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지리학 - 도시 관광과 여가


- 도시는 비즈니스 및 회의 참석자와 더불어 관광 사업자를 포함해 국내 및 국제 방문객을 끌어들이는 관광지 역할을 함.

- 도시에는 관광 명소가 많고, 이런 관광 자워은 대부분 공간적으로 상당히 집중되어 있음.

- 이런 환경에서 도시 관광은 3가지 다른 방식으로 다양하게 나타남.

- 첫째 방식은 도시의 성격이 규모, 입지, 기능, 역사에 따라 구별되는 매우 이질적인 것이라는 사실과 관계됨. 나머지 다른 두 방식은 도시에 다기능적이고 다양한 시설물이 있다는 사실과, 이런 관광 시설물은 관광객만을 위해 생산 또는 소비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이용자를 위한 것이라는 사실.

- 이렇게 이용자와 이용자의 필요를 충족시킬 시설물에 의해 도시 기능은 다양하게 정의됨.

- 이런 맥락에서 관광도시, 쇼핑도시, 문화도시, 역사도시라는 용어를 사용 가능하고, 이 모든 기능이 하나의 도시 지역에 모두 존재할 수 있음.

- 일부 학자는 관광 도시가 휴양도시, 관광역사도시, 재개발도시 등과 같이 여러 가지 다른 모습을 모두 갖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함.


01. 쾌적한 도시

- 입증된 우수한 관광자원 (경치, 기후)

02. 특화된 관광도시

- 관광 명소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 사회적, 역사적 관광자원

03. 대도시의 배후지

- 입지적 이익, 무역 센터를 기반으로 한 관광의 중요 요소


- 도시 관광의 다양성으로 많은 학자들은 도시 관광을 설명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음.

- 최근까지도 도시 관광은 사회, 경제, 지리적 영역에서 다루어졌기 때문에 관광학에서 중요성이 간과되었음.

- 1980년대 후반부터 도시 관광은 경제적, 환경적 재생의 중요한 촉진제로 여겨지면서 정치적, 학술적 관심이 집중되기 시작.

- 관심 주제 : 도시 재생에 미치는 관광의 영향, 도시 관광의 일반적 범위, 관광 시장 안에서 도시의 공연이 차지하는 특별한 비중, 도시 관광을 위한 시장 분석 시도 등.


- 도시 관광은 도시가 서로 다른 두 수준에서 기능하는 특수한 공간적 네트워크에 놓여 있다는 사실을 특징으로 함.

- 도시 지역은 지역적, 국가적 맥락과 상관 없이 돌아간다고 보는 것이 첫 번째 관점인데, 이는 특정 도시가 중요한 연결고리를 형성하기 때문.

- 두 번째 관점은 도시에서의 관광 활동이 특히 국내 관광객과 지방 방문객의 입장에서 강력한 지역적 범위 안에 행해진다는 것. 이때 도시는 지역 관광 산업을 위한 핵심적 장소로 자리잡음.

- 이렇게 공간 기능이 명백하게 둘로 나뉘므로 서로 다른 부류의 관광객들에게 관광 시설물이 어떻게 인식되고 사용되는지를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도시 관광의 특성은 복잡함.

- 도시 관광을 다른 관점으로 보는 방법 중 하나는 도시 환경을 관광 상품이라는 전제 하에 '여가 상품'으로 보는 것.

- 다양한 도시 공간에는 관광 시설물이 집중되어 있고, 독특한 환경적 특징이 보임.

- 이런 시설물들은 '활동 장소'와 전체적 '여가환경'이라는 용어로 구분됨.

- 관광 활동 장소에 각종 시설이 공급되고 여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사회문화적 시설과 더불어 물리적 시설도 제공됨.

- 이런 관점에서 세 가지 주요 요소 또는 관광 시설 수준을 알 수 있음 -> 1차적 요소는 주요 관광 자원. 시설 수준은 결국 소매상가와 관광 식당 시설과 일반 관광 시설에 의해 유지됨.


- 도시 관광과 여가 환경 조성

01. 1차적 요소

0101. 활동장소 : 문화시설, 오락시설, 이벤트 및 축제, 전시회, 공연

0102. 여가환경

010201 물리적인 환경 - 역사적인 유적, 기념물, 예술품, 공원, 녹지 공간, 선창, 수로, 항구

010202 사회, 문화적 특징 : 생동적인 장소, 언어, 민속, 관습, 생활방식

02. 이차적 요소 : 관광식당가, 쇼핑시설, 시장

03. 조건적 요소 : 접근성, 주차시설, 관광 기반시설 (관광안내소, 관광표지판, 안내원)


- 이러한 접근법으로 도시 관광의 공급자 측면에 대해 고찰한다 해도 문제점이 없지 않음.

- 어떤 관광객은 상점이나 음식점 같은 2차적 요소를 주요 관광자원으로 여길 수 있음.


- 도시 관광의 공급 요소는 도시에서 분명한 지리적 위치를 점유.

- 이는 관광 도시에 관한 공간 모형을 만들려는 연구자의 시도를 통해 알 수 있음.

- 이런 시도는 관광 및 여가시설에 대해 고전적인 동심원 토지 이용 모형의 틀 안에서 해석한 연구부터 중심 비즈니스 지구 Central Business District, CBD, 개념을 확대한 관광비즈니스지역 Recreational Business District, RBD, 중앙관광지구 Central Tourist District, CTD 라고 정의하는 연구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함.


- 다른 여러 사례 연구에서는 관광 자원을 공급하는 쪽의 특정 변수 - 특히 호텔 및 기타 관광 숙소 분포를 기초한 공간 모형이 만들어지고 있음.


- 보다 진보적으로 접근한 연구에서는 도시에서의 호텔 입지의 초기 개발 단계와 호텔 부근 지역의 발달을 보여줌.

- 에시워스 : 도시 안에 여섯 가지 호텔 입지 유형 존재, 이 유형은 지가, 접근성, 환경적 쾌적성, 역사적 관성, 전후에 실시된 계획 통제에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

- 도시 지역 호텔의 입지 유형

01. 역사적 중심지에 있는 시장과 도시 관문에 입지

02. 주요 관광자원에 입지

03. 철도역과 도로에 근접 입지

04. 중심지 밖의 간선도로변에 입지

05. 중간 규모의 호텔은 환경이 좋은 곳에 입지

06. 대형 현대식 호텔은 도시의 점이지대에 입지

07. 대형 현대식 호텔은 도시 주변의 자동차 전용 도로나 환승 공항 길목에 위치.

- 호텔 입지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은 지리적 위치와 시간에 따라 달라짐.


- 도시 공간에는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관광자원이 많음. -> 식당, 관광 소매상점이 대표적 -> 도시 개발에서 이들의 영향력이 큼.


- 소매업은 관광과 관련된 좀 더 다양한 기능과 관계가 깊음.

- 도시 관광객이나 방문객은 다양한 상점을 이용하나, 특히 관광소매업이나 여가 관련 소매업 집단 형성에 영향을 줌.

- 관광 소매업은 사업 범위가 다소 좁지만, 여가 관련 소매업은 지역 주민도 이용 가능.

- 몇몇 학자들은 여가 활동으로 쇼핑을 원하는 여행객들이 증가하고 있고, 이는 전문적 쇼핑센터의 증가로 알 수 있다고 주장.

- 얀선 버베크 : 여가 소매상가의 출현이 새로운 현상은 아니며, 사람들의 도시 방문은 모두 여가 경험이라 말할 수 있다고 주장.

- 그러나 현재는 수많은 도시 행정가와 개발자가 새로운 소매 중심지를 만들었기 때문에 이용할 수 있는 여가 소매상가의 범위가 변했음.


- 관광 시설물은 도시에서 공간적 분포가 뚜렷하고 다양.

- 주요 관광 자원과 문화 시설물을 함께 고려하면 이런 움직임은 도시 환경의 기본 요소가 됨.

- 도시 관광 자원 관련 시설에 관한 지리적 분포는 결절지역, 결절지역집단, 이들을 연결하는 도로망을 통해 가장 잘 판단됨.

- 관광 수요 측면에서 도시의 지리적 모습은 특정 도시로 향하는 관광객 순회 여행에서 많이 묘사됨.

- 순회 여행은 조직적인 일반 버스 체계나 관광 버스를 통해 이루어지고 지리학자들은 이런 순회여행을 지도상에 표현할 수 있었음.

- 이런 공간적 순회 여행의 주요 결절지역은 관광객이 일반적으로 그 도시를 잘 조망할 수 있는 지점.

- 관광객 결절 지역과 도로를 이용해 주요 관광 자원과 기능 지역이 입지할 수 있게 되고, 관광 도시는 지리적 정체성을 드러내보임.


Posted by 좀좀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