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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지리학 - 현대 도시 계획의 발달 - 하워드 전원도시 운동, 르코르뷔지에 고층건물 도시, 라이트 평원 도시

좀좀이 2018. 5. 7. 0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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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지리학 - 현대 도시 계획의 발달 - 하워드 전원도시 운동, 르코르뷔지에 고층건물 도시, 라이트 평원 도시


하워드의 전원도시 운동 Garden City Movement


- 영국인 속기사였던 하워드 Ebenezer Howard 가 시작.

- 전원도시의 이상적인 형태는 토지에 대한 공공관리에 달려 있다는 점.

- 토지는 일종의 기업과 같은 성격의 조직이나 위탁 사업체, 또는 정부에 의해 소유.

- 이는 토지 이용에 대한 결정이 대중의 이익을 위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듦.

- 구체적 원칙은 다음과 같음.

01. 최대 인구 58000명. 후에 하워드는 보다 규모가 큰 중심도시와 약 32000명의 인구를 수용할 수 있는 위성도시로 둘러싸인 훨씬 더 큰 도시 체계를 형성할 필요성 인정.

02. 도시의 전체적인 레이아웃은 다수의 공원과 정원을 갖춘ㄴ 여러 개의 동심원을 통해 제시됨. 도시 전체는 물리적으로 도시의 팽창을 막는 그린벨트로 둘러싸임.

03. 도시는 자족적이며, 모든 기능은 가까운 곳에 위치. 공업시설은 도시 외곽, 중앙정부와 상업 기능은 중심부에 위치. 도시는 공원과 상업지를 가진 슈퍼블록으로 세분화.

- 손쉬운 접근성, 충분한 오픈스페이스, 도시를 기능지역으로 분류한 개념과 관련해 성공.


르 코르뷔지에의 고층건물 도시


- 이상적인 도시 : 높은 밀도를 넓은 공간성과 결합시키는 것.

- 오픈스페이스에 흩어져 있는 고층건물들을 통해 나타남.

- 현대 도시 Contemporary City, 빛나는 도시 Radiant City 라는 두 주요 도시 모델.

- 도시 유토피아 : 모든 토지를 공공의 소유로 유지하는 것, 넓은 녹지로 완충지대가 설정된 극단적인 기능지역들 간의 분리.

- 르 코르뷔지에의 이상적인 도시는 인구와 면적에 있어 거대함. 이상적인 인구 규모는 300만명으로 예측.

- 도시 자체는 거대한 공원 속에 위치해 시민들이 즐길 수 있고, 충분한 일조량과 수목을 접할 수 있는 수천 에이커의 공공용지 포함.

- 사람들은 다층 건물에서 거주하고 근무하도록 함.

- 사무용 건물은 60층이나 되는 고층건물로 계획.

- 지그재그 형태로 놓여진 8층 아파트는 1에이커당 120명의 사람들을 수용하도록 되어 있었음.

- 단독주택의 공급도 포함되었으나 그 범위는 한정적.

- 건물들은 기둥을 중심으로 세워졌고, 1층은 비어 있음.

- 도시의 기능들이 분리되어 분산, 배치되었기 때문에 르 코르뷔지에는 도보로 이동하 룻 있는 도시로 계획하지 않음.

- 대신 각각의 건물군은 주요 도로나 철로로 연결되어 있도록 설계.

- 르 코르뷔지에는 사람들이 개인 교통수단에 더 많이 의존하게 될 것이라 예측. 단, 주차장은 계획에 포함되어 있지 않았음.

- 실제로 건설되지는 않았으나, 현대적인 도시 디자인에 영향을 끼침.

- 브라질 브라질리아, 인도 찬디카르

- 도시 재개발 지구와 공공주택 건립에 상당한 영향을 끼침.

- 공공주택의 경우 긍정적인 것보다 훨씬 부정적인 인식을 낳음.

- 신록의 공원으로 둘러싸인 고층건물들에 대한 르 코르뷔지에의 비전은 불모직로 에워싸인 콘크리트 블록으로 변화.


라이트의 평원도시


- 프랭크 라이트 Frank Lloyd Wright : 탈리에신, 낙수장, 구겐하임 미술관

- 현대의 교외화된 도시와 여러 측면에서 유사한 유토피아 도시에 대한 비전 제시.

- 근본적으로 교외 지역 포함.

- 인구와 기능이 집중된 거대 도시 혐오.

- 거대한 복합체로부터 사람들을 해방시키는 것에 관심.

- 타운과 농촌을 통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안이라 생각.

- 유토피아적 도시 : 평원 도시 Broadacre City -> 개인이 사적으로 소유한 거대한 토지로 구성.

- 하워드와 르 코르뷔지에의 비전이 담겨 있었던 토지의 고유 개념과는 상반됨.

- 분산된 취락과 그 취락들을 연결하는, 개인 소유 자동차에 의해 횡단되며, 널찍하고 조경이 잘 된 고속도로.

- 이 도시에는 모든 주민들이 작물을 기르고 즐길 수 있는 1에이커 이상의 넓은 토지를 소유하는 것과 도시의 다른 구역에 위치한 직장으로 차를 타고 통근하는 것이 포함.

- 도시 전체 면적 또한 넓어야 했음.

- 라이트는 쇼핑 지구와 공장 지구가 주택과 10~20마일 내에 위치해야 한다고 주장.

- 현대 도시의 교외 지역과 매우 유사.

- 이 모든 것은 배타적인 용도구역, 에지시티 개발, 자동차에 대한 의존, 거대한 토지 구역 내에서 분산된 인구를 통해 가능.

- 라이트의 비전과 현대 교외 지역의 현실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점 : 사림들이 시간제 농부로 있게 될 것이라는 예측과 관련. 그러나 최근의 정원 가꾸기에 대한 관심 증대로 이와 같은 예측 또한 실현될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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