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주의 individualism : 집단의 목표보다 개인의 목표를 우선시하는 개념. 집단 동일시보다 개인의 속성으로 자기 정체성을 규정함.
- 독립적 자기 independent self : 자율적 자기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해석.
- 집합주의 collectivism : 집단의 목표를 우선시하며 그에 따라 자신의 정체성을 규정.
- 상호의존적 자기 interdependent self :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정체감을 해석.
- 산업화된 서구 문화 속의 사람들에게 개인주의는 보편화되어 있음.
- 정체성은 거의 자기 개인과 관련되는 것.
- 청소년기는 부모로부터 분리되는 시기이며, 자립하게 되고, 독립적 자기라는 개인을 정의하는 시기.
- 외국으로 거주지를 옮겨 정착해도 자신의 정체성은 특유의 능력, 특성, 가치관, 꿈을 가진 독특한 개인으로서 그대로 남아 있음.
- 서구 문화권의 심리학자들은 개인의 가능한 자기를 명확히 하고 자기 정체에 대한 사람의 힘을 믿는 것에 의해 사람들의 삶이 풍부해질 거라 생각.
- 서구 문학은 자립적인 개인을 찬양.
-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지역의 대부분 문화들은 집합주의에 더 많은 가치를 둠.
- 집합주의 문화에서는 자신의 집단을 존중하고 집단에 맞추어 자신을 규명.
- 집합주의 문화에 속한 사람들은 '상호의존적 자기'라 명명한 것을 키워나감.
- 이런 문화권의 사람들은 더욱 자기 비판적이고 긍정적 자기애에 대한 필요를 덜 느낌.
- 이야기를 할 때, 집합주의 국가의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나'를 잘 말하지 않음.
- 어떤 문화 내에서 개인주의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오직 개인주의자 또는 집합주의자라고만 문화를 구분하는 것은 과도하게 단순화시키는 것.
- 개인주의-집합주의는 나라의 지역과 정책적인 면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남.
- 보수주의자들은 경제적 개인주의적이고 도덕적 집합주의적 성향이 있음.
- 자유주의자들은 경제적 집합주의적이고 도덕적 개인주의적 성향이 있음.
- 개인과 하위문화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연구자들은 개인주의와 집합주의를 진정한 문화의 다양성으로 여겨오고 있음.
문화 내에서 개인주의의 증가
- 문화 역시 시간이 지나면서 변할 수 있음.
- 많은 문화들이 더 개인주의적인 성향으로 변하고 있음.
- 현대적 속성을 갖고 있는 더 젊고, 더 도시화된 지역에 살며, 더 부유한 사람들이 자기 중심적인 기술문에 더 동의.
- 심지어 사람의 이름조차 개인주의적 방향으로 변화.
- 미국의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에게 통상적인 이름을 지어주는 경향이 낮아졌고, 특별한 이름을 지어주는 경향이 증가중.
문화와 인지
- 사회심리학자 Richard Nisbett : 집합주의는 개인주의인 서구와는 사회관계가 다를 뿐더러 사고의 방식도 다르다고 주장.
- 일본인들은 무의식적으로 미국인들에 비해 60% 이상 더 많이 배경 특성을 회상해 냈고, 더 많이 관계에 대해 이야기함.
- 미국인들은 큰 물고기 한 마리 같은 초점이 되는 대상에 주의를 주며 주변 환경에는 주의를 잘 주지 않음.
- 이 같은 결과는 뇌의 다른 영역을 활성화하는 실험에서도 다시 입증됨.
- 한 실험에서, 일군의 아이들의 얼굴을 보여주고 한 아이의 정서를 판단하도록 했을 때, 일본 학생들은 한 아이의 행복이나 노여움을 평정할 때 모든 주변 아이들의 얼굴 표정을 고려. 그러나 미국 학생들은 그 아이의 얼굴에만 초점을 두고 판단.
- 여러 연구들의 결과를 통해 동아시아인들은 서로 간의 관계와 그들 환경간의 관계 속에서 대상과 사람들을 지각하고 더 종합적인 사고를 한다고 결론내림.
- 서양 문화 속에서 성장한 사람은 '당신 자신을 표현'하고 있다고 듣게 됨. 글을 통해서, 선택을 통해서, 구입하는 물건을 통해서, 그리고 문신 및 피어싱 등을 통해, 언어의 목적에 대해 묻는다면 자신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라는 설명을 많이 함.
- 반면 동아시아 학생들은 언어가 어떻게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가 하는 것에 더 초점을 둠.
- 미국 학생들은 자신을 표현하는 것으로 자신의 선택을 더 보는 경향이 있고, 자신의 선택을 더 호의적으로 보이는 경향을 보임.
- 한국의 광고들은 사람들이 함꼐 하는 것을 주요 특색으로 삼는 경향이 있고, 미국 광고들은 개인의 선택 또는 자유에 초점을 맞춤.
- 상호 의존적 자기를 갖고 있는 사람은 무엇인가에 속한다는 느낌이 더 큼.
- 가족, 동료, 참된 친구로부터 멀어지고 떨어지게 되면 상호의존적인 사람들은 그들이 누구인지 정의내릴 사회적 관계를 잃어버림.
- 중국인 피험자들에게 자신의 어머니를 생각해보라고 요구했을 때 자아와 연관되는 뇌의 영역이 활성화 -> 이 영역은 서양의 피험자들이 그들 자신에 대해서 생각할 때만 활성화되는 영역.
- 가족과 있는 자기, 일하는 자기, 친구와 있는 자기가 보여주듯, 상호의존적 자기는 하나가 아닌 많은 자기를 갖고 있고, 사회구성원 안에 깊숙히 박혀 있음.
- 상호의존적 자기는 대화가 덜 직접적이고 좀 더 예의바르며, 사회적 승인을 받는 것에 더 초점을 맞춤.
- 상호의존적 문화에서 사회 생활의 목표는 개인주의적 사회에서 그러는 것처럼, 개인적 자기를 향상시키는 것보다는 사회를 지지해주고 사회와 조화를 이루는 것.
- 심지어 한 문화 내에서조차 개인의 역사는 자기의 관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여기저기 이사를 자주 한 사람은 타인들이 자신의 일관적인 개인적 자아를 이해할 때 더 행복해함.
- 한 도시에 계속 살았던 사람들은 누군가 자신의 집합적인 정체성을 인식할 때 더 기뻐함.
- 사람의 자기 개념은 사람의 상황에 따라 적응.
- 만약 누군가 일생동안 같은 사람들과 상호작용한다면, 몇 년마다 주기적으로 옮겨다녀 새로운 친구를 사귀어야 하는 사람보다 주변사람들이 정체성에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침.
- 사회 생활의 목표는 개인적 자기를 향상시키는 것보다는 사회를 지지해주고 사회와 조화를 이루는 것.
독립적인 자기개념과 상호의존적 자기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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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적인 자기개념 |
상호의존적인 자기개념 |
정체감 |
개인적, 개개인의 특성과 목표에 의해 규정 |
사회적, 타인과의 연결에 의해 규정 |
주요 문제 |
개인 성취와 충족감, 나의 권리와 자유 |
우리 집단 목표와 결속. 우리의 사회적 책임과 관계성 |
거부 |
동조 |
이기주의 |
격언 |
네 자신에 충실하라 |
사람이 혼자만 살 수는 없다 |
문화 |
개인주의적 서양 |
집합주의적 아시아와 제3세계 |
문화와 자긍심
- 집합주의 문화 내에서의 자긍심은 '남들이 나와 내가 속한 집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와 깊은 관련.
- 자기 개념은 안정적이기보다는 융통성이 있음. (상황에 따라 지속되기 보다는 상황 특수적)
- 한 연구에서 5명의 캐나다 학생 중 4명, 3명의 중국 학생과 1명의 일본 학생 중 1명만 '네가 누구인지에 대해 너의 내면 속의 자신을 가지고 있는 신념은 다른 활동을 넘어서도 그대로 유지된다'는 것에 동의.
- 개인주의 문화 속의 사람들에게 자긍심은 더 개인적이고 덜 관계중심적.
- 인간은 개인적 주체성을 위협하면 누군가가 집단적 주체성을 위협할 때보다 더 큰 분노와 우울감을 느낌.
- 실패할 때 다른 이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게 되지 않기를 갈망하며 더 과업에 열중하는 일본인과 달리 개인주의 국가의 사람들은 성공이 자긍심을 더 높여주기 때문에 성공할 때 과업에 더 열중.
- 서양의 개인주의자들은 자신들의 자긍심을 지지해주는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기를 좋아함.
- 그러나 아시아의 집합주의자들은 자기 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흔히 위쪽에 있는, 더 뛰어난 이들과 비교를 함.
- 집합주의자인 일본의 대학생에게 행복은 친밀감, 친절함, 존경의 감정과 같은 긍정적 사회적 관계에 따라 나타남.
- 반면 개인주의자인 미국의 대학생에게 행복은 유능함, 우월함, 자부심과 같은 해방되어 있는 감정에 따라 나타남.
- 집합주의 문화 내의 대립은 종종 집단 간에 일어남.
- 개인주의 문화는 더 많은 대립, 범죄, 이혼이 개인 간에 야기됨.
- 집합주의 문화 소속원이 개인주의 문화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자기개념이 더 개인화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