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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적 연구 방법 - 나선형 자료 분석

좀좀이 2018. 5. 9. 0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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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적 연구 방법 - 나선형 자료 분석


- 자료 분석은 구성되는 것.

- 자료수집, 자료분석, 보고서 작성의 과정은 별개의 단계가 아니며, 이것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종종 동시에 진행됨.

- 질적 연구자들은 자료 분석을 직접 하면서 배움.

-> 이 때문에 비판가들은 질적 연구가 매우 직관적이고, 유연하고, 상대주의적이거나 또는 질적 자료 분석가들이 3개의 I - 통찰력 Insight, 직관 Intuition, 인상 Impression 에 의존한다고 주장.

- 분명히 질적 연구자들은 독특하고 뜻밖의 것을 간직하고, 저자들은 현장에서 전개된 분석적 절차를 사용해 각 연구를 다른 방법으로 정교하게 만들어감. 그러나 이러한 관점에서 분석과정은 일반적인 형태를 따르게 됨.


- 질적 자료를 분석하는 것은 연구자가 고정된 선형적 접근보다는 분석적인 원 안에서 움직이는 과정을 사용.

- 연구자는 텍스트나 이미지로 된 자료를 가지고 시작해 어떤 이야기나 내러티브로 끝냄.

- 이 중간 과정에서 연구자는 분석의 다양한 측면을 거치며 순환적인 과정을 되풀이함.


- 이 과정은 나선형의 첫 번째 고리인 자료 정리로 시작.

- 분석 절차의 초기 단계에서, 연구자는 서류철, 색인 카드, 컴퓨터 파일 등으로 자료를 정리.

- 파일 정리 외에, 연구자는 분석을 위해 수작업이나 컴퓨터를 이용해 파일들을 적절한 텍스트 단위 (단어, 문장, 전체 이야기 등)로 전화.

- 자료들은 텍스트 또는 이미지의 거대한 데이터베이스 안으로 쉽게 정리되어야 함.

- 컴퓨터 프로그램은 이 분석 단계에서 도움이 됨.


- 연구자는 전체 데이터베이스를 알아가면서 분석을 지속.

- 축어록 전체를 여러 번 읽고, 전체 자료를 부분으로 나누기 전에 전체 면접의 느낌을 갖게 되도록 노력하면서 세부 내용에 몰입.

- 데이터베이스를 탐색하는 초기 과정에서 현장 기록이나 축어록의 여백, 사진 아래의 메모 등이 도움이 됨.

- 여기에는 자료를 읽을 때 떠오른 짧은 문장, 생각, 핵심 개념 메모.


- 나선형을 읽고 메모하는 고리에서 기술, 분류, 해석 고리로 옮겨가는 것으로 구성.

- 이 고리에서 코드 또는 범주 형성은 질적 연구 분석의 중심.

- 꼼꼼히 기술하기.

- 분류체계에 의거해 주제와 차원을 개발.

- 연구자의 개인적 견해나 기존 문헌에서의 관심에 비추어 해석.

- 저자들은 꼼꼼한 기술, 분류, 해석 또는 이 분석 절차들을 함께 사용.

- 꼼꼼한 기술이란 저자들이 본 대로 기술하는 것을 의미.

- 꼼꼼한 기술은 인물, 장소, 사건이라는 맥락 안에서 이루어져야 함.

- 기술은 자료를 읽고 정리한 이후 질적 연구를 시작하는 좋은 시점이 되며, 문화기술지나 사례연구에서는 핵심적인 역할 담당.


- 이러한 기술, 분류, 해석 과정에서 질적 연구자는 코드나 범주를 개발하고 텍스트나 시각적 이미지를 범주로 정렬시킴.

- 질적 연구에서 모든 정보가 사용되는 것은 아니며 어떤 것은 버릴 수 있음.

- 연구자들은 데이터베이스 양에 상관없이 진술문을 연결하는 간략한 암시 코드 목록을 제작.

- 연구자들은 자신들의 데이터베이스를 검토하면서 코드 목록을 정교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음.


- 이러한 코딩 과정에서 살펴보아야할 중요한 이슈는 다음과 같음.

01. 질적 연구자들이 코드의 수를 셀 것인가

-> 연구자가 코드의 수를 예비로 세어보고, 데이터베이스 안에서 코드가 얼마나 빈번하게 나타났는지 판단해야 함. 어떤 질적 연구자들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나타난 코드의 수를 세고 기록하는 것을 편하게 느끼기도 함. 이는 전통적으로 질적 연구에 대한 체계적 접근 또는 양적 연구와 관련된 것으로, 코드 출현 빈도를 나타냄. 단, 숫자 기록이 질적 연구와 모순되는 크기와 빈도에 대한 양적인 지향의 의미를 전달하고, 숫자로 기록해버리면 코딩된 자료의 비중을 모두 똑같이 처리하게 되며, 코딩된 구절이 실제로 모순된 관점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도 무시되므로 신중히 판단해서 사용할 것.

02. 코딩과정을 이끌어준 '기존의' 또는 '선험적인' 코드의 사용 여부

03. 코드 이름이나 명명하기의 원천에 대한 의문

-> 코드명은 여러 가지 자료로부터 붙음. 코드명은 연구참여자가 사용한 단어를 그대로 사용해 이름 붙인 인용된 부호일 수도 있고, 사회과학이나 보건학으로부터 나온 명칭일 수도 있고, 연구자들이 정보를 가장 잘 설명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으로 만들어낸 것일 수도 있음.


- 자료분석 과정에서 질적 연구자들이 정보를 기술하고 주제를 개발하는 것에 사용될 수 있는 코드 조각들에 대해 찾을 필요가 있음.

- 이런 코드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음.

01. 연구 전에 연구자가 찾기를 기대했던 정보를 제시할 수 있음.

02. 연구자가 기대하지 않았던 놀라운 정보 제시 가능.

03. 연구자에게 개념적으로 흥미롭거나 독특한 정보 제시 가능.


- 코딩을 넘어, 분류는 텍스트나 질적 정보를 나누고, 정보에 대한 범주, 주제나 차원을 찾는 것.

- 분석에서 사용되는 분류는 5~7개의 일반적인 주제를 확인하는 것.

- 이러한 주제들은 하위주제, 어떤 경우에서는 단편적 자료로 제시되는 하위-하위주제로 볼 수 있음.

- 정보들을 5~7개의 일반적 주제로 줄이기는 어려움. 특히 데이터베이스가 큰 경우에 더욱 어려움.

- 그러나 이 과정은 불필요한 자료를 골라내고, 그것을 더 작고 다룰 수 있는 주제들로 줄여 최종적인 내러티브로 기록하는 것을 포함.


- 관련된 토픽은 내러티브 연구에서 질적 연구자가 코딩해 주제로 발전시키는 정보 유형.

- 현상학 연구에서 정보 유형은 개인의 경험과 그 경험의 맥락.

- 근거이론에서 정보 유형은 과정, 행위와 반응.

- 문화기술지 연구에서 정보 유형은 문화적 주제와 문화공유집단이 어떻게 활동하고 기술되며 범주화되는지를 보여줌.

- 사례연구에서 정보 유형은 특정 사례에 대한 자세한 기술이나 사례.


- 정보의 유형에 대한 또 다른 견해는 해체적인 태도를 취하며, 이 태도는 욕구나 권력의 이슈에 초점을 둠.

- 모든 접근 방법의 질적 데이터로 분석되는 정보의 유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

01. 잘못된 구분이라는 것을 밝혀, 이분법을 제거하는 것.

02. 이야기되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 침묵을 설명하는 것.

03. 텍스트에서 이해되지 않거나 지속되지 않는 부분 - 즉 단절과 모순에 주목하는 것.

04. 있을 법하고 허용할 만한 범위를 알아내기 위해 텍스트 내에서 가장 성질이 다르고 독특한 요소에 초점을 두는 것.

05. 다중적인 의미의 풍부한 자원으로 은유를 해석하는 것.

06. 무의식적인 하위텍스트가 암시하는 모호한 의미를 분석하는 것.

07. 주요한 요소를 대체해 텍스트를 재구성함으로써, 특정 집단에 한정된 보다 일반적인 편견의 근원을 추출하는 것.


- 연구자는 질적 연구를 수행하면서 자료를 해석.

- 자료 해석에는 자료를 이해하는 것을 포함.

- 감, 통찰, 직관에 기초한 해석도 존재.

- 사회과학 구성체나 사회과학적 사고, 아니면 이 둘과 대조되는 개인적 관점의 조합에 근거한 해석도 존재 가능.

- 해석 과정에서 연구자는 한 걸음 뒤로 물러서서 상황이나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의 더 큰 의미들을 형성.


- 나선형의 마지막 단계에서, 연구자는 분석결과를 텍스트, 표, 그림의 형식으로 제시.

- 정보를 시각적으로 제시하기 위해 비교표, 매트릭스 사용 가능.

- 표의 칸에는 숫자가 아닌 텍스트가 들어감.

- 위계가 있는 나무 그림은 또 다른 표현 형식이 됨. 이것은 추상화의 수준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줌. 나무의 가장 위에 있는 상자는 가장 추상화된 개념을 보여주고, 아래는 그보다 덜 추상화된 개념 제시.


- 정보의 범주 간 관계를 구체화하는 가설이나 명제 역시 정보 제시.

- 저자는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은유를 사용하기도 하고, 한 영역에서 사용된 어떤 문학적 도구를 다른 영역에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음.

- 질적 저자들은 은유의 분석으로 전체 연구 구성 가능.

- 연구자들은 정보제공자에게 정보를 다시 보내 초기 요약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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