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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발전 과정 - 19세기 칸트 선험적 범주, 20세기 전반기 행동주의 학습이론

좀좀이 2019. 7. 10.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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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발전 과정 - 19세기 칸트 선험적 범주, 20세기 전반기 행동주의 학습이론


19세기


- 생리학자, 물리학자, 천문학자 등의 연구에서 태동이 시작.

- 감각 기관에 관한 연구와 두개골 형태를 근거로 인간의 특성을 분석하는 골상학 등장.

- 인간의 뇌에 정신이 존재한다는 주장은 인간 행동에 대한 새로운 시각 제시.

- 반사행동에 관한 연구 : 의식과 무의식에 대한 논의 전개에 기초 제공.

- 인간의 기억을 이해하면서 정신을 백지상태 tabula rasa 라 가정하는 아리스토텔레스 학파의 입장이 개념적 기초 제공.

- J.Mill (1829) : 영국 연합주의를 대표하는 사상가. '인간 정신의 현상 분석'에서 의식, 개념, 분류, 기억, 추상화, 신념, 추론, 증거, 영향력, 기쁨, 고통, 의지 등을 논함 -> 현대 심리학에 영향끼침.

- J.S.Mill : 인간의 사고에 대해 간단한 생각들이 상호 작용함으로써 복잡한 이해로 재구성된다고 제안 -> 인간 사고에 대한 이해에 새로운 시각 제시.

- 독일 칸트 : 감각 정보를 조작하고 해석하는 목적을 가진 선험적 범주 priori categories 가 인간의 정신에 내재되어 있다고 믿었고, 기억은 단순한 감각적 경험의 복사가 아니라 선험적 범주에 부과된 해석과 변형의 결과라 주장.

- 칸트의 입장은 발달심리학자들의 이론에 초석이 됨.


- W. Wundt : 내성법 imtrospection 발전.

- 변별반응, 반응시간, 감정적 반응 등을 정확히 측정하는 연구 실시.

- 미국 심리학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침.

- 심리학을 물리학이나 생리학 등과 구분되는 독립된 과학 영역으로 발전시킴.


- F. Galton (1869) - 유전적 천재 Hereditary Genius

- 교육심리학의 태동에 직접적 계기가 됨.

- 통계적 방법을 이용해 인간 능력 범위 설명.

- 지능이 유전적 요소를 가졌다고 제안 -> 유전과 환경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킴.


20세기 전반기


- 미국 심리학자들 중심으로 교육심리학이 독립된 학문으로서의 체계를 갖추기 시작.


- W.James : 심리학 원리 Principles of Psychology 출간.

- 기능적이고 실제적인 면을 특징으로 함.

- 개별성, 선택, 목적, 습관 등을 심리학적 체계의 중요한 구인으로 다룸.

- 정신을 활동적이고 동시적이며 선택적인 과정으로 간주.


- G.S.Hall : 아동의 지식, 믿음, 태도 등을 주로 연구.


- Gattell : 심리학 리뷰 저술.

- 다양한 측정 방법과 통계적 도구 사용 -> 개인차 연구에 공헌.


- Edward. L. Thorndike : 교육심리학을 독립적 학문으로 발전시킴. (행동주의적 입장)

- 학습에서 주의집중, 기억, 습관의 역할을 주로 연구.

- 동물의 지능과 학습에 대한 연구, 학습 법칙, 교육과 심리학에서의 통계적 방법, 성취검사 활용, 집단 지능검사 활용, 수업 교자재 준비, 아동 어휘 연구, 개인차 등의 다양한 연구 수행.

- 학습곡선, 피드백, 강화, 집단학습 대 개인학습, 망각의 특성 등 중요한 심리학 구인을 발전시키려 노력.


- 아동연구운동 child study movement

- 아동에 대한 지식과 의견, 아동의 신체적 특성 등 다양한 연구 주제.


행동주의 학습이론


- 러시아 심리학자 I. M. Sechenov, I. Pavlov, V. M. Bechtener 등에 의해 시작.

- 선택된 행동 양식이 조건화 될 수 있음.

- J. B. Watson 에 의해 미국에서 발전.

- 사고는 정신적 개념을 반대.

- 행동을 예측하기 위해 자극-반응 패러다임을 사용.

- 모든 심리적 현상은 관찰할 수 있는 사건들의 결과.

- 모든 인지 과정은 행동을 수반. (철학적 환원주의)

- B. F. Skinner : 가설적인 이론 구조를 사용하지 않고 관찰 가능한 명확한 행동을 통해 연구.

- 스키너가 구성한 법칙들에는 강화, 벌, 소거, 자극, 통제, 변별 등이 포함됨.

- 행동주의자들은 비둘기, 쥐, 인간을 대상으로 행동과 대상 간의 강화로서 환경에 대한 기능적 관계를 밝히기 위해 노력.

- 행동주의는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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