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중앙아시아 생존기 (2012-2013)

우즈베키스탄에서 투르크메니스탄 비자 받는 방법

좀좀이 2012. 6. 8. 04:04
728x90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서 투르크메니스탄 경유비자 받는 방법이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투르크메니스탄을 경유비자로 다녀오신 여행자분들께서 올리신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우즈베키스탄에서 투르크메니스탄 경유 비자 받는 방법은 대부분 틀린 방법이 되었습니다. 여행자 입장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들이 크게 바뀌었기 때문에 그 방법대로 하면 정말 여행 일정 제대로 꼬이고 망치게 됩니다. 변경 사항을 정리해서 올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아제르바이잔, 또는 이란 비자 관련


비자신청서 접수 단계에서 투르크메니스탄을 경유하여 갈 나라의 비자 - 아제르바이잔이나 이란 비자 사본을 요구합니다. 


과거와의 차이 : 과거에는 비자신청서 접수할 때에는 이란 비자나 아제르바이잔 비자 사본이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이란 비자나 아제르바이잔 비자 사본이 없으면 아예 서류 접수 자체를 거부해 버립니다.


2. 비자 발급 기간 관련


비자는 무조건 20일 정도 후에 발급됩니다.


과거와의 차이 : 과거에는 express는 55불에 7일 정도 소요, 일반은 35불에 10일 정도 소요였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런 거 아예 없습니다. 무조건 20일 소요에 35불입니다. 20일보다 조금 더 빨리 되는 경우도 있으나, 영사 직원이 일단 20일 후라고 못을 박고 동의할 경우에만 비자신청서를 줍니다.


예전에 투르크메니스탄을 경유 비자로 다녀오신 분들은


1. 이란 또는 아제르바이잔 비자 신청
2. 투르크메니스탄 비자 신청
3. 이란 또는 아제르바이잔 비자 획득
4. 정해진 날짜에 투르크메니스탄 대사관에 가서 이란 또는 아제르바이잔 비자 사본 제출


이와 같은 순서로 투르크메니스탄 비자를 획득하셨지만 지금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이란 또는 아제르바이잔 비자 획득
2. 투르크메니스탄 비자 신청
3. 정해진 날짜에 투르크메니스탄 대사관 가서 비자 획득


만약 우즈베키스탄에서 예전 분들이 올리신 대로 투르크메니스탄 경유 비자를 획득할 계획을 가지신 분들은 여행 계획 수정하세요. 일단 투르크메니스탄 경유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20일이 필요합니다. 우즈베키스탄 1개월 관광비자로 오시는 분들은 당연히 시간에 쫓기게 되죠. 물론 투르크메니스탄 비자 획득에 걸리는 20일 동안 비자 신청 후 돌아다니다 타슈켄트 돌아와서 발급 받으면 되기는 하지만 1개월 관광비자로 우즈베키스탄 들어왔을 경우, 투르크메니스탄 경유 비자를 포함하여 비자 2개를 받을 시간적 여유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공휴일이라도 끼면 엄청 골치아파집니다. 최근 5월말, 투르크메니스탄 대사관에서 영사 직원이 바뀌면서 2주일간 비자 발급 업무가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이 경우, 재수 없는 케이스의 경우 투르크메니스탄 경유 비자 획득을 위해 무려 34일 우즈베키스탄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게다가 20일 소요이기 때문에 특히 자전거로 여행하시는 분들은 동선이 제대로 꼬여버립니다. 20일 후에 다시 타슈켄트 와야 하니까요.


게다가 우즈베키스탄은 한국인들에게 '비상구가 없는' 나라입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우즈베키스탄의 주변 국가는 투르크메니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아프가니스탄인데, 이 나라들 전부 비자가 필요합니다. 투르크메니스탄 비자 하나 틀어지면 다른 곳으로 저렴한 육로 이동을 통해 급히 우즈베키스탄을 나갈 방법 자체가 없다는 것이죠. 20일 기다렸는데 막판에 투르크메니스탄 비자 틀어지면 남은 일정 동안의 선택지는 오직 아래 적은 것 뿐이에요.


1. 아제르바이잔, 또는 이란행 비행기표를 빨리 알아보고 구입해서 출국한다.
2. 터키행 비행기표를 빨리 알아보고 구입해서 출국한 후, 터키에서 이란 또는 아제르바이잔을 들어간다.
3. (아제르바이잔 비자가 있을 경우) 카자흐스탄 비자를 받아 카자흐스탄으로 간 후, 카자흐스탄 악타우로 가서 아제르바이잔 바쿠행 배를 탄다.


우즈베키스탄에서 비행기가 아닌 방법으로 이란을 가기 위해서는 꼭 투르크메니스탄을 거쳐야만 합니다. 우즈베키스탄에서 비행기가 아닌 방법으로 아제르바이잔에 갈 경우, 카자흐스탄 악타우를 거쳐 가는 방법도 있기는 하지만 투르크메니스탄을 거쳐 가는 것이 일반적이죠. 우즈베키스탄에서 서쪽으로 여행할 경우 투르크메니스탄이 정확히 길목을 딱 가로막고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투르크메니스탄을 선택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어요. 이런 경우, 미리 아제르바이잔이나 이란 비자를 발급받은 후 우즈베키스탄 들어와서 투르크메니스탄 대사관에 가서 투르크메니스탄 비자를 신청하세요. 우즈베키스탄에서 비자 두 개 해결하려고 하면 시간이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