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스타일 개념
- Max Weber 에 의해 사회학에 소개됨.
- 소비 패턴의 단면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
- 그 후 명확한 저으이 없이 생활 양식이나 생활 태도 또는 행동 양식의 개인적, 사회적 내지 문화적 차이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음.
- Lazer : 소비자 행동 연구에서 라이프 스타일 용어를 처음 도입.
- 라이프 스타일을 특정 문화나 집단의 생활 양식을 표현하는 독특한 구성 요소와 관련 있는 것으로서 문화, 자원, 심벌, 면허 및 승인과 같은 제 요소의 총화로 정의.
- 라이프 스타일은 개인의 가치 체계와 개성의 산물로 정의되기도 함.
- Assael : 타인과 구별되는 개인 성향에 초점을 두고 개인의 생활, 흥미, 의견 등으로 구체화되는 생활 양식으로 정의.
- 가치관, 개성 및 라이프 스타일의 용어는 의미상의 중복되는 측면이 많으나 일반적으로 라이프 스타일은 개성의 영향으로 개인에 의해 내면화된 사회적 가치를 결합한 파생 개념.
- 라이프 스타일은 특정 사회, 특정 집단 또는 개인이 지니고 있는 독특한 생활 양식 또는 생활 방식 - 즉 시간과 돈을 사용하는 방식을 말함.
- 개인의 생활 방식은 그가 속하는 문화, 사회 계층, 준거 집단 등의 영향을 받아 독특한 형태로 형성 및 개발되기 때문에 국가별, 사회 계층별, 특정 집단별 또는 개인별로 상이한 라이프 스타일을 보이게 됨.
- 라이프 스타일은 동기와 학습, 사회 계층, 인구 통계 변수 등의 다양한 변수들의 함수이자 개인의 가치 체계와 개성이 반영되는 복합적 개념의 성격을 지님. 따라서 사회적 및 문화적 환경 요인과 더불어 소비자의 심리적 측면도 라이프 스타일과 연계시켜 이해한다면 라이프 스타일의 본질적 측면을 좀 더 명확히 이해할 수 있음.
- 라이프 스타일은 비교적 안정적이나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 가능.
젊은 세대의 여행에 대한 심리적인 요인 |
|||
안도감 |
심경 변화 |
즐거움 |
경험 |
- 스트레스 해소 - 해방감 - 릴렉스 - 사회로의 탈출 - 타인에게서 탈출 - 심경의 변화 - 고민 해결 |
- 기분 전환 - 자아 반성 - 새로운 자신을 탐색 - 인격의 성장 - 감정의 고조 - 생활 리듬의 변화 |
- 추억 만들기 - 오락 - 호기심 - 흥분과 기쁨 - 우정 다지기 |
- 새로운 체계 - 자극 - 발견 - 놀람 |
중년 세대의 여행에 대한 심리적인 요인 |
|||
문화 |
교류 |
즐거움 |
경험 |
- 건축물 - 명소 - 유명 요리 - 지방 요리 - 이벤트 - 전통 행사 - 활기 |
- 문화 교류 - 이문화 교류 - 현지인과의 만남 - 우정 다지기 |
- 맛 - 경치 - 계절감 - 향토 - 토산품 - 관광 명소 - 특유의 자연 - 관광 시설 |
- 색다른 하루 - 인생 경험 - 나홀로 여행 - 그룹 여행 - 가족 여행 - 미지의 세계 - 동경의 세계 |
라이프 스타일의 특성
01. 라이프 스타일은 생활 의식, 생활 행동, 가치관, 태도 등의 복합체.
- 생활 의식 : 생활 환경에 대해 갖는 주관적인 지각이나 인지를 핵심으로 하고, 가치 의식, 생활 목표, 소비 및 구매 의식, 기대와 열망 등의 심리학적 제 요소들이 복합되어 있는 복합체.
- 생활 행동 : 생활의 현재화로 나타난 것. 생활 의식에 동조해 나타나게 됨.
02. 라이프 스타일은 가시적.
- 외부적으로 나타나는 개인이나 집단의 생활 자체이므로 누구나 쉽게 관찰 가능.
03. 라이프 스타일은 생동감 있고 실제적.
- 라이프 스타일은 개인이나 집단의 생활 모습을 보다 생동감 있게 실제적으로 나타내므로 이용 가치가 높음.
04. 라이프 스타일은 특정 개인으로부터 사회 전체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
- 라이프 스타일은 집단별, 사회 계층별, 국가별 다양한 형태로 나타남.
05. 다양한 생활 요소들을 통해 라이프 스타일 분석 가능.
- 개인의 제품 구매와 소유, 사용 패턴, 가계 지출 배분, 생활 시간의 배분 패턴, 생활 공간 이용 패턴 등의 분석을 통해 라이프 스타일 파악 가능.
06. 라이프 스타일은 개인의 가치를 반영하는 표현 양식.
- 개인 스스로 생활 환경의 변화에 적응해 자신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창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임.
- 그러나 환경 변화로부터의 영향을 최소한으로 축소해 기존의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하려는 경향도 지니고 있음.
라이프 스타일과 구매 의사 결정 과정
- 소비자의 가치관과 의식 변화는 소비자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제품이나 서비스 제공자의 마케팅 전략의 변화는 불가피.
- 소비자 행동은 소비 행동 및 소비 대상을 획득하는 구매 활동과 이를 유발하는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포함.
- 구매 의사는 라이프 스타일의 영향에 의해 결정됨.
- 라이프 스타일은 소비자의 일상의 구매 활동과 소비 활동에 대한 자극 역할 수행.
- 구매 과정 이후 나타난 결과가 라이프 스타일을 변경시킬 수 있음.
- 구매 후 결과는 미래 행동의 자극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데 충분할 만큼 환경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