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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 - 시장 세분화 정의 및 이점

좀좀이 2019. 7. 4. 0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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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 - 시장 세분화 정의 및 이점


시장 세분화의 정의


- 관광 시장은 전체 국민 중 관광 욕구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동하는 것을 전체 시장으로 삼음.

- 관광 시장은 효율적으로 접근하기에 규모가 너무 크고 어떠한 한 가지 방법으로 기업의 판매의사를 전달하기에는 너무 다양함.

- 그래서 마케팅 전문가는 관광 시장을 더 작고 관리가 보다 용이한 부분 시장으로 나누려 함.

- 관광 마케팅 전문가는 관광 시장이라는 거대한 시장을 어떤 공통적 특징으로 구분되는 더 작은 그룹으로 세분화하게 됨.

- 또한 공통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는 특정 그룹의 사람들을 위해 관광 상품을 개발하려 함.


- 전체 시장을 공통적 특징을 지닌 잠재고객 그룹으로 나누는 과정을 시장 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이라 함.

- 전체시장의 한 부분을 세분 시장 또는 부분 시장이라 부름.


- 마케터는 전체 시장을 세분화함으로써 몇 개 유형의 구매자에게 그 노력을 집중할 수 있음.

- 마케터가 그러한 그룹 중 하나 또는 몇 개에 대해 촉진 Promotion 메세지를 전달하려고 할 때 그 과정을 표적 마케팅 Target Marketing 이라 함.

- 또한 마케터가 초점을 두고 있는 세분 시장을 표적 시장 Target Market 이라 함.


- 각 개인은 독특한 특성과 특별한 욕구를 지닌 개별적 표적 시장으로 간주될 수 있음.

- 그러나 수많은 독특한 개인들을 전부 관광 시장으로 여기는 것은 실용적이지도 않고 경제적이지도 않음.


- 시장 세분화는 공통된 특성을 공유하고 유사한 욕구와 욕망을 소유하는 사람들을 하나의 집단으로 분류.

- 마케팅 전문가가 특정 부분시장을 표적으로 한다면 그 세분시장의 사람들 대부분에게 구매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촉진함.


예) 고소득자 - 저소득자로 분류, 자녀가 있는 부부 - 자녀가 없는 부부로 분류 등.

-> 특정 지역으로의 여행 욕구가 있는 사람들을 몇몇 특징으로 분류해서 각각에 맞는 마케팅 실시.


시장 세분화의 이점


01. 시장기회를 보다 쉽게 발견.


- 각 세분시장의 욕구와 이들을 표적으로 하는 기존 상품을 대응시켜 보면 세분 시장의 욕구는 존재하나 적절한 상품이 없는 경우를 발견할 수도 있음.

- 시장 기회 : 욕구는 존재하나 적절한 상품이 없는 경우.

- 시장 기회를 발견하면 세분 시장의 욕구에 맞는 상품을 개발해 비교적 손쉽게 시장 장악 가능.


02. 마케팅 믹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조합 가능.


- 세분 시장의 욕구에 초점을 두고 제품과 광고의 내용을 일관성 있게 조화시키는 것이 가능해짐.

- 이로써 고객이 상품을 분명히 인식하고 경쟁사의 상품과 시장을 장악하는 것이 가능해짐.


03. 시장 수요의 변화에 보다 신속한 대처.


- 고객의 욕구가 다양하게 섞여 있는 전체 시장 대신 욕구가 비교적 동질적인 부분 시장에 주목함으로써 수요의 변화를 쉽게 파악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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