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미분류

엘바 ELVA XS-PRO1 Digital MC UV필터

좀좀이 2019. 6. 25. 10:44
728x90

캐논 파워샷 SX70 HS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했어요. 여기에 전용 업링까지 구입했어요.


'이제 필터 사러 가야겠다.'


일단 캐논 SX70 HS에 필터를 장착 못한다는 것은 헛소리에요. 렌즈 구경만 알 수 있다면 업링 없이 바로 필터를 장착할 수 있어요. 렌즈 테두리 내부에 나사산이 있어서 필터를 끼울 수 있게 되어 있거든요. 그렇지만 이 방법은 캐논에서 별로 권장하지 않는 방법이에요. 아예 하지 말라고 렌즈 구경 자체를 안 알려주고 있어요. 카메라 상가 가서 알아보면 알 수는 있어요. 대충 사이즈 맞아보이는 중고 필터 끼워보는 식으로 구경을 알아낼 수 있거든요. 그렇지만 캐논에서 이걸 하지 말라고 한 이유는 아마 비네팅 때문일 거에요. 캐논 SX70 HS 카메라 광학줌 광각 21mm 지원이거든요. 이럴 경우 사진 모서리에 필터가 찍히는 수가 있어요. 이러면 네 귀퉁이가 보기 싫게 까맣게 나와요. 이건 후보정으로도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이에요. 아마 그래서 카메라 렌즈 바깥에 업링을 끼우고 67mm 필터를 끼우라고 하는 것일 거에요.


UV 필터는 원래 자외선 차단 필터에요. UV필터는 자외선은 차단하고 가시광선만 투과시켜요. 필름 카메라의 경우, 필름이 자외선에 감광하기 때문에 먼 경치, 산, 해변 등 자외선이 많은 경우, 우리 눈으로 본 것과 달리 뿌옇게 찍히고, 컬러필름의 경우 푸르스름해져요. 그렇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필름에 한한 것이에요. 디지털 카메라에서 UV 필터가 담당하는 역할은 거의 없어요.


MCUV필터는 다층 코팅한 UV필터라 생각하면 되요. 사실 디지털 카메라에는 UV필터든 MCUV 필터든 뭘 달아도 별 차이 없어요.


그래도 디지털 카메라 렌즈 앞에 UV필터를 끼우는 이유는 바로 렌즈 보호 때문이에요. 딱 이 이유 뿐이에요. 그런데 이게 커요. 기본적으로 렌즈는 손대지 않는 게 좋거든요. 렌즈 위에 빗방울이 떨어지면 닦아야 해요. 닦으면 얼룩이 생겨요. 그리고 먼지 많을 때에는 렌즈에 먼지가 붙어요. 이 중 조심해야 하는 것이 바로 먼지 많은 때에요. 특히 공사장처럼 모래 먼지 풀풀 날릴 때요. 먼지 속 석영 가루가 렌즈 위에 있는 걸 모르고 먼지 잘 안 털어내고 천으로 닦으면 렌즈에 작은 기스가 생기기 쉬워요.


렌즈 앞에 UV 필터를 끼우는 것은 바로 이렇게 렌즈가 직접적인 오염 물질과 접촉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에요. 렌즈교환식이 아니면 안 달아놓아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렌즈 구경이 어느 정도 크다면 달아놓는 것이 좋아요.


MCUV필터를 사러 남대문 카메라 상가로 갔어요. 이미 시청과 압구정을 왔다갔다했기 때문에 만사 귀찮았어요. 원래는 겐코 것을 구입하려고 했어요. 겐코 필터가 저렴한데 성능은 그렇게 나쁘지 않거든요. 그런데 겐코는 슬림 필터가 없었어요. 그래서 엘바 ELVA XS-PRO1 Digital MC UV필터를 구입했어요.


엘바 ELVA XS-PRO1 Digital MC UV필터 상자는 이렇게 생겼어요.


엘바 ELVA XS-PRO1 Digital MC UV필터


엘바 MCUV 필터에요.


뒷면에는 이런 내용이 적혀 있어요.


엘바 필터


광각에 안전한 Extra Slim 디자인

광각렌즈는 비네팅이 생길 수 있어 반드시 슬림형 필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필터는 필터를 허용하는 어떤 광각렌즈에도 비네팅없이 완벽하게 호환됩니다.


디지털에 최적화된 12번의 멀티 코팅

ELVA XS-Pro1 Digital MC UV 필터는 유리 양쪽에 모두 멀티코팅을 적용했습니다. 멀티코팅은 반사로 인한 렌즈 플레어와 고스트 현상을 줄이고 투과율을 높입니다.


후면 고정링으로 더욱 안전한 렌즈보호 기능

유리를 고정하는 고정링이 렌즈쪽으로 되어 있어 빠질 위험이 없습니다. 또한 바깥쪽의 틈이 거의 없어 먼지나 수분으로부터 렌즈를 철저히 보호합니다.


12번의 코팅으로 더욱 강화된 자외선 차단기능

사진을 뿌옇게 만들거나 푸르스름하게 만드는 자외선 차단기능을 강화했습니다. 색상에 대한 영향 없이 눈에 보이는 그대로 찍을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사실 위의 설명 중 필요한 내용은 슬림형 필터 뿐이에요. UV필터는 위에서 말했듯이 렌즈 보호용으로 끼우는 거나 마찬가지거든요. 기능적으로 사진에 영향을 줄 수도 있겠지만, 필터를 끼움으로 생기는 화질 저하가 오히려 더 클 수도 있어요.


상자를 뜯어보면 이런 케이스 속에 UV 필터가 들어 있어요.


필터 케이스


아래 사진은 캐논 SX70 HS 에 업링을 장착한 후 67mm 엘바 ELVA XS-PRO1 Digital MC UV필터를 장착한 사진이에요.


캐논 디카


사실 UV필터든 MCUV필터든 카메라 앞에 달아서 뭐가 달라졌는지 알기 어려워요. 그냥 렌즈 보호용으로 달아놓는 것이거든요. 그래도 카메라는 렌즈가 생명이니 어지간하면 달아놓는 것이 좋아요. 특히 먼지 많은 날이나 비 내리는 날 실외에서 사진 찍을 거라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