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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정보학 - 장서관리론 - 장서 관리 조직 : 중요성과 구성

좀좀이 2017. 10. 25.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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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정보학 - 장서관리론 - 장서 관리 조직  중요성과 구성


장서관리의 조직


장서관리조직의 중요성


일반적으로 모든 도서관의 조직은 부문화의 기준(기능, 자료의 유형이나 주제, 이용자, 지역 등)을 결정한 다음에 조직형성의 기본원리(분화와 통합의 원리, 권한과 책임의 원리)를 적용하여 조직화함으로써 하나의 구조를 갖춤.

- 이때의 조직화는 동적인 형성과정이고, 조직구조는 기본골격이며, 조직은 외형적으로 드러난 실체를 지칭하는 포괄적 용어.

- 마찬가지로 하부조직으로서의 장서관리부(서)도 자료의 선택과 수집, 구성과 개발, 평가와 보존에 이르는 직무 또는 기능의 유사성에 따라 분화하거나 통합하는 과정을 거쳐 형성.

- 따라서 장서관리조직은 자료의 선택(요람)에서 폐기(무덤)에 이르는 일련의 제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목적으로 인력, 직무, 정보기술 등을 체계화한 인간행동시스템.


도서관의 여러 단위조직 중에서 장서관리부가 특히 중시되어야 하는 직접적인 이유는 도서관예산의 1/3 정도가 자료구입비로 배정되므로 이를 집행하는 부서의 역할이 장서개발의 성패를 좌우.


그 외에도 장서관리부가 정보생산량의 급증현상, 물가인상율을 상회하는 자료가격의 상승률, 정보매체의 다양화, 웹정보자원의 통정문제, 이용자요구의 세분화, 보존문제의 심각성, 자원공용의 절실성 등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장서구성은 정보봉사는 물론이거니와 도서관의 위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


장서관리조직의 모형과 개편방향


서무팀

- 문서관리

- 인사관리

- 예산관리

- 비품관리

- 건물관리

- 홍보관리


장서개발팀

- 서지도구의 개발

- 단행본의 선정과 수집

- 학술지의 선정과 평가

- 회색문헌의 개발과 수집

- 시청각자료의 선정과 수집

- 웹정보자원의 개발과 수집

- 협동(분담)수서

- 매체변형(디지털화) 계획


자료처리팀

- 자료등록

- 자료분류

- 자료편목

- 데이터베이스의 구축 및 관리

- 분담목록

- 전산시스템관리

- 홈페이지 관리


정보봉사팀

- 대출 및 열람봉사

- 참고 및 정보봉사

- 상호대차 및 원문제공봉사

- 이용지도 (접근, 검색)

- 자료실 (주제별, 유형별) 운영

- 서고관리 및 자료보존

- 장서평가 및 폐기

- 이용자의 요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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