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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지리학 - 관광 산업과 관광 고용

좀좀이 2017. 9. 23. 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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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지리학 - 관광 산업과 관광 고용


- 관광과 여가에 의해 창출된 고용은 관광과 여가 산업이 편의시설, 서비스 부문, 오락, 스포츠, 기타 여가활동, 여행, 교통 등을 포함한 다양한 경제 요소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창출된 고용을 설명하기 쉽지 않음.

- 여기에 여가와 관광의 개념이 서로 공유되는 부분이 많다는 사실도 이들에 의해 창출된 고용을 설명하기 어렵게 만듬.

- 또한 지역 주민과 관광객이 사용하는 편의 시설을 구분하는 것이 수월하지 않기 때문에 관광과 여가를 구분하는 것도 매우 어려움.

- 실제로 대부분의 통계국에서 관광 분야로 공식 분류한 식당, 바, 호텔, 호텔 부대 시설과 같은 편의시설은 지역거주자에 의해 사용되는 경우가 많음.


세사 Sessa 의 관광과 관련된 직업 분류

- 기반시설 건설 (예: 도로, 공항, 하수처리, 문화시설)

- 기반시설 유지

- 농업 및 기타 1차 활동

- 농산물 처리

- 교통

- 상업과 서비스업 (예: 은행, 보험, 소매업, 스포츠, 문화 서비스)

- 접대 시설 건설 : 관광 상부구조 (예: 편의시설, 식당, 바, 관광객 스포츠 시설)

- 접대 서비스 운영

- 관광서비스

- 공공행정

-> 세사의 분류목록은 관광과 직간접적으로 연계된 것. 예를 들어 호텔과 농업 부문 고용은 호텔의 물건 구입과 관련. 이러한 세사의 분류는 관광고용인의 소비에 의해 유발된 간접적 고용을 배제한 것이 특징.


- 세사의 관광 관련 직업 분류는 관광이 매우 복잡함을 시사.

- 세사의 직업 분류 목록에는 건설, 농산물 공급, 교통, 소매업, 레크리에이션과 같은 상업적 서비스, 접대서비스, 행정 등이 포함.

- 그 중 몇몇은 다른 것보다 관광에 의존적.

- 농업과 건설업은 어느 정도까지 관광과 관련되었는지 파악이 쉽지 않음.

- 대개 연구자들은 공식적인 통계가 없기 때문에 승수에 의존.


- 승수는 단순히 저축 또는 수입을 외생적 지출로 나누어서 계산한 것. 그러므로 관광의 경우, 외부 기업으로의 유출을 감안해 경제적 영향을 측정해야 함. 여기에 경제적 영향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시간의 길이가 결정되어야 함.

- 승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세부적인 조사 작업과 통계적인 평가가 요구됨.

- 실제로 고용승수는 대부분 1차 자료를 기초로 한 승수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다소 파생적인 경향이 있음.

- 승수 효과는 경제의 다양성, 크기, 구조에 영향을 받으므로 본질적 파악이 어려움.

- 지리적 규모도 매우 중요. 일반적으로 분석지역 단위가 크면 승수가 크게 나타남.

- 승수의 사용 목적은 관광산업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하는 오류를 막기 위함. 그러나 관광 부문에서 승수의 확대 사용은 과대평가의 오류를 야기할 수 있음.

- 관광고용승수는 전기나 자동차 제조업과 같은 부분의 공식적 고용통계와 비교되는 경향이 있음. 그러나 모든 경제활동은 승수효과가 있으며, 실제적인 비교는 이들 간에 이루어져야 함.

- 관광 부문의 직업을 과대평가하려는 오류는 1980년 세계관광기구에 의해 제공된 거시적 고용평가에서 나타남. 세계관광기구 보고서 내용에 의하면, 1차 자료는 관광 활동과 직접 관련되어 있지 않음. 여기에 상점, 호텔, 식당, 간이식당, 다른 서비스 부문의 고용 등이 포함. 이러한 평가에 따르면 관광 부문 전체 고용에서 비중이 가장 낮은 지역은 남아시아,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곳은 미국으로 나옴.


- 싱클레어 Sinclair, 스테이블러 Stabler : 승수로 넓은 의미의 복지와 지엽적인 문제들을 나타낼 수 없다고 주장. 호텔과 소규모 민박집은 같은 승수를 가질 수 있고, 노동자 소수 집단의 소득과 이익은 높게 나타나는 반면 다른 부분은 이익이 분산되어 나타날 수 있기 때문. 관광객 소비의 각 유형은 서로 다른 공간분포 특징을 보임. 또한 복지 측면에서 의미가 있더라도 토지를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 부문은 개인과 집단에 따라 상반된 효과가 나타날 수 있음.


- 승수를 계산할 때는 경제에 여분이 능력이 있다고 가정. 이렇지 않으면 관광소비지출의 증가가 산출량과 고용의 증가보다 높은 가격과 임금에 기인한 것이 될 수 있기 때문.

- 또 다른 문제는 고나광과 여가 부문에서 비공식적인 경제의 확대. 여기에는 중요한 문제가 있는데, 여가와 일, 취미와 일을 구분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님.


- 비숍 Bishop, 호제트 Hoggett : 비공식 경제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실마리를 제공. 이들은 비공식적으로 생산, 교환, 소비되는 상품과 서비스를 다음 세 가지로 차별화.

01. 전적으로 가정 내에서 생산되는 것.

02. 가정 밖 지역공동체 내에서 생산되는 것.

03. 지역 외부에서 생산되는 것.

- 또한 비숍과 호제트는 교환 관계를 생산과 소비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

- 생산은 돈을 벌어들이는 수단이면서 생산자에게 매우 가치 있다는 것. 즉, 경치가 아름다운 호텔이나 스키장에서 일하는 것은 개인적인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음.

- 이들은 비공식적인 경제 시스템을 세 개의 차별적인 형태로 분류.


비숍과 호제트의 관광과 비공식 경제

01. 비공식 경제는 직장 밖에서 하는 일과 관련. 비공식 경제에서 재화는 지역 공동체를 벗어난 곳과의 교환을 위해서 생산됨. 대개 비공식적 방법에 의해 만들어짐. 이는 지하경제의 한 형태이나 주로 지역 공동체를 위해 생산.

예) 식당과 민박집에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집에서 음식을 만드는 것.

02. 재화와 서비스가 돈을 사용하지 않고 비공식적인 지역연계망을 통해 직접 교환하는 방식으로 순환. 이러한 것들은 자가경영과 가내공업의 초석을 제공한다고 할지라도 상호부조체계를 띰.

예) 뜨개질과 목수질 등의 취미 활동.

03. 가정 경제는 가정 자체 내의 상품 생산 및 소비와 관련. 이는 거셔니와 마일스의 셀프서비스 경제와도 연계. 비숍과 호제트는 여가 장비의 생산 확대가 제공된 여가 서비스를 소비하기보다는 능동적인 여가 생활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 이는 이동주택과 카라반을 이용한 관광 연구에도 응용 가능.


- 위의 분석에 따르면 여가 분야의 고용을 평가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음. 그러나 국가경제에서 관광과 여가 부문 고용이 증가한다는 점에는 이견이 없음.

- 선진국에서 관광과 여가 분야는 넓은 의미의 고용 범주에 속함.

- 고용 평가는 단일 부문이나 그 하위 부문에 초점을 둘 때 좀 더 신뢰할 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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