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마케팅

관광마케팅 - 관광마케팅의 역사

좀좀이 2017. 12. 13.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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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의 역사


고대


- 일부 귀족 및 부유층들이 쾌락을 위해 빈번히 여행.

- 여행 목적지 : 각각 가격, 상품, 등급 등에서 차이가 있었음.

- 로마인을 접대하는 여행 목적지에서는 그 차이점을 강조.

- 로마 제국의 화폐 사용 -> 여행을 더욱 용이하게 만듦.

- 여행객은 그들의 여행 비용을 지불할 때 로마 제국 전역에서 동일한 화폐 사용 가능.

- 페니키아인, 중국인, 이집트인 또한 위락 여행을 즐겼음.


중세


- 상인과 무역업자들은 상품을 판매하고 구매할 수 있는 장소로 끊임없이 여행.

- 당시 무역업자들은 중국에서 베이징 교외 지역에 그들을 위해 건립된 호스텔에서 체류. 어떤 호스텔은 보안상의 이유로 각각의 국적을 위해 특별히 건립. 중국 황제는 고객의 이름과 출발 및 도착 시간을 기록하도록 호스텔에 명령. -> 이러한 것들은 시장조사의 초기형태로 간주 가능.

- 대부분의 역사에서 가난한 사람들은 집에 머물러 있는 것이 일반적.

- 종교순례자가 멀리 떨어져 있는 성지로 이동하는 것은 특별히 예외.

- 순례자들은 유럽 대륙에서 도로변에 위치한 여관에서 휴식을 취함.

- 여관 주인 및 잡상인들은 순례자에게 종교적인 유물 및 기념품을 판매하는 것이 하나의 시장임을 발견.


17~18세기


- 그랜드 투어 : 어린 청년이 자기보다 나이가 많은 교사와 함께 2~3년 동안 프랑스와 이탈리아 등을 여행하는 것. 주로 영국인.

- 그랜드 투어는 16세기 중반에 그 원형이 생겨났으나, 18세기 들어서면서 폭발적으로 유행.

- 그랜드 투어는 영국에서 엘리트가 밟아야 할 교육의 최종 단계로 인식됨.

- 그랜드 투어는 일종의 사회적 지위와 신분을 나타내는 사회 현상으로, 고대와 르네상스의 문화를 학습하고 항해술, 조선술 등의 선진 지식을 습득했으며, 사상 최초의 대규모 여행이라 할 수 있음.

- 그랜드 투어의 목적은 젊은이들의 교육을 완성시키고 그들을 신사롤 만드는 것에 있었음.

- 그랜드 투어는 관광 산업에 있어서 여행 사업의 중요한 지탱물로, 오늘날 교육문화관광의 선구자이자 조기 유학의 원조.

- 18세기 관광객들은 건강과 사교 목적으로 안락하고 따뜻한 온천을 즐기기 위해 온천 관광지 방문이 급증.

- 18세기 중엽에는 해수욕 치료의 효능이 입증되어서 해안 휴양지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기 시작.

- 18세기 말에는 여성의 여행 참여가 처음으로 이루어진 시기. 저렴한 여행 비용에 힘입어 유명하고 아름다운 이국적인 경관을 감상하고 기록한 이들의 편지는 여성들이 남긴 최초의 여행 기사가 됨.


19세기


- 유럽은 농업 중심의 귀족 사회에서 도시 중심의 산업사회로 전환.

- 1789년 프랑스 대혁명, 중산 계층의 경제적 부의 증가 -> 관광에 대한 참여 기회의 평등이 서서이 히루어지기 시작.

- 유럽에서 19세기는 위락 여행이 중산층에게 개방되기 시작한 시기.

-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위한 경제력과 여가 시간을 갖게 되었고, 여행하려는 욕망을 갖고 있었음.

- 산업혁명 당시 황폐한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휴일에 바닷가나 시골의 한적한 곳으로 도피하려 했음.

- 교통수단의 발전 (기차, 증기선) -> 관광객들과 물자의 이동 시간 단축.

- 토마스 쿡 : 1841년 '패키지 투어'라는 새로운 종류의 여행상품에 대한 아이디어 고안. 술의 소비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조직화해서 그 반대모임에 참석하기로 결정. 많은 승객과 계약하고, 토마스 쿡은 지역 철도 회사를 설득해서 레이세스터에서 11마일 북쪽에 있는 로그보로까지 철도를 운행하게 함. 이때 고객 570명을 설득해서 자신이 만든 여행 패키지를 구입하게 함. 이때 여행객들은 1실링으로 기차탑승, 환대, 여행, 점심식사, 오후의 티타임, 안내원의 서비스를 제공받음.

- 세계 최초의 여행 대리인인 토마스 쿡은 후에 그의 여행 상품을 유럽 대륙, 성지, 미국까지 확산시킴.


20세기


- 21세기 3대 유망 산업 : 관광산업, 첨단산업, 환경산업

- 관광산업 -> 예술적 및 복합적 특성을 가진 산업. 숙박, 음식, 오락시설, 교통, 상품 판매 등 파급 효과가 매우 커서 고용 창출의 기여도가 매우 높음.

- 정보화 및 기술 서비스의 발달, 관광객의 욕구가 다양해짐 -> 21세기 관광 산업에도 다양한 분야와의 연계를 통한 컨버전스 시대가 도래.

- 관광객의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사회 구조적 환경의 변화로 인해 컨버전스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관광 산업에 적용 -> 유비쿼터스 기술을 접목한 u-Tourism, 환경 보전을 목적으로 한 생태관광, 국가 브랜드 및 경제적 효과 창출을 위한 용복합산업의 MICE 산업 등이 대두중.

- 관광 산업은 정보집약적 산업으로 IT 기술의 발달과 대중화로 인해 관광목적지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은 유무선 인터넷을 활용한 다양한 관광마케팅을 실시중.

- 2000년 이후 모바일을 활용한 위치 기반 시스템 Location Base System 이 발달하면서 관광객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제공되었던 전통적인 관광안내책자나 지도 대신 모바일을 활용한 관광정보서비스가 관광 목적지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게 되어서 관광객들의 가이드 역할을 대신중.

- 모바일을 활용한 관광정보서비스 -> 모바일 지도 형태의 관광목적지에 대한 지리적 정보, 숙박, 음식, 관공서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 -> 21세기 유비쿼터스 관광서비스의 토대를 마련하는 계기가 됨.

- 21세기 자연자워의 고갈과 지구 온난화 및 위험한 수준의 기후 변화와 재해는 국제 관광에 지대한 영향을 끼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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