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마케팅

관광마케팅 - 관광 시장 세분화를 위한 인구통계적 변수 - 연령, 소득, 직업, 가족수, 생활주기, 교육

좀좀이 2019. 9. 6. 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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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 - 관광 시장 세분화를 위한 인구통계적 변수 - 연령, 소득, 직업, 가족수, 생활주기, 교육


01. 연령


- 마케팅 전문가들은 각기 다른 연령의 사람들은 안락감, 경제력, 흥분, 안전 등에 대해 각기 다른 욕구를 갖고 있음을 알고 있음.

- 연령은 구매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끼침.

- 연령에 따라 관광선택에 대한 우선순위가 변함.


- 연령 범위는 주로 다음과 같이 분류.

6세 이하 (미취학 아동)

6~11세 (초등학생)

12~19세 (10대)

20~34세 (청년)

35~49세 (중년)

50~64세 (노년)

65세 이상 (만년)


- 젊은이들은 편리함이나 사치보다는 여행 경비 등 경제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음.

- 중년층은 낮은 비용보다는 편안함과 편리함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음.


02. 소득


- 사람들이 여행에서 얼마나 많은 돈을 소비하는지는 일반적으로 그들의 소득 income 과 관련.

- 일반적으로 가족 수입이 많을 수록 여행에서 더 많은 돈을 소비하는 경향이 있음.


- 더 많은 돈을 버는 사람이 여행할 여유가 있기 때문에 상위 소득의 세분시장은 수많은 관광마케터 - 특히 값비싼 상품 판매를 촉진한느 사람들의 표적시장이 됨.

- 그러나 저소득층의 부분시장 역시 관광마케터의 표적시장이 됨.

- 저소득층 관광시장에 호소하기 위해서는 대개 경제적인 저렴한 요금 강조.


- 연간 소득은 다음과 같은 범위로 분류.

500만원 이하

501만원~1000만원

1001만원~2000만원

2001만원~3000만원

3001만원~5000만원

5001만원~1억원 미만

1억원 이상


03. 직업


- 소득과 관련되기는 하나 직업 occupation은 하나의 별개의 세분화 변수.

- 전형적인 직업적 범주에는 전문가, 경영관리자, 기업소유주, 사원, 판매자, 학생, 주부, 은퇴자 등이 있음.

- 때로 마케팅 목적을 위해 더 작은 직업적 세분화가 이뤄지는 경우도 존재 -> 의사, 변호사, 대학교수 등은 더 큰 전문가 부분시장의 수많은 작은 하위범주가 됨.


- 직업적 세분화는 마케터에게 소득, 생활스타일, 교육 등에 대한 통찰력을 줌.

- 이것 역시 특정한 직업 집단을 위한 전문화된 관광 상품을 맞추는 것에 사용됨.


04. 가족수, 생활주기


- 가족수, 생활주기 family size / life cycle 에 따른 시장 세분화 방법은 연령 및 결혼 여부, 자녀의 수 및 자녀의 연령을 합쳐 시장을 세분화하는 방법.

- 젊은 독신자, 젊고 자녀 없는 기혼자, 젊고 미취학 아동을 가진 기혼자, 중년이고 10대의 자녀를 둔 기혼자, 중년이고 10대의 자녀를 둔 이혼자 등으로 분류 가능.


- 가족의 규모와 생활주기에 따라 특정한 관광 욕구를 지닌 수많은 부분시장 존재.

- 어린 아이가 있는 가족이 여행할 때 이들은 호텔 객실에서 어린이 침대나 간이 침대를 필요로 하며, 어린이들에게 적합한 메뉴가 있는 식당에서 저녁식사하기를 원함.

- 이러한 욕구는 자녀 없이 여행하는 사람이나 신혼여행을 온 부부의 욕구와는 매우 다름.


05. 교육


- 일반적으로 교육 education 을 더 많이 받은 사람은 여행을 더 많이 할 가능성 존재.

- 교육을 많이 받은 사람들은 많은 것을 학습하고 스스로 알려고 하는 노력을 많이 하기 때문.

- 교육은 시장 세분화 요인으로서 매우 유용함.


- 교육 수준도 관광 형태와 관계있음.

- 중요한 문화적 매력을 지닌 관광지는 비교적 잘 교육된 시장세분화 목표에 의해 선택될 수 있음.


- 교육의 범주는 일반적으로 최종 교육의 가장 높은 수준에 의해 분류.

초등학교 졸업

중학교 졸업

고등학교 졸업

전문대학 졸업

대학 졸업

대학원 졸업


06. 기타 인구통계적 변수


- 관광시장은 위에서 나온 인구통계적 방법 외의 인구통계적 방법으로 세분화 가능.

- 마케터는 사람들의 집단을 분리시키기 위해 인구통게적 요인 중 성별, 종교, 종족, 인종적 배경, 국적, 사회적 등급 등을 사용.

- 이 각각은 잠재관광객의 그룹을 확인하고 그것을 유용하게 적용하기 위해 사용됨.

- 여성 상용 여행객의 특별한 욕구는 때로 관광마케터의 관심의 초점이 됨.

- 인종적 배경과 국적은 관광 기업이 출생한 '고국'으로의 여행을 촉진하고 패키지투어를 만들어 판매할 수 있는 시장세분화 변수.


- 관광시장을 인구 통계적 집단으로 분할함으로 인해 관광 마케터는 시장에 접근하는 것이 한결 용이해짐.

- 이러한 집단의 어느 하나에도 거기에는 다양함이 존재.

- 그러나 마케팅 관점에서 보았을 때 중요한 것은 이러한 집단의 사람들이 전체 인구의 사람들보다 더욱 공통점을 갖고 있다는 것 -> 결과적으로 그들의 여행 선호도와 구매 성향에 있어 어떤 동질성이 있을 확률이 높음.


- 관광마케터는 흔히 그들의 표적시장을 명확히 구별하고 더욱 선명하게 초점을 맞추기 위해 하나 이상의 인구통계적 요인을 사용해 시장을 세분화.


- 이론적으로 표적시장을 정의하는 것에 의해 결합되어질 수 있는 시장세분화 변수의 수는 한정되어 있지 않음.

- 그러나 실제적으로 말하면 만약 한 시장세분화를 위해 너무 많은 요인이 사용된다면 그 세분화는 궁극적으로 너무 좁게 정의되어 의미가 없어져버림.

- 세분화의 목적은 충분히 추구할 가치가 있을 만큼 그 규모가 큰 특정 표적 시장을 명확히 한정하기 위해 그에 알맞는 변수를 사용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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