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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리학 - 격리와 민족적 정형으로서 게토 및 격리 측정, 상이성 지수


격리의 측정


- 인종과 민족성 문제에 대한 지리학적 연구의 역사는 대부분 시카고 학파의 인간 생태학에서 유래.

- 이 학파와 그 창시자인 로버트 파크 Robert Park 의 주된 관심사는 도시에서 민족 간 격리의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는 것.

- '격리'라는 용어는 소수 집단이 그들이 살고 있는 곳 - 즉 주거지와 관련해서 불균등하게 분포하는 경향을 지칭.

- 그러나 지리학에 있어서 스케일의 문제는 격리가 실제로 의미하는 바와 그것이 측정되는 방식을 규정하는 것에 상당히 중요함.

- 격리는 분명히 연속적인 것으로 간주될 수 있음. 이 사실이 의미하는 중요한 사실은 바로 격리를 측정하는 스케일이 격리의 분명한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

- 측정 단위의 스케일이 작아질수록, 집중도는 그만큼 더 증가.

- 격리를 측정하는 것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수단은 상이성 지수.


격리의 측정


- 상이성 지수 Index of Dissimilarity 는 동일한 하위 주거지역에서 서로 다른 두 인구 집단의 분포를 측정.

- 100이 완벽한 격리를 나타낸다면, 0은 격리가 전혀 없음을 나타냄.

- 이 수치는 비교 집단과 정확하게 똑같이 분포하기 위해 그 주거지역을 바꾸어야만 하는 해당 집단의 비율을 나타냄.

- 격리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공간 단위들은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

- 이상적으로 이러한 단위는 거의 동일한 규모여야 하며, 단위 간의 경계선의 입지도 명백한 격리의 수준을 해석하는 것에 중요.

- 예를 들어서 특정 민족의 인구 집단이 조사 구역의 경계를 중심으로 모여있을 경우, 실제와 달리 매우 상이한 결과가 나올 수 있음.


민족적 정형으로서 게토


- 최초의 게토는 이탈리아 베네치아에 입지했던 것으로 생각됨.

- 오랫동안 이 용어는 유대인 정착지역과 유일하게 연관지어져왔음.

- 공식적인 유대인 게토는 유대인들이 거주하도록 강제된 지역으로서 법에 의해 규정됨.

- 법적 제한이 제거되거나 게토의 성벽과 같은 물리적 장애가 사라질 때조차, 보이지 않는 장벽은 여전히 남아 있었음.


- 이러한 감정은 '기독교적' 선진국 전반에 걸쳐 심하게 격리된 대도시 지역의 수많은 소수민족 집단의 거주자들에 의해서도 공감받음.

- 더 이상 '게토'라는 용어는 유대인에게만 적용되지 않고, 오늘날 대부분 격리된 소수집단에게 적용되는 일반적인 용어로 사용.

- 게토는 하나의 민족 집단이 대다수의 주민들을 형성하거나 그 집단의 대다수가 그러한 지역에서 발견되는 곳에 엄격히 적용.


- 최근에는 북아메리카 흑인들 거주지가 게토의 이미지의 상징.

- 흑인 게토의 형성은 보다 큰 스케일의 과정에 의해 뒷받침되며, 그 중 일부는 국제적 수준에서의 과정을 나타냄.

- 16-19세기 중반에 1100만명 이상의 노예가 아프리카에서 송출되었으며, 그 대부분은 아메리카 대륙의 농장에서 일함.

- 19세기 중반 미국의 남북전쟁 이후 노예제도는 금지되었으나, 흑인들의 열등한 사회적, 경제적 지위는 여전함.

- 1960년대에 이르러 미국 흑인들의 절반 이상이 도시에서 거주하고 있으며, 이들 도시민 가운데 대다수는 확실히 게토 지역에 거주.

- 흑인들이 게토 지역에서 거주하게 된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백인들이 자신의 주거지역을 '보호'하기 위해 채택한 배타적 조치들.


- 높은 수준의 격리는 부분적으로 다수 인구집단의 차별과 적대적 반응을 통해 형성.

- 그렇지만 격리가 몇 가지 긍정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도 있다고 논의되어 옴.

- 게토 형성 초기 단계에서조차 자긍심과 습관, 배제에 대한 상호 보호의 필요성 등이 동기가 되어 자신들의 공동체 내에서 피난처를 발견. 더욱이 종교 시설, 클럽, 우애공제조합 등 소수민족 공동체의 제도적 구조는 게토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어서 많은 이 집단 구성원들이 다른 집단의 주거지역으로 이주하는 것을 꺼리게 됨.


격리의 측정과 민족적 게토의 지도화에 대한 비판


- 1970년대 이래로 집중도의 측정이나 민족적 게토의 지도화에 단순히 의존하는 '인종'과 민족성에 대한 지리학적 접근에 불만이 높아져감.

- 이러한 비판은 세 가지 핵심적인 논점을 둘러싸고 논의중.


01. 그러한 '군집'의 확대 이면에 있는 이유가 불분명.

- 높은 수준의 지리적 격리가 반드시 특정 격리된 집단에 대한 높은 수준의 차별의 결과는 아님.

- 높은 수준의 분산이 반드시 편협함이나 편견의 부재를 암시하는 것도 아님.

- 그러므로 게토의 형성에 대한 추상적인 개념화 같은 것은 도움이 되지 않으며, 특정한 장소에서 작용하는 특정한 영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02. 논쟁이 여전히 게토 또는 격리의 패턴을 지도화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

- 격리 패턴에 대한 연구는 종종 어느 한 개인의 민족성이 그 민족적 또는 '인종적' 기원에 의해 규정되는 센서스 자료에 기반.

- 서로 다른 독특한 인종이 존재한다는 사고를 영속화하며, 결국 센서스 자체가 소수 집단의 인종화에 개입함.

03. 게토 부석이 해당 집단 내의 차이를 부정하도록 하는 방식과 관련되어 있다는 점.

- 집단은 내부적으로 동질적이며 문화적으로 고정되어 있다고 잘못 가정되고 있음.


- 더욱이 북아메리카 흑인 게토의 예는 시공간적으로 독특함.

- 다른 모든 사회에도 소수 민족 이민자 집단이 있으며, 민족성과 사회지리학에 대한 보다 역동적이고 현대적인 시각을 발전시키기 위해 여타 장소에서의 결과도 살펴보아야 함.


공간적 격리에 관해 알려져 있는 부정적 특성

- 정의에 따르면, 격리는 사회에서 분열을 초래하는 현상.

- 격리는 집단과 개인 간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감소시킴.

- 격리는 불신을 야기.

- 격리는 종종 '특권층'이 아무런 특권이 없는 소수민족들을 양질의 주택과 환경으로부터 배제하려는 시도에 따른 것.

- 격리는 사회적, 경제적 진보 방해 가능.


공간적 격리에 관해 알려져 있는 긍정적 특성

- 격리는 '차이'를 인정하는 하나의 방법.

- 격리는 한 집단이 사회적 결속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줌.

- 격리는 문화적 가치를 강화.

- 격리는 문화적으로 고유한 기관이나 서비스의 공급에 대해 충족되어야 하는 최소 수요를 제공.

- 격리는 공격에 대한 방어선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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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좀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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