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 이론의 공통점 : 피드백의 중요성
- 행동주의자는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피드백의 사용을 지지.
- 인지주의자는 적절한 정신 기능 수행을 보조하는 매커니즘으로서 긍정적인 피드백의 중요성을 강조.
행동주의 학습 이론과 인지적 학습 이론의 차이점
구분 |
행동주의 학습 이론 |
인지주의 학습 이론 |
인간관 |
자극(환경)에 수동적으로 반응 |
기존의 지식을 재조직하는 능동적 존재 |
학습관 |
자극과 반응의 결합으로 새로운 행동 그 자체가 학습됨 |
지식이 학습되고, 지식의 변화가 행동의 변화를 가능하게 함 |
기본 가정 |
인간의 행동은 특정한 환경적 자극에 대한 기계적, 수동적 반응 |
인간은 외부의 반응을 능동적, 적극적으로 지각하고, 해석하고 판단하는 사고 과정을 통해 행동 |
강화 |
강화가 반응의 강도를 강하게 함 |
행동 후에 일어날 일을 알려주는 신호 역할을 함 |
동기 |
외적 강화 |
내적 동기 |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마케팅 전략
01. 첨가 accretion
- 인지주의학습은 대부분 첨가에 속함.
- 첨가 : 가장 단순하면서도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
- 구매자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 처리 결과 기존의 지식 구조에 새로운 지식이나 신념을 덧붙임.
- 기존의 지식 구조에 첨가하는 인지적 학스브이 단순한 예로는 연상 관계가 있음.
- 이러한 유형의 인지적 학습은 아주 단순한 유형으로, 소비자 지식 구조에 큰 변화를 야기하지 않음.
02. 조율 tuning
- 개인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새로운 지식을 축적함에 따라 자신이 갖고 있던 지식 구조의 일부를 변화시키거나 재검토해서 기존의 지식 구조를 일반화하는 것.
- 특정 브랜드나 상품에 대해 지식이 많아져 소비자가 그 지식을 묶어서 이야기하는 것.
- 이 과정에서는 소비자의 지식 구조 중 일부가 결합되어 새로운 전반적 의미가 도출될 수 있음.
- 관광객은 특정 호텔과 관련된 여러 가지 특성을 결합해 '세계 최고의 비즈니스 호텔'이라는 일반적 구조로 변형 가능.
03. 재구조화 restructuring
- 기존의 지식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의미 구조를 만들거나 기조느이 지식 구조를 재편하는 것.
- 첨가나 조율과는 다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