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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심리학 - 역할 실연 - 스탠포드 교도소 감옥 실험

좀좀이 2018. 7. 4.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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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심리학 - 역할 실연 - 스탠포드 교도소 감옥 실험


- 인간은 스스로 생각해서 행위와 방식이 되게 함.

- 인간이 자신이 믿는 것을 지지하는 것은 사실.

- 그러나 인간이 지각하는 것을 믿게 되는 것 또한 사실.

- 사회심리학 이론은 많은 연구를 자극해 이런 결론에 도달.

- 인간 행동의 심리적 사후효과는 또한 설득에 대한 많은 사회심리학적 예에서 나타남.

- 우리가 자주 목격하게 되듯, 태도는 행동을 추종.


역할 실연


- 역할 role : 연극에서 차용한 것. 연극에서처럼 특별한 사회적 지위를 점하는 사람들의 기대된 행위를 지칭.

- 새로운 사회적 역할을 만들어낼 때, 사람들은 처음에 가짜로 느낄 수도 있음. 그러나 사람들의 불편은 좀처럼 지속되지 않음.


- 대학교 캠퍼스에서 그 첫 주에는 새로운 사회적 상황에 초민감하게 되어 성숙하게 행동하면서 고등학교의 행동을 억압하려 애쓸 수도 있음. 이런 때에 사람들은 자의식적으로 느끼게 됨. 새로운 말과 행위가 자연스럽지 않기 때문에 그 새로운 말과 행위를 관찰하게 됨.

- 그리고 나서 어느 날 놀라운 일이 발생. 가짜 지적인 대화가 더 이상 강요된 것으로 느껴지지 않게 됨. 그 역할은 편안하게 되기 시작함.


- Philip Zimbardo 의 스탠포드 교도소 감옥 실험

- 남자 대학생들이 스탠포드 대학교 심리학과에 설치된 모의감옥 실험에 참여.

- Zimbardo 는 감옥의 잔인성이 사악한 죄수와 악의적 간수의 산물인지, 아니면 간수와 죄수의 제도적 역할이 심지어 온정적인 사람들도 괴롭히고 강경하게 만드는지를 밝히기 위해 실험.

- 동전을 던져서 일부 학생을 간수로 지정. 간수로 선정된 학생들에게는 유니폼, 곤봉, 호루라기를 주고 규칙을 지키도록 지시.

- 나머지 절반은 죄수 역할을 맡음. 감방에 갇혀 있고, 창피한 병원 가운 같은 옷을 입게 함.

- 이 역할을 실연한 유쾌한 첫 날 이후에 간수와 죄수, 심지어 실험자들조차도 그 상황에 휩쓸리게 됨.

- 간수는 죄수를 모욕하기 시작했고, 일부는 잔인하고 모멸적인 일과를 고안해냄.

- 죄수들은 굴복하거나 반항하거나 냉담해짐.

- 현실과 착각, 역할 연기와 자기 정체성 사이의 혼란이 증대됨.

- 실험자와 피실험자가 창조한 이 감옥은 실제의 피조물처럼 모두를 동화시키기 시작.

- 사회적 병리 현상이 출현하는 것을 관찰한 후, Zimbardo는 2주간의 실험 계획을 취소하고 단 6일만에 실험을 마무리.

- 이 실험에서 핵심은 부과된 역할에 저항하기에는 인간 개개인이 무기력하다는 것이 아님.

- 행동은 개인과 상황 양자의 산물이고, 감옥 연구는 공격적 경향이 있는 자워자들을 매혹시킨 것처럼 보임.


- 역할 실행 연구의 더 깊은 교훈은 인간이 무력한 기계라는 것이 아님.

- 그보다는 실제적이 아닌 것 (인공 역할)이 어떻게 실제적인 것으로 미묘하게 만들어질 수 있는가 하는 것.

- 새로운 직업에서 우리는 우리의 태도를 형성하는 역할을 제정.


- 사람들은 종종 듣는 사람을 기쁘게 하기 위해 자신들이 말하는 것에 적응.

- 그들은 나쁜 소식보다 좋은 소식을 더 빨리 말하며, 듣는 사람의 지위에 따라 메시지를 맞춤.

- 그들이 의심하는 어떤 것에 대한 언어적 또는 서면 지지를 하도록 유도될 때, 사람들은 종종 자신들의 기만에 대해 불편한 느낌이 듦.

- 그럼에도 뇌물을 받거나 그렇게 하도록 강요당하지 않았다면, 자신들이 말하는 것을 믿기 시작.

- 자신의 말에 대한 강제적 외부 설명이 없을 때 말하는 거은 믿음이 됨.


- Tony Higgins 의 실험

- 대학생들에게 어떤 사람의 성격 기술문을 읽게 하고 나서 그 사람을 좋아하거나 싫어한다고 믿게 한 다른 누군가를 위해서 그것을 요약하게 함.

- 그 학생들은 수취인이 그 사람을 좋아할 때 더 긍정적 기술을 적음.

- 긍정적인 것을 말했을 때 그들도 또한 스스로 그 사람을 더욱 좋아했음.

- 그들이 읽은 것을 회상하라고 했을 때, 그들은 그 기술을 실제보다 더 긍정적으로 기억.


- 사람들은 자신들의 메시지를 듣는 사람에 맞추어 적응하는 경향이 있고, 그렇게 해서 변화된 메시지를 믿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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