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미분류2019. 5. 30. 23:28

"카카오프렌즈 우표 나오네?"


뉴스를 보다 흥미로운 뉴스를 발견했어요. 2019년 5월 27일에 카카오IX가 우정사업본부에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가 그려진 공식 우표 10종을 출시할 거라고 발표했다는 기사였어요.


"이거 살까?"


아주 예전에 뽀로로 우표를 구입했었어요. 뽀로로 우표는 스티커 우표였어요. 그 당시 인기가 꽤 좋았던 것으로 알고 있어요. 뽀로로 우표는 10종 각 40만장씩 발행되었어요. 전지 40만장 발행되었으니, 우표 전체로 놓고 보면 400만장 발행된 셈이에요. 한 종류당 40만장씩 발행되어서 열 종류 다 합치면 400만장이 되는 것이에요. 뽀로로 우표는 아마 많이 소진되었을 거에요. 아이들이 스티커로 갖고 놀 수 있게 되어 있었거든요.


뽀로로는 아이들에 한정되어 있어요. 그런데 카카오프렌즈는 아이 어른 구분하지 않아요. 이건 남녀노소 수준을 떠나 전세계적인 캐릭터 상품이에요. 외국에서 카카오톡을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거든요. 한국인이라면 모든 한국인이 다 사용한다고 해도 될 정도구요.


카카오프렌즈 우표 발행 매수를 확인해 봤어요.


"이거 엄청 적은데?"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공식 우표 역시 10종류로 구성되어 있었어요. 10종류는 무지와 콘, 어피치, 라이언, 프로도, 네오, 튜브, 사랑, 우정, 행복, 제이지 우표에요. 각 종류마다 10만장씩 발행되었어요. 전지로 10만장이고, 10종류가 각각 10만장씩 발행되었으니 총 100만장 발행되었어요. 뽀로로 우표의 1/4 밖에 발행되지 않았어요. 그런데 카카오프렌즈는 뽀로로보다 훨씬 더 유명해요. 카카오톡 사용하면 기본 이모티콘으로 카카오프렌즈 스티커를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이거 구해질 건가?"


뽀로로 때와 달라진 점이 있어요. 요즘은 유튜버, 인플루언서를 꿈꾸는 사람들이 무지 많아요. 백수도 엄청 많고, 그쪽이 마치 블로그 버블 시기처럼 요즘 급속도로 커지고 있거든요. 이른 새벽부터 커피 마시자고 줄 서 있는 게 괜히 줄 서 있는 게 아니에요. 뉴스에서 멍청하게 헛다리 짚고 있는데 그거 다 돈 되니까 하는 거고, 인플루언서 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에요. 그만큼 백수가 많다는 이야기이기도 하구요. 일자리 없고 유튜버, 인플루언서 되면 돈 많이 번다니까 유튜버, 인플루언서 되어보겠다고 그러는 거에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우표는 카카오톡 때문에 워낙 잘 알려진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들을 인쇄한 우표에요. 관심 끌고 인증하고 하기 참 좋은 아이템이에요. 이 부분이 바로 뽀로로 우표 시절과 달라진 점이에요. 게다가 비트코인 2800만개 덕분에 '희소하다면 무조건 갖고 본다'는 마인드도 있구요. 대표적인 것이 바로 작년 맥도날드 맥코인 수집 열풍이에요.


그래서 구하기 어려울 것 같았어요. 뽀로로 우표보다 발행량은 줄어들었고, 구입하고 싶어하는 사람은 뽀로로 우표 때보다 더 늘어났으면 늘어났지 줄어들지는 않았을 거에요.


"5월 30일에 우체국 가야지."


5월 30일이 되었어요. 느긋하게 동네 우체국으로 갔어요.


"카카오 우표 사러 왔는데요."

"카카오 우표는 여기에서 안 팔고 의정부 우체국 가셔야 해요."

"의정부 우체국이요?"

"예, 의정부에서는 거기에서만 판매하고 있어요."


경전철 타고 새말역으로 갔어요. 의정부 우체국으로 갔어요.


"그거 9시 20분에 매진되었어요."

"예?"


의정부에는 의정부 우체국에서만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우표를 판매했어요. 그런데 그게 9시 20분에 재고소진되었대요. 우체국이 9시에 문을 여니 20분만에 다 팔린 거에요.


카카오프렌즈 우표는 모든 우체국에서 판매하는 것이 아니었어요. 의정부는 의정부 우체국, 서울은 각 구명이 붙어 있는 우체국에서만 판매한대요.


처음에는 노원 우체국에 문의해볼까 했어요. 그러나 노원은 의정부보다 더 심했으면 심했지 덜 할 것 같지 않았어요. 게다가 노원 우체국은 의정부에서 가려면 교통도 매우 나빴어요.


직원분은 인터넷 우체국에 접속해서 구입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좋을 거라고 했어요. 그리고 만약 다른 우체국에 갈 거라면 꼭 재고가 남아 있는지 확인하고 가라고 충고해주셨어요. 아주 중요한 충고였어요. 9시에 문 열어서 20분 만에 재고소진된 것을 직접 경험하신 분의 조언이었거든요.


우체국에서 나와 어떻게 하면 우표를 구할 수 있을까 30초 고민했어요.


나 원래 우표 모으는 사람이야.


한국 우표는 잘 모으지 않는 편이고 열성적으로 우표를 모으는 것도 아니지만 어쨌든 우표 수집이 제 취미 중 하나에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우표를 기다리지 않고 바로 구할 수 있을지 가장 확률 높은 방법을 알고 있었어요. 바로 전화로 문의해봤어요. 우표가 있다고 했어요. 그래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우표를 구입했어요.


우정사업본부에서 공식 발행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우표는 이렇게 생겼어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공식 우표 - 무지와 콘, 어피치, 라이언, 프로도, 네오, 튜브, 사랑, 우정, 행복, 제이지 - 2019년 5월 30일 발행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우표는 총 10종류에요. 각 우표는 무지와 콘, 어피치, 라이언, 프로도, 네오, 튜브, 사랑, 우정, 행복, 제이지로 구성되어 있어요.


카카오프렌즈 우표는 종류마다 10만장씩 발행되어서 총 100만장 발행되었어요. 전지는 무지와 콘, 어피치, 라이언, 프로도, 네오, 튜브, 사랑, 우정, 행복, 제이지 우표가 각각 1장씩 들어가 있는 10장 짜리로 구성되어 있어요.


카카오프렌즈 우표 인쇄 및 색수는 평판/4도/은박이에요. 디자이너는 신재용, 황현정, 김송이에요. 인쇄용지는 평판 원지에요. 인쇄처는 한국우편사업진흥원이에요.


카카오프렌즈 우표 인면 크기 - 즉 우표 크기는 26mm x 37mm 이에요. 그리고 천공 - 즉 우표 잘 떼어낼 수 있게 뚫는 우표 모서리 구멍 크기는 13mm x 13mm 이에요.


카카오프렌즈 우표 1장 가격은 380원이에요. 10종 다 갖기 위해 전지를 구입할 경우 가격은 총 3800원이에요.


카카오프렌즈 무지와 콘 우표는 이렇게 생겼어요.


카카오프렌즈 무지와 콘 우표


노란 바탕에 MUZI & CON 이라고 적혀 있어요.


카카오프렌즈 어피치 우표는 이렇게 생겼어요.


카카오프렌즈 어피치 우표


분홍 바탕에 APEACH 라고 적혀 있어요. 어피치는 자전거를 타고 있어요.


카카오프렌즈 라이언 우표는 이렇게 생겼어요.


카카오프렌즈 라이언 우표


연한 푸른색 바탕에 RYAN 이라고 적혀 있어요. 라이언은 먼 산을 바라보고 있어요.


카카오프렌즈 프로도 우표는 이렇게 생겼어요.


카카오프렌즈 프로도 우표


갈색 바탕에 FRODO 라고 적혀 있어요. 프로도는 손을 흔들고 있어요.


카카오프렌즈 네오 우표는 이렇게 생겼어요.


카카오프렌즈 네오 우표


다홍색 바탕에 NEO 라고 적혀 있어요. 네오는 숄더백 메고 커피 들고 가고 있어요. 눈 감고 가는 것으로 보아 곧 커피 엎지를 거에요.


카카오프렌즈 튜브 우표는 이렇게 생겼어요.


카카오프렌즈 튜브 우표


하늘색 바탕에 TUBE라고 적혀 있어요. 튜브는 신나서 뛰고 있어요. 저렇게 뛰다가 꼭 자빠지죠.


카카오프렌즈 사랑 우표는 이렇게 생겼어요.


카카오프렌즈 사랑 우표


보라색 바탕에 LOVE 라고 적혀 있어요. 프로도와 네오가 꼭 껴안고 있어요.


카카오프렌즈 우정 우표는 이렇게 생겼어요.


카카오프렌즈 우정 우표


주황색 바탕에 FRIENDSHIP 이라고 적혀 있어요. 라이언과 튜브가 서로 기대어 앉아 있어요. 튜브는 실컷 뛰어놀고 잠들었어요. 라이언은 혼자 뭐 몰래 먹어서 만족하는 모습이에요.


카카오프렌즈 행복 우표는 이렇게 생겼어요.


카카오프렌즈 행복 우표


분홍색 바탕에 HAPPINESS 라고 적혀 있어요. 무지와 어피치가 팔짱 끼고 춤추고 있어요.


카카오프렌즈 제이지 우표는 이렇게 생겼어요.


카카오프렌즈 제이지 우표


회색 바탕에 JAY-G 라고 적혀 있어요. 저렇게 폼 잡다 꼭 커피 쏟죠.


2019년 5월 30일 우정사업본부가 각 10만장씩 발행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우표는 카카오톡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증명사진 같았어요.


참고로 저는 이 우표 사고 나서야 카카오톡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들 이름이 뭔지 알게 되었어요. 그 전에는 그냥 토끼, 도마뱀, 복숭아, 곰, 개, 고양이, 오리, 사자 정도로만 여기고 있었어요. 아마 이 우표 때문에 카카오톡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들 이름 알게 된 사람들 여럿 있을 거에요.


Posted by 좀좀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초등학교때 우표모으던게 생각나요!
    아직도 하고 있을지 모르겠네요~
    그때는 이렇게 귀여운 캐릭터가 없었던것 같던데 너무 귀엽네요~
    자주 소통해요~ 구독합니다!!

    2019.05.31 02:3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저 이거 엄청 많이 샀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9.05.31 19:3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이야... 이젠 우표까지.....ㅋㅋㅋㅋ

    2019.06.02 21:1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