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사회심리학

사회심리학 - 상관연구 - 서베이 연구 (여론 조사)

좀좀이 2017. 12. 8. 03:23
728x90

사회심리학 - 상관연구 - 서베이 연구 (여론 조사)


- 사회적 지위나 건강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대표성을 갖고 있는 표본을 조사하는 방법이 있음.

- 서베이 연구가 전체 모집단을 기술하는 것으 ㄹ원한다면 연구자들은 무작위 표집을 통해 집단의 대표성을 확보.

- 이 같은 절차를 통해, 어떤 하위 집단 사람들이 전집을 대표할 수 있는 정도로 조사에 반영될 수 있음.


무작위 표집 random sample : 연구의 대상이 되는 전집의 개개인이 표본에 포함될 기회가 동등한 서베이 절차


- 1200명을 무작위로 표집하면 3% 오차 한계에 95% 신뢰도를 갖고 전집을 기술할 수 있음.

- 여론조사는 엄밀히 말해 투표를 예측하는 것은 아님. 여론 조사는 오직 그들이 조사한 시점의 여론을 기술하는 것 뿐.


- 서베이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잠재적인 편향의 영향력 4가지 - 대표성이 없는 표본, 질문 순서, 반응 선택 항목, 질문에 사용되는 용어를 고려해야 함.

01. 대표성이 없는 표본

- 얼마나 명확하게 표본이 전집을 대표하는가는 연구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

- 조사에 응하지 않는 사람들, 조사 대상에 대한 조건 (SNS를 통한 조사 -> SNS를 열심히 이용한다든가 하는 조건이 내재되어 있음)을 고려해야 함.

02. 질문의 순서

- 대표성을 가진 표본을 가졌다면, 질문의 순서와 같은 다른 편향의 원천에 대해 주장해야 함.

예) 남성과 여성 동성애자들에게 민간단체가 확실하게 좀 더 중립적 대안이 될 수 있는 것에 비해, 게이의 결혼에 대해 먼저 질문한다면, 동성애자 민간단체에 대한 지지는 상승할 것임.

03. 반응 선택 항목

- 반응 선택 항목의 극적인 효과는 결과를 다르게 만들 수 있음.

예) '원자력 발전에 동의하십니까'와 '어느 재원에서 에너지를 얻기 바라십니까 1. 원자력 2. 수력 3. 화력' 의 결과는 다르게 나올 수 있다.

04. 질문에 사용되는 용어

- 질문에 사용되는 세세한 용어도 응답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

예) '정부는 가난한 사람을 더 많이 도와야 한다'와 '정부는 복지에 예산을 더 많이 사용해야 한다'는 결과에 상당한 차이를 낳을 수 있다.


- 서베이 질문의 문제는 매우 민감한 사항.

- 심지어 질문의 어투를 조금만 변화시켜도 효과가 발생.

- 무언가를 금지하는 것은 그것을 허락하지 않는 것과 같을 수 있으나, 결과는 상당히 다르게 나올 수 있으며, 실제로 그런 사례가 매우 많음.


- 순서, 반응, 용어 효과는 정치 조정자들이 서베이를 이용해 공공대중이 자신들의 정책을 지지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도록 함.

- 컨설턴트, 광고자, 의사들도 그들이 사람들의 선택을 어떻게 틀잡기 (프레이밍) 를 했는가에 의해 우리가 결정에 비슷하게 혼란을 주는 영향을 미침.


틀잡기 framing : 질문 또는 쟁점이 제기되는 방법. 프레이밍은 사람들의 결정과 의견의 표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틀잡기 연구는 일생에서 지정된 선택 항목을 규정하는 것에 적용 가능.

예) 장기 기증에 동의하거나 동의하지 않는 선택 : 자동 선택을 '동의'로 할지, '동의 안함'으로 할지에 따라 장기 기증에 대한 동의 여부가 달라짐.


- 서베이 조사에서 항상 고려해야 하는 점은 '당신이 무엇을 이야기하는 것 뿐만 아니라 당신이 그것을 어떻게 이야기하느냐'임.

예) 남들이 당신보다 빨리 죽는다 = 당신은 남들보다 오래 산다. -> 같은 뜻이지만 사람들은 다른 느낌으로 받아들이고, 반응도 다르게 나타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