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 연구 방법 - 질적 자료 분석에서의 컴퓨터 이용


컴퓨터 프로그램 사용으로 인한 장점


- 컴퓨터 프로그램은 조직화된 파일의 저장 시스템을 저공해 연구자가 더욱 쉽고 빠르게 자료를 찾아내고 한 곳에 저장 가능. 이러한 측면은 특히 전체 사례나 특정 성격의 사례를 찾는 데 중요.

- 컴퓨터 프로그램은 연구자로 하여금 자료가 아이디어든, 진술문이든, 구문이든, 단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도와줌. 따라서 더 이상 자료를 파일 카드에 자르고 붙이고 할 필요가 없고, 주제에 따라 그 카드를 정렬시키고 또 재정렬시킬 필요가 없음. 또한 주제나 논지와 관련된 원문을 표시하기 위해 힘들게 색깔별 코드를 만들 필요도 없음. 텍스트를 검색하는 것도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할 수 있음. 한때 연구자들은 근거이론에서는 범주를, 사례연구에서는 주제를 찾았으나, 데이터베이스 안에 범주의 이름이 있다면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해 범주의 이름을 찾아낼 수 있음.

- 컴퓨터 프로그램은 연구자로 하여금 데이터베이스를 한 줄 한 줄 샅샅이 볼 수 있도록 해주고 각 문장과 아이디어의 의미에 대해 심사숙고하게 함. 프로그램이 없다면, 연구자는 원문 파일이나 축어록을 무심결에 쭉 훑어보고 각 아이디어를 주의 깊게 분석하지 않을 수도 있음.

- 개념을 그림으로 나타내는 컴퓨터 프로그램의 특성은 연구자에게 코딩된 것과 주제 사이의 관계를 시각화하도록 해줌.

- 컴퓨터 프로그램은 연구자들이 손쉽게 코딩된 것, 주제 또는 문서와 관련된 메모를 검색할 수 있게 해줌.


컴퓨터 프로그램 사용으로 인한 단점.


-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연구자가 그 프로그램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배워야 하고, 때로는 질적 연구 절차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학습보다 성가신 일이기도 함. 프로그램을 배울 경우,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더 쉽게 배우기도 하며, 이전에 프로그램을 다룬 경험이 있으면 배우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음.

- 어떤 연구자에게 있어 컴퓨터 프로그램은 연구자와 실제 자료 사이에 기계를 끼워넣는 것. 이는 연구자와 자료 간의 불편한 간격을 만들어냄.

- 어떤 연구자는 자료가 프로그램에 고정되거나 끼워 맞춰졌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범주와 자료의 조직화는 소프트웨어 사용자에 의해 달라짐. 어떤 사람은 범주를 변경하거나 정보를 이리저리 움직이는 것은 바람지갛지 않으며, 컴퓨터 프로그램이 이러한 과정을 더디게 하거나 방해한다고 여길 수 있음.

- 컴퓨터 프로그램 사용 설명서는 사용의 편리함이나 접근성에서 차이 존재. 컴퓨터 프로그램의 많은 문서들은 질적 연구에 대한 다섯 가지 접근 방법 중 하나에 대해서도 어떻게 프로그램을 사용하는지 정보를 제공하지 않음.

- 컴퓨터 프로그램은 연구자들이 필요로 하는 특성이나 기능을 갖추지 못해서, 연구자들은 자신들의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찾기 위해 비교해서 구매해야 함.


- 내러티브 연구에서 연대기, 플롯, 3차원적 공간 모델, 이야기 속에 나타난 주제처럼, 이야기와 관련된 코드들을 구성.

- 연구자들은 자료분석 과정이 실제로 시작될 때까지 어떤 접근을 사용할지 알지 못함.

- 분석적 요소에 기반해 이야기를 실제로 써나가기 위해 연구자는 '이야기' 코드를 사용하게 됨.


- 현상학 연구의 코딩 템플릿에서는 범주를 사용.

- 판단중지 또는 괄호치기, 의미 있는 진술, 의미 단위, 텍스트에 기초한 기술이나 구조적인 기술을 위한 코드 부여.

- 가장 상위의 코드인 '현상의 본질'은 최종보고서에서 '본질'에 대해 기술될 '본질'을 메모해 놓음.


- 근거이론 코딩을 위한 템플릿에는 세 가지 주요 코딩 단계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 포함.

- 최상위 코드인 '이론 기술과 시각적 모델'은 연구자들이 코드와 관련된 과정을 시각적 모델로 만들어내는 것에 사용 가능.


- 문화기술지 코딩을 위한 템플릿에는 문화기술지에서 사용되는 이론적 렌즈에 대해 메모 또는 참고자료가 되는 코드, 문화에 대한 기술과 주제 분석에 대한 코드, 현장의 이슈에 대한 코드, 해석 코드 포함.

- '문화공유집단의 문화적 초상 - 어떻게 작동하는가?'라는 최상의 코드는 문화기술지 연구자가 집단에 속한 주요 문화적 규칙을 요약한 메모를 작성해놓은 것일 수 있음.


- 사례 연구 코딩 템플릿에서는 각 사례에 있어 맥락을 위한 코드와 사례 기술을 위한 코드를 둠.

- 각 사례의 주제를 위한 코드와 사례 간 분석을 통해 유사하거나 차이가 있는 주제를 위한 코드 제시.

- 모든 사례와 고나련해 주장하고 일반화할 수 있는 코드 포함.


컴퓨터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기준


01. 프로그램 사용 용이성

02. 처리할 수 있는 자료의 유형

03. 텍스트를 읽고 검색할 수 있는 능력

04. 메모할 수 있는 기능 제공

05. 범주화 과정이나 개념도 같은 분석 기능

06. 양적 자료의 활용 가능성

07. 여러 명의 연구자 지원

08. 서로 다른 데이터베이스 병합


Posted by 좀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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