐.


3. 집중화 전략


- 자사제품을 쉽게 의사전달할 수 있는 하나의 세분시장을 찾아낸 경우, 그 세분시장의 욕구가 제품과 일치하는 경우에 집중화 시장세분화 전략 채택 가능.

- 집중화 전략 : 큰 시장에서 낮은 점유율을 추구하는 대신, 하나 또는 몇 개의 세분시장에 집중함으로써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려고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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