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마케팅

관광마케팅 - 관광 마케팅의 정의

좀좀이 2019. 1. 20. 06:00
728x90

관광마케팅 - 관광마케팅의 정의


1. 마케팅의 정의


- 마케팅 개념은 시대와 함께 변화하고 있음.

- 또한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음.

- 현재 가장 많이 인용되고 있는 것은 코틀러의 마케팅 정의.

- 코틀러에 의하면, 마케팅 Marketing 이란 '개인과 집단이 제품과 가치를 창조하고 타인과의 교환을 통해 그들의 욕구와 욕망을 충족시키는 사회적 또는 관리적 과정'.

- 코틀러의 정의를 근간으로, 마케팅 연구자 모임인 AMA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에서 1985년에 새로운 정의 제시.

- AMA 의 마케팅 정의 : 개인 및 조직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실현하기 위해 아이디어, 제품 및 서비스의 개념구성과 개발, 가격 설정, 프로모션 및 유통을 계획하고 실시하는 과정.

- 이러한 정의는 최근 교환을 중심으로 하여 관광 서비스 상품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려는 움직임으로 이어지고 있음.


2. 관광마케팅의 정의


- 역사적 추세를 살표보면, 관광마케팅에 관한 흐름은 과거에는 상품 지향적이었고, 관광 자원을 매력소구점으로 내세워 마케팅 활동이 전개되어 왔음.

- 매력소구점 : 기업이 광고를 이용해 소비자 (시청자 및 상품 수요자)로 하여금 자사 제품에 대해 관심을 갖고 구매할 수 있도록 호소하고 강조하는 부분.


- 그러나 현대에서는 이러한 경향은 쇠퇴.

- 현대 관광 마케팅의 관심은 관광지의 잠재관광객에게로 전환됨.

- 이와 같은 관광마케팅의 관심 변화는 관광객의 동기 및 만족과 같은 새로운 개념이 마케팅 사고에 도입.

- 잠재관광객의 욕구와 욕망을 충족시켜주기 위한 관광객 중심의 마케팅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음.


- 미래의 관광마케팅은 관광지 중심이 될 것으로 전망.

- 관광지의 궁극적인 목적은 관광지와 그곳 주민의 편익을 성취하는 것 -> 관광지의 경제적, 사회문화적, 환경적인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관광지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의 필요성이 점차 증대될 것.


- 관광마케팅 Tourism Marketing : 교환을 통해 관광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품화, 가격 결정, 유통 및 촉진을 계획, 실시할 뿐만 아니라 물리적 환경, 프로세스, 참가자 등을 활용해 관광객의 만족을 극대화하는 전략적 조직.


- 이 정의에서 관광 조직이란 국가, 지방자치단체, 지역단체, 사기업 등 모든 조직집단을 의미.

- 이는 지방 정부 및 정부 기관, 비영리 기관 등을 모두 관광 마케팅의 주체로서 이해하려는 것.

- 관광 조직에는 당연히 개인 기업이 포함됨.

- '교환을 통하여' 라는 의미는 관광 상품과 같은 무형적인 서비스 상품도 유형적인 제품과 마찬가지로 교환 가치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