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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적 연구 방법 - 현상학적 연구 : 정의, 연구 유형, 연구 절차


- 현상학적 연구 Phenomenological Research 는 하나의 개념이나 현상 the phenomenon 에 대한 여러 개인들의 체험적 의미를 기술.

- 현상학자들은 모든 연구 참여자들이 현상을 경험하면서 공통적으로 갖게 된 것을 기술하는 것에 초점을 둠.

- 현상학의 기본적인 목적은 현상에 대한 개인의 경험들을 보편적 본질에 대한 기술로 축소하는 것.

-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질적 연구자들은 현상을 확인.

- 이 인간 경험은 불면증, 남겨지는 것, 분노, 애도 같은 현상이 될 수 있음.

- 이어서 연구자는 현상을 경험한 사람들로부터 자료를 수집, 모든 개인들에게 나타나는 경험의 본질에 대한 복합적 기술 전개.

- 이러한 기술은 그들이 경험한 '어떤 것'과 그들이 그것을 '어떻게' 경험했는가로 구성.


- 현상학은 사회과학, 의학, 사회학, 심리학, 간호학과 의학, 교육학에서 인기 있음.

- 현상학은 여러 개인들이 경험한 현상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줌.

- 몇 가지 공통적인 경험들을 알게 되는 것이 치료자, 교사, 의료진, 정책결정자 같은 집단들에게 가치 있는 일이 될 수 있음.

- 현상학은 연구 참여자들과 단 한 번 또는 다중적인 면접을 실시함으로써 유연한 자료수집 형식을 포함할 수 있음.

- 현상학은 광범위한 철학적 가정들에 대한 최소한 일정 수준 이상의 이해를 요구하며, 이는 연구자에 의해 확인되어야 함.

- 연구참여자들은 모두 현상을 경험한 개인들로 주의깊게 선택될 필요가 있고, 그 결과 연구자는 공통적인 이해 구성 가능.

- 현상학에 대한 해석적 접근은 개인적 경험을 괄호치기하는 것을 불가능한 것으로 규정하게 함. 왜냐하면 연구자가 텍스트로부터 분리되기 때문.

- 연구자는 개인적 이해가 연구 안에 도입되는 방법과 방식을 결정할 필요가 있음.


- 현상학은 강력한 철학적 요소를 갖고 있음.


현상학에 포함된 철학적 관점 4가지


01. 철학의 전통적 과업으로의 복귀

- 철학의 전통적 과업으로의 복귀는 철학이 경험과학에 빠지기 이전의 지혜에 대한 추구라는 철학의 그리스적 개념으로 돌아가는 것.

02. 전제 presupposition 가 없는 철학

- 현상학의 접근은 더욱 분명한 기초 위에 수립되기까지 무엇이 진실한지 '자연스로운 태도'에 대한 모든 판단을 중지하기 위한 것. 이러한 중단이 Husserl 이 말한 판단중지 epoche.

03. 의식의 지향성 intentionality of consciousness

- 의식이 항상 객체를 지향한다는 생각. 그리고 객체의 실재는 그것에 대한 누군가의 의식과 복잡히 관계되어 있음. 실재는 주체와 객체로 분리되어 있지 않으며, 의식에 나타나는 주체와 객체 모두 데카르트적 이원성을 가짐.

04. 주체-객체 이분법의 거부

- 의식의 지향성으로부터 자연스럽게 흘러나온 것. 한 객체의 실재는 한 개인의 경험적 의미 안에서만 인식됨.


현상학의 유형


01. 해석학적 현상학

- 연구는 체험을 지향하며 생활의 '텍스트'를 해석하는 것.

- 먼저 연구자는 하나의 현상을 향해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고, 그것에 대해 진지하게 관심을 갖게 됨.

- 그 과정에서 이러한 체험의 특성을 구성하는 본질적인 주제들을 반영.

- 연구주제와 강력한 관계를 유지하고 전체에 대한 글의 부분들 간에 균형을 맞추면서 현상에 대해 기술.

- 현상학은 기술일 뿐만 아니라 연구자가 체험의 의미에 대한 해석 - 즉 연구자가 상의한 의미들 사이를 조정하는 해석 과정으로 보이기도 함.


02. 경험적, 초월론적 또는 심리학적 현상학

- 연구자의 해석에 대해서는 초점을 덜 맞춤.

- 연구참여자의 경험에 대한 기술에 더 초점을 둠.

- Husserl 의 개념인 판단중지 epoche (또는 괄호치기)에 초점을 두는데, 여기에서 연구자는 연구 중인 현상에 대한 신선한 관점을 갖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이 자신의 경험을 가두게 됨.

- 따라서 '초월론적'이란느 말은 '모든 것이 마치 처음인 것처럼 신선하게 인지되는' 것을 의미.

- 절차 : 연구할 현상을 확인하기, 자신의 경험을 '괄호치기'하기, 현상을 경험해 온 여러 사람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하기 등으로 구성.

- 그리고 나서 연구자는 정보들을 의미있는 진술이나 인용문으로 줄이고 이러한 진술들을 주제로 결합함으로써 자료를 분석.

- 이러한 절차를 따르면서 연구자는 사람들의 경험에 대한 조직적 기술 (연구참여자들이 경험한 것)과 그들의 경험에 대한 텍스트에 근거한 기술 (그들이 조건, 상황 또는 맥락에 따라 그것을 경험한 방법) 그리고 경험의 전반적인 본질을 전달하기 위한 맥락적, 구조적 기술의 결합을 전개.


현상학적 연구 절차


01. 연구자는 연구 문제에 현상학적 접근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것인지 결정.

- 현상학에 가장 적합한 문제의 유형은 한 가지 현상에 대한 여러 개인들의 공통된 또는 공유된 경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경우.

- 실천이나 정책을 개발하기 위해, 또는 현상의 특성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이러한 공통된 경험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

02. 연구의 관심이 되는 현상을 확인.

- 예를 들면 분노, 전문가주의, 저체중이 되는 것의 의미 등.

03. 연구자는 현상학의 광범위한 철학적 가정들을 인식하고 상술.

- 예를 들어 객관적인 현실과 개인적인 경험의 결합에 대해 쓸 수도 있음. 이러한 체험들은 더욱이 '의식적인' 것이며, 객체를 향함.

- 연구참여자들이 현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완전히 기술하기 위해, 연구자는 그들 자신의 경험을 가능한 한 많이 괄호치기해야 함.

04. 자료는 현상을 경험해 온 개인들로부터 수집됨.

- 종종 현상학적 연구의 자료수집은 연구참여자들과의 심층면접과 다중적인 면접으로 구성.

- 또한 관찰, 일지, 예술, 시, 음악, 다른 예술 분야와 같은 다른 형식의 자료들을 수집하는 것도 가능.

05. 연구참여자들에게는 '현상에 관해 무엇을 경험했는가?', '현상에 대한 경험에 전형적으로 영향을 준 맥락이나 상황은 무엇인가?'라는 두 개의 광범위하고 일반적인 질문이 주어짐.

- 다른 개방형 질문이 제기될 수도 있음. 그러나 이 두 질문은 특히 경험의 조직적 기술과 구조적 기술을 이끌게 될 자료를 수집하는 것에 초점을 두며, 궁극적으로는 연구 참여자들의 공통된 경험에 대한 이해를 제공.

06. 현상학적 자료분석 단계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는 모든 심리학적 혀상학자들 사이에서 일반적으로 유사.

- 첫 번째와 두 번째 연구 질문으로부터 나온 자료들을 근거로, 자료분석은 자료들을 거쳐가며 연구참여자들이 현상을 경험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는 '의미있는 진술들'이나 문장, 인용문을 강조하게 됨. -> 이 단계를 수평화 horizonlization 이라 함.

- 다음으로 연구자는 이러한 의미있는 진술들로부터 나온 의미군들을 주제로 발전시키게 됨.

07. 이러한 의미있는 진술과 주제들은 연구참여자들이 경험한 것에 대한 기술을 작성하는 데 사용됨. 또한 그것들은 연구참여자들이 현상을 경험하는 방법에 영향을 미친 맥락이나 상황에 대한 기술 - 이른바 상상적 변이 또는 구조적 기술을 작성하는 것에 사용됨.

- 연구자는 자신의 경험이나 그들의 경험에 영향을 미쳐온 맥락과 상황에 대해 글을 써야 함.

08. 구조적 기술, 텍스트에 근거한 기술로부터 연구자는 본질적, 불변 구조라 부르는 현상의 '본질'을 제시하는 혼합적 기술을 작성.

- 일차적으로 이 절차는 연구참여자들의 공통적인 경향에 초점을 둠. 예를 들어 모든 경험들이 근원적인 구조를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

- 그것은 기술하는 글이며, 한두 개의 문단으로 되어 있고, 독자는 '나는 그것을 경험한 사람에게 그것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를 더 잘 이해하게 되었다'는 생각을 갖게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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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좀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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