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학

관광학 개론 - 관광 사업의 종류 : 카지노업, 컨벤션업, 리조트업, 테마파크업

좀좀이 2017. 7. 12. 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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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지노업


1. 카지노의 개념

- 관광진흥법 제3조 : 전용영업장을 갖추고 주사위, 트러프, 슬러트머신 등 특정한 기구를 이용하여 우연의 결과에 따라 특정인에게 재산상의 이익을 주고 다른 참가자에게 손실을 주는 행위 등을 하는 업

- 카지노업은 관광진흥법 개정(1994.08.03) 이전까지는 법률적으로 사행행위업으로 경찰청에서 관리하던 것을 외화획득으로 국가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자 관광진흥법에 규정하여 관광사업으로 전환.


2. 카지노의 영향

2.1. 긍정적 영향

- 외화획득 효과가 매우 높음.

- 고용창출 : 대형 카지노 업장의 개장은 500~800명 정도의 고용창출 효과 -> 노동집약적 산업

- 카지노의 경제적 효과는 호텔이나 위락시설 등과 같은 관련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로 투자증대로 인해 지역경제를 활성화.

2.2. 부정적 영향

- 카지노수입원천의 25% 정도가 카지노 중독자로부터 발생.

- 도박중독증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개인의 경제나 가정파탄 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에 미침.

- 도박중독증 예방프로그램이나 치유프로그램 시행에 많은 비용 지출.

- 카지노업이 발달할수록 그 지역 범죄 발생의 빈도가 높아지고 충동도박과 사행심이 조장.

- 고객층이 그 지역민일 경우 카지노장 출입, 도박중독증, 재산탕진 및 도산으로 인한 가정파탄과 어린이 방치 등의 부정적 현상이 일어나고 있어, 이를 치유하기 위한 제반 사회적 비용이 발생.


3. 카지노사업 관련법과 허가

- 현재 카지노업을 규율하고 있는 규정은 관광진흥법령, 카지노영업준칙, 카지노전산시설기준, 카지노검사업무규정, 카지노전산시설검사업무규정 등으로 엄격한 관리감독.

- 카지노업에 대한 허가권은 관광진흥법 제20조에 의해 문화관광부장관에 있음.

- 카지노사업자는 문화관광부령이 정하는 시설 및 기구를 갖추고 규정에 의한 시설 및 기구를 유지, 관리해야 함.

- 문화관광부장관은 공공의 안녕과 질서유지, 카지노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때에는 조건을 잘 이행하고 있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허가를 제한할 수도 있음.

- 카지노업이 허가되는 경우는 3가지.

01. 특1급 호텔

- 국제공항 또는 국제여객선터미널이 있는 특별시, 광역시 또는 도내에 있거나 관광특구 내에 있는 최상등급의 호텔업이라야 하며, 특1급 호텔이 없으면 특2급 호텔에서도 가능.

02. 국제회의 시설업의 부대시설

- 국제회의 시설업에 부속된 부대시설 내에 카지노업을 신청할 수 있음.

03. 국제여객선

- 우리나라와 외국 간을 왕래하는 외국선적의 여객선 내에서 카지노업 개설 가능.


4. 카지노 게임이 종류

- 테이블 게임과 머신 게임으로 분류.

- 우리나라 카지노영업장에서 허가하는 게임은 관광진흥법상 19개가 규정되어 있으며, 이들 중 4종류 이상을 갖추어 영업해야 함.

01. 룰렛 Roulette

02. 블랙잭 Black Jack

03. 다이스 Dice, Craps

04. 포커 Poker

05. 바카라 Baccarat

06. 다이사이 Tai Sai

07. 키노 Keno

09. 바이 까우 Pai Cow

10. 판탄 Fan Tan

11. 조커세븐 Joker Seven

12. 라운드크랩스 Round Craps

13. 트란타 콰란타 Trent et Quarante

14. 프렌치 볼 French Baule

15. 차카락 Chuck-a-luck

16. 슬러트머신 Slot Machine

17. 비디오게임 Video Game

18. 빙고 Bingo

19. 마작 Maj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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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벤션업


1. 컨벤션의 개념

- 컨벤션은 국제적인 이해관계를 토의, 조정, 결정하기 위해 각국의 대표자가 모여 여는 회의.

- 한국 : 광의의 의미에서 국제회의산업 MICE : Meeting, Incentive Tour, Convention, Exhibition 이라 하여 해외개최 회의, 인센티브 관광, 전시회, 박람회 등을 국제회의 산업에 포함시키고 있음.

- 한국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에서 국제회의에 대한 정의 : 국제회의라 함은 상당수의 외국인이 참가하는 회의(세미나, 토론회, 전시회 등을 포함한다)로 국제회의산업은 국제회의의 유치 및 개최에 필요한 국제회의시설, 서비스와 관련된 산업으로 대통령령이 정하는 종류와 규모를 갖추어야 한다.


2. 한국의 컨벤션업 분류와 자격제도

2.1. 국제회의 기획업

- 관광진흥법상 용어로 컨벤션 전문 용역 업체 PCO : Professional convention Organizer 를 의미.

- 컨벤션 산업을 활성화하고 국제회의나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서는 국제회의를 맡아 준비에서 종료까지 완벽하게 운영해낼 수 있는 치밀한 기획력을 갖춘 전담부서와 전문인력이 필요.

- 국제회의 기획업의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음.

01. 회의의 성격과 예상 참가인원을 면밀히 분석하여 회의추진과 진행, 결과에 관한 기획업무

02. 주최자와 예상 참가자간의 연락업무

03. 회의 준비 및 회의장 등과 같은 각종 편의시설 임대와 준비

04. 회의관련 각종 안내자료 기획, 제작, 발송업무

05. 회의준비에 따른 정규직 또는 일용직 진행요원 확보

06. 공항, 호텔, 행사장간의 수송업무

2.2. 국제회의시설업 (관광진흥법상의 용어)

- 대규모 관광 수요를 유발하는 국제회의를 개최할 수 있는 시설을 설치, 운영하는 업.

2.3. 국제회의 전문기획가

- 한국 : 컨벤션 기획사 자격제도 신설, 시행중.


3. 컨벤션 산업의 파급효과

- 국제회의 참가자들은 장기간 체재하면서 회의기간 중 또는 그 전후에 국내관광과 쇼핑 등을 함으로써 일반관광객에 비해 많은 소비를 하여 교통, 항공, 숙박, 유흥업 등 관광 관련 사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

3.1. 경제적 효과

- 국제회의 참가자들은 일반관광객에 비해 장기간 체재하고 회의전후에 관광과 쇼핑을 통해 일반관광객보다 높은 소비지출로 부가가치 창출.

- 국제회의 참가자들은 동시에 관광객으로서 관광상품 구매 및 여행을 통해 지출하게 되므로 관광관련 사업에까지 파급효과를 미침.

- 국제회의는 비교적 계절적 영향을 일반 관광산업에 비해 적게 받으므로 비수기에 국제회의를 유치함으로써 효율적 수단이 될 수도 있음.

3.2. 정치적 효과

- 개최국을 세계적으로 알리고 국가간의 인적교류를 통해 국가 홍보효과가 있음.

- 비수교국이나 비동맹국 대표가 참가함으로써 민간 외교적 차원에서도 부가적 파급효과가 큼.

- 국제적 인적교류가 형성됨으로써 국가간의 경제교류촉진에도 상당한 실효를 거둘 수 있음.

3.3. 사회, 문화적 영향

- 컨벤션 산업은 국제적인 인적 교류, 문화적 교류, 정보 교류로 인해 그 지역민의 의식 향상과 타문화나 국가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통해 각국의 문화와 전통을 이해.

- 그 지역의 문화와 전통을 대외적으로 알림으로써 지역 홍보와 이미지를 높여 국제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 마련.

- 지방의 컨벤션 시설 건립과 개최 유치는 그 지역의 교통, 통신, 공항 등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투자를 통해 국제화 촉진과 균형 있는 지역사회발전에도 긍정적 영향.


4. 국제회의 용어

4.1. 컨벤션 Convention

- 회의분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

- 정보전달을 주목적으로 하는 정기집회에서 주로 사용.

4.2. 컨퍼런스 Conference

- 컨벤션과 같은 의미로 사용.

- 컨벤션에 비해 회의 진행상 토론회가 많이 열림

- 주로 과학, 기술, 학문 분야의 정보 교류와 연구를 위한 회의에 주로 사용.

4.3. 콩그레스 Congress

- 컨벤션과 같은 의미의 용어로 유럽에서 주로 국제 규모의 회의를 칭할 때 사용.

- 본회의와 더불어 다양한 사교해사나 관광이벤트나 인센티브 여행 등의 프로그램이 편성되기도 함.

4.4. 포럼 Forum

- 한 가지 주제에 대해 동일 분야의 전문가들이 사회자의 주도하에 토론을 펼치는 형식.

- 청중들이 자유롭게 질문과 토론에 참여하고 사회자가 의견을 종합.

4.5. 심포지엄 Symposium

- 포럼과 비슷한 형식으로 진행되나 청중의 질의의 기회가 적음.

4.6. 세미나 Seminar

- 주로 교육적 목적으로 행해지는 회의.

- 참가자 중 한 사람의 주도하에 특정분야에 대한 각자의 지식이나 경험을 발표 토의하는 회의.

4.7. 워크숍 Workshop

- 컨벤션, 컨퍼런스 등에서 30~35명의 인원이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아이디어, 기술등을 서로 교환하도록 하는 짧은 교육 프로그램.

4.8. 클리닉 Clinic

- 소그룹이 모여 특별한 기술에 대하여 교육하고 훈련하도록 하는 모임.

- 워크숍과 더ㅁ불어 진행되기도 함.

4.9. 전시회 Exhibition

- 벤더 Vendor 에 의해 제공된 상품과 서비스의 전시회와 산업, 무역, 문화예술분야의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 대규모 전시회와 회의를 하는 경우와 컨벤션의 한 부분으로 전시회를 하는 경우가 있음.

- 유럽에서는 엑스포지션 Exposition 이라고도 함.

4.10. 무역박람회 Trade Show/Trade Fair

- 여러 벤더 Vendor 가 자사의 상품을 부스에 전시하는 행사.

- 컨벤션의 전시회와 달리 일부가 아니라 독립된 행사로 개최.

- 자동차 박람회, 컴퓨터 정보통신기술 박람회 등은 며칠간 지속되기도 함.

- 참가자 수가 많은 편.

4.11. 인센티브 투어 Incentive Tour

- 컨벤션 참가자나 관게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의 일부로 개최지나 주변지역에 대한 여행 프로그램.

4.12. CVB Convention & Visitors Bureau

- CVB는 컨벤션전담기구.

- 국가 또는 지역 내 컨벤션 산업 진흥을 위해 다양한 관련 단체들이 합리적으로 참여.

- 국가 또는 특정지역을 컨벤션 개최지로 마케팅하고 이를 위한 각종 지원사업을 수행하면서 국가 및 지역 경제의 관광발전을 도모하는 조직.

4.13 CMP Certified Meeting Professional

- 국제회의의 기획과 운영에 관련된 자격 인증을 받은 컨벤션 전문가.

4.14. CEM Certified Exposition Management

- 국제전시나 컨벤션 운영과 관리 자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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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조트업


- 오늘날 리조트는 흔히 '종합 레크리에이션을 즐길 수 있는 곳' 또는 '체재형 관광지'라 불리기도 하나, 리조트에 대한 개념은 학문적으로 명확히 정의되어 있지 않음.

- 다만, 국가별로 사전적 의미에 근거하거나, 관광관련법에 근거해서 사업영역에 따른 개념적 정의를 내리고 있음.


1. 한국에서의 리조트 개념

- 일상의 생활권에서 벗어난 휴양이나 여가를 즐기기 위해 일정 장소에 음식, 숙박시설, 오락시설, 민속 문화자원시설, 관람시설, 농어촌 휴양시설 등의 적합한 시설을 갖추고 재방문을 유도하는 종합휴양지.

- 관광진흥법 : 리조트라는 용어 대신 휴양 콘도미니엄과 관광객 이용시설업이 그 사업적 기능을 대신함.

- 휴양 콘도미니엄 : 관광사업자가 관광객의 숙박과 취사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이를 당해시설의 회원, 공유자 및 기타 관광객에게 이용하게 하는 관광숙박시설을 의미.

- 관광객 이용시설업 : 관광객을 위하여 음식, 운동, 오락, 휴양, 문화, 예술 또는 여가 등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이를 관광객에게 이용하게 하는 업.

-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리조트 개념에는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이라는 기능적 측면과 다양한 경험과 즐거움의 제공이라는 상징적 측면이 담겨 있음.


2. 리조트와 관광지의 비교와 개발 방향

- 리조트와 관광지의 비교

 구분

 리조트

 관광지

 방문목적

 휴식, 재충전

 방문, 구경

 방문횟수

 재방문성이 강함

 재방문성이 미약함

 체재기간

 중, 장기 체재형

 경유형 (수 시간 체재 내지 1박 정도)

 개발입지

 보통수준의 자연 상태 보유지

 (농촌, 산촌, 어촌 등 자연경관 지역),

 개발 가능지

 명승고적지, 자연경관지, 풍부한 관광자원보유지, 역사 문화자원소재지

 숙박시설

 다양한 형태로 개발

 존재하지 않는 지역도 있음

 관광편의시설

 휴양과 관련된 레저스포츠시설, 다양한 엔터테인먼트와 테마파크의 복합적 시설 구비

 천연의 자연관광 시설, 관광객이용편의시설(관광대상물의 보전을 위한 소규모 시설 조성)

- 리조트는 이용객이 요구하는 복잡다양한 기능을 수렴할 수 있어야 함.

- 리조트는 거대 자본과 오랜 개발기간이 요구되기에 장기적이고 종합적 계획 하에 건설이 진행되어야 함.

- 해당 리조트가 지향하는 적합한 기후조건을 갖춘 장소에 입지해야 함.

- 자연친화적이거나 자연경관이 수려한 지역에 그 개발 입지를 선정.


3. 리조트가 갖추어야 할 요소

3.1. Recreational Attractions That Draw Guests To The Facility

- 리조트 시설로 사람들을 유인할 수 있는 레크리에이션적 매력, 흥미 유발이 가능해야 함.

3.2. Housing And Food & Beverage Services That Cater To People Away From Home

- 집과 일상생활을 떠난 고객들에게 숙박시설, 식음료 서비스 등을 배려할 수 있어야 함.

3.3. Activities Occupy Guests During Their Stay

- 고객들이 머물러 있는 동안 고객들이 향유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적 요소를 갖추어야 함.


4. 리조트 사업의 특성

4.1. 소멸성

- 리조트의 숙박과 부대시설은 이용개에게 양도되지 않으면 영원히 팔 수 없기 때문에 성수기와 비수기 수요 조정이 매우 중요.

- 리조트의 수용능력이 한정되더 있기 때문에 오늘 이용하지 않으면 영원히 소멸해버림.

- 성수기와 비수기의 격차를 극복하기 위해 리조트 개발계획시 사전에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과 대체시설을 마련하는 등의 충분한 검토 필요.

4.2. 수요의 불규칙성

- 리조트는 여가활동의 장소이므로 사회적, 경제적 상황에 따라 수요 차이가 큼.

- 경제적 비용으로 인한 수요의 불안정성은 의식주가 아닌 다른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된 후에야 필요성을 느끼므로 리조트에 대한 수요는 다양한 환경변화에 따라 달라지며, 또한 시간적 여유도 함께 주어져야만 함.

- 마케팅 담당자는 소비자의 심리상태나 기업과 국가의 경제적 상태를 면밀히 분석해서 지속적이고 치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함.

4.3. 거대한 초기 투자 자본

- 리조트 개발은 초기 밑그림부터 거대한 규모와 시설 등이 필요하므로 막대한 초기투자 필요.

- 투자의 자본 회수기간도 장기간 필요.

- 한국 : 개발을 위한 대규모 용지가 부족하고 개발제한구역이 많으며 토지 이용상의 규제가 많은 상황에서 리조트를 건설하기 위해 필요한 용지를 찾고 매입하고 관리하는 데에도 많은 비용 소모.


5. 리조트 개발의 의의

- 리조트 개발을 위한 용지 매입과 리조트 개발 과정에서 지방자치단체는 취득세 등의 세수 효과를 볼 수 있음.

- 리조트 개발 외부자본유입과 리조트 방문객 유입과 소비 지출로 인한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

- 리조트 시설과 유지 관리를 위한 고용 창출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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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파크업


1. 테마파크의 개념

- 테마파크는 본질적으로 자연적 요소보다는 인공적 요소를 더 강조해서 일정한 주제를 부여하게 됨에 따라 놀이 위주의 공원이라는 의미에서 놀이공원이라고도 하며, 기존의 공원, 정원 등의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기도 함.

- 특정한 주제와 관련해서 Water Park, Marine Park 등의 이름이 있고, 그들만의 세계라는 의미에서 World라는 명칭도 자주 사용.

- 한국에서 테마파크업은 법률적으로 관광진흥법상 관광객 이용시설업의 전문, 종합휴양업을 적용받고 있는데, 테마파크라 함은 주제를 가진 놀이시설의 위락공원 - 즉 공통된 주제 아래 각종 형태의 라이드 시설, 볼거리 및 흥미거리를 모두 구비한 위락-놀이 공간.


2. 테마파크의 내재적 특징

01. 전체를 통합하는 특별한 주제 Theme 를 가짐.

02. 쾌적성, 친절과 안전, 독창성을 철학으로 각종 즐거움과 이벤트가 있으며 흥미있는 환상적인 분위기 창출.

03. 놀이 위주의 공원 Amusement Park 으로부터 발전한 공원의 한 형태로서 박물관, 박람회, 기타 문화적 시설을 포함.

04. 양질의 서비스 제공.

05. 특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 가족시장을 표적시장으로 한 가족 여가의 장소.

06. 고도의 노동 집약성과 자본 집약성.


3. 테마파크의 특성

3.1. 본질적 특성

- 주제성, 통일성, 비일상성, 배타성.

3.1.1. 주제성 Theme

- 하나의 중심적 주제 또는 연속성을 가지는 몇 개 주제들이 연합으로 구성.

- 주제성은 테마파크의 성공여부를 결정짓는 요소.

- 입구의 동선에서부터 주된 관람시설, 전시-놀이시설들은 주제를 실현하도록 일련의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음.

- 주제성에서 체크해야 할 키포인트는 이용세력권에 대한 분석. 어느 정도 고정고객을 확보할 수 있느냐가 테마파크의 성패를 좌우.

- 거대자본을 투자한 시설인 만큼 고정적으로 재방문하는 입장객이 확보되지 않으면 현상유지가 어려워짐.

3.1.2. 통일성 Coordination

- 테마파크 안에 입장하는 모든 관람객들은 테마에 어울리는 환상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야 함.

- 내부의 모든 시설의 배치나 운영 프로그램은 주제에 어울리게 구성되어있어야 함.

- 구성원들은 주제와 어울리지 않는 것은 인위적으로 배제하여 통일성을 이루게 연출해야 함.

3.1.3. 비일상성 Unusual

- 테마파크는 하나의 독립된 완전한 상상세계로서 일상성을 완전히 차단한 비일상적인 '꿈의 공간'.

- 관람객들은 테마에 의해 연출된 비일상적인 공간에서 관람객이기보다는 참여하는 참가자로서 그 공간에 맞는 비일상적인 행동을 일으킴.

- 일반적으로 놀이시설, 이벤트 쇼 중심의 '참여형' 테마파크는 끊임없이 새로운 시설과 새로운 이벤트 쇼를 도입해야 함.

- 거리풍경관광 중심의 '관람형' 테마파크는 파격적인 비일상적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

- 이 부분에서는 비일상성을 창출하기 위해 무한의 설비투자를 계속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적 프로그램 투자에 역점을 두어야 함.

3.1.4. 배타성 Exclusive

- 테마파크는 특정의 주제설정에 의한 비일상적인 상상의 공간으로 현실과 철처히 차단하고 체험하게 하는 가상, 허구의 공간.

- 현실의 차단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느냐가 테마파크 성공의 관건.

- 주제설정이 독창적이면 다른 주제와 차별이 되는 폐쇄적인 완전한 독립공간을 만들 수 있음.

3.2. 사업적 특징

3.2.1. 막대한 투자비

- 초기 투자가 막대하고 개장 후에도 고객들의 지속적인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추가적인 시설 도입이 필수적이나 개장 후 수지를 악화시킬 수 있는 요소들.

- 테마파크는 막대한 자금이 소요되기 때문에 경상경비에 비해 이자율이 높은 차입금에 대해서는 경계를 해야 하기 때문에 자금동원력이 원활한 대기업이 아니면 운영하기 힘든 사업.

3.2.2. 빠른 시설의 노후화

- 시설과 소프트 부문의 진부화로 인해 소비자의 급변하는 트렌드를 따라가기에 역부족인 부분이 많음.

- 테마파크의 영업에 있어서 하드웨어적인 시설부문이 크기는 하나 소프트웨어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이 두 부분을 적절히 조화하여 경영의 효율성을 추구해야 함.

3.2.3. 신중한 입지 선정

- 테마파크는 한 번 입지하게 되면 섣불리 옮길 수 없는 거대한 시설물이기 때문에 최적의 입지 선정이 대단히 중요한 요소.

- 테마파크의 최적입지는 고객을 확실히 유인할 수 있고, 고객의 수요를 사전에 예측할 수 있는 가능한 한 대도시권이 가장 좋음.

- 기존의 집객력이 우수한 유명관광지 주변도 적절한 입지.

3.2.4. 높은 인건비 비중

- 테마파크 개장 후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인건비 비중을 25% 이하로 낮추는 것이 바람직.

- 그러나 비수기와 성수기가 뚜렷해서 연중 영업하지 않는 테마파크의 경우에는 인력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음.

- 성수기에 소요되는 임시고용원 교육훈련비와 서비스 숙련도도 중요한 부분이므로 효과적인 인력관리가 필수적.

3.2.5. 입장객의 체류시간과 체재비용의 비례

- 고객들이 공원 내에 오래 머무르게 하는 것이 중요.

-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시설의 배치와 종류의 선택은 신중을 가해야 함.

- 특히 입구와 출구에서 고객들이 느끼고 만족하는 시설의 배치에 따라 체재 시간이 달라지므로 이에 대한 세심한 공간배치가 필수적.

3.2.6. 식음료 판매

- 테마파크 내에서 식음료의 판매는 관람객들의 소비지출을 늘려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원천.

- 식음료 판매 운영은 직영으로 하는 것이 좋으나 상품관리가 허술한 경우가 많으므로 위탁운영도 고려하면서 철저한 수익관리 필요.

3.2.7. 입장객 수 예측의 어려움

- 연간, 월간, 주간, 일간, 피크시간대의 입장객 수 예측이 테마파크 운영에 있어서 아주 중요.

- 기본적으로 유사 테마파크와 비교해서 관광지로서의 지명도, 교통편의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해야 함.

- 개장한 후에 실제 입장객 수가 예측치보다 적을 경우에는 테마파크의 경영에 큰 타격을 주므로, 최저예상이용자수를 기준으로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금계획을 수립해야 함.


4. 테마파크의 변화

4.1. 테마파크 주제의 다양화

- 관광에 대한 인식 변화로 인해 테마파크는 재미와 흥미를 제공함과 동시에 교육 및 문화적인 면을 동시에 추구.

- 단순히 보며 즐기거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초보적 놀이시설은 시간이 경과할수록 관광객의 흥미를 반감시킴.

- 테마파크의 개성화와 역동적인 시설의 배치와 더불어 교육적 효과가 큰 프로그램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연구해야 함.

4.2. 테마파크 기업 규모의 대형화

- 테마파크 규모와 해당국가의 경제규모, 국민생활의 여가활동 수준은 상호 밀접한 관계.

- 경제규모가 커질수록 독창적이고 새로운 테마파크가 게속 증가, 그 규모도 점차 대형화.

4.3. 테마파크 시설들의 최첨단화

- 신기술의 발달은 테마파크 기획자에게 더욱 다양하고 최첨단의 시설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있으며, 다음 세대의 테마파크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음.

4.4. 테마파크 기업의 경영기법 고도화

- 테마파크 대형화의 최대 요인은 대형 테마파크 건설과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경영기술의 발전.

- 경영의 노하우가 축적된 선진 테마파크 경영기법들이 해외로 이전되고 있으며, 그 대표적인 주자들이 미국 테마파크의 해외진출.

4.5. 테마파크 사어브이 다각화

- 테마파크 사업이 단순히 테마파크 뿐만 아니라 영상부문 사업, 캐릭터사업, 스포츠사업 등으로 확대되어 종전의 단순한 놀이공원 형태를 탈피해서 스포츠, 레저, 오락, 취미, 현장학습 등 다양한 형태의 복합형 관광시설로 운영.

4.6. 다양한 계층과 가족 단위 중심의 테마파크 기업의 부상

- 고령화 -> 테마파크도 젊은층에 인기를 끌고 있는 탑승시설 위주의 테마파크와 더불어 노년층이나 가족 전체가 즐길 수 있는 놀이시설 도입을 고려해야 함.

- 교육적 프로그램이 가미된 역사, 문화 및 첨단과학 기술을 응용한 새로운 놀이시설 개발도 요구됨.


5. 테마파크의 주제별 유형


 분류유형

 개발 개념

 개발 방법

 비고

 사회, 민속, 역사

 건축, 공예, 민가, 민속, 역사 및 세계의 건축과 풍속

 특정 시대, 특정 지역을 나타내는 민가나 건축물 또는 분위기 조성, 또는 역사 내용과 인물에 중점을 두고 환경과 상황을 재현해서 민속, 문화, 시대상 표현

 하우스텐보스, 폴리네시안문화센터, 담다이너스티, 스플랜디드차이나, 한국민속촌

 산업

 광산유적, 지역산업, 전통공예, 산업시설

 지역산업시설이나 농장, 목장 등을 개방, 전시하고 체험시키는 형태를 취한 것으로 체재와 반복 경험 가능

 서버레인힐

 예술

 음악, 미술, 조각, 영화, 문학

 영화세트, 미술작품의 야외갤러리, 정원, 음악 이벤트 등의 환경 조성

 무비월드, 유니버셜스튜디오

 놀이

 스포츠, 게임, 어뮤즈먼트 기계

 스포츠활동, 게임, 건강, 위락 등의 아이템을 도입해서 구성

 디즈니월드, 롯데월드, 에버랜드

 환상적 창조물

 캐릭터, 동화, 애니메이션, 서커스, 과학

 동화나 애니메이션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이야기 일부를 재생하거나 SF세계 등 비일상성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

 디즈니랜드

 과학 하이테크

 우주, 로봇, 바이오, 통신

 우주, 에너지, 바이오테크놀로지, 교통, 통신 등 미래 과학기술 정보와 모습을 전시하거나 우주체험 시뮬레이션을 도입하는 체험의 장 구성

 스타트렉, 스페이스월드

 생물자원

 동물(야생동물, 애완동물), 식물(꽃, 나무), 새, 곤충, 물고기(해양생물, 바다 속 세상)

 지구촌 생물체의 생활환경을 재현하며 정보와 수집, 실연쇼 등으로 구성

 씨월드

 자연자원

 자연경관, 온천, 자연공원, 폭포, 하천

 관광단지, 위락단지 내 온천이나 스포츠시설 등을 복합시켜 체재형 공원으로 조성

 디스커버리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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