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지리학

관광지리학 - 관광산업에서의 국제화와 초국적 기업

좀좀이 2017. 7. 10. 06:26
728x90


- 초국적 기업의 성장은 여가 및 관광산업에서 두드러진 현상 중 하나.

- 최근에는 여가 및 관광서비스 생산의 국제화가 가속화.

- 테일러와 스리프트 : 초국적 기업에는 최소한 3개 유형 - 세계적인 기업, 다국적 기업, 작은 규모의 다국적 기업 존재. 이러한 기업들은 국내 기업과 대조적이며, 활동 정도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음.

- 세계적인 기업, 다국적 기업, 작은 규모의 다국적 기업은 관광 및 여가 산업에서도 찾아볼 수 있음.

- 호텔 부문에서 세계적인 초국적 기업은 드문 편이며, 심지어 가장 큰 기업은 특정 지역에 집중된 경향을 띰.


여가 및 관광 부문에서 초국적 기업이 성장한 원인

1. 대기업은 규모의 경제 실현과 시장점유를 통해 국제시장에서 경쟁적인 이익을 안전하게 확보 가능. 이러한 경향은 제조업 부문과 유사.

2. 더 나아가 여기에는 서로 다른 경제 부문 간에 직접적인 연계 존재. (예: 국제 비즈니스 여행은 부분적으로 국제 체인 호텔 형성에 영향)


경영의 국제화 이유

- 관광회사는 휴가 상품에 대한 그들의 금융자산들 다양화하고, 넓은 시장 확보를 위해 국제화 시도.

- 초국적 기업은 수동적이지 않고 능동적으로 소비자의 관광선호를 광고를 통해 유도.

- 초국적 기업은 좀 더 낮은 패키지 상품 가격 유지로 대량관광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을 사용해 성장.

- 초국적 기업은 휴가비와 관광생산비용을 낮추기 위해 관광생산비가 저렴한 관광지를 대량관광을 통해 상품화.


- 체인 호텔과 항공사는 다른 초국적 관광기업과 대조적인 두 가지 측면 존재.

항공사

- 국제적인 항공사는 세계에서 가장 큰 다국적 회사로 지역 또는 세계적인 네트워크 개발로 고객을 유치, 항공사간 연계로 수입을 올림.

- 휘트크로프트 Wheatcroft : 항공 교통은 민족주의, 보호주의, 주권과 결합된 정치적 힘에 의해 영향을 받아옴.

- 많은 항공사는 민족주의, 경제, 특권의 이유로 심하게 분화되고 보호되어 옴. 그러나 운영환경의 변화로 시장측면에서 규제완화는 산업부문에서 수용능력을 넘어서게 함.

- 휴가 여행은 비즈니스 여행과는 대조적으로 여행상품 가격의 하락에 영향을 받음.

- 유가 상승은 항공사의 한계 운영을 초래.

- 민영화도 경쟁력 환경을 변화시킴. 민영화로 인해 공격적인 시스템 확장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금융시장을 통해 자금을 끌어들임.

- 경쟁력이 증가하고 규제가 완화되면 산업은 재구조됨.

- 인수와 합병을 통해 거대한 운송업체가 된 항공회사들은 생산에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황금노선에 집중적으로 투자한 결과 이익 획득.

호텔

- 가장 큰 체인 호텔의 본사는 전통적으로 미국과 유럽에 집중 분포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나, 점차 변화중.

- 몇몇 체인 호텔은 회사를 현지화해서 운영하기도 함.

- 호텔 부문의 초국적 기업은 지역적인 관광의 흐름에 영향을 받지만, 점차 시간이 지나며 세계화되고 있는 추세.


- 더닝, 맥퀸 : 관광 부문 - 특히 호텔 분야의 다국적 기업에 대한 이론적인 틀 만듦. 세계적인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세 가지 조건인 소유권, 입지, 국제화에 의존.

1. 세계적인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소유권을 가지므로 경쟁기업에 비해 이득. 이는 호텔이 다른 호텔과 비교될 만한 재화보다는 경험재를 파는 것과 관련. 호텔은 현지에서는 패키지를 팔고 현지를 벗어나스넌 서비스를 판매. 이 점은 모든 체인 호텔이 비슷. 실제 주요 체인 호텔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호텔의 특성이 다르더라도 비슷. 그러나 실제로는 서비스와 질적인 측면에서 차이가 있고, 이러한 차이는 결과적으로 브랜드화의 계기가 됨. 브랜드화한다는 것은 고객의 기대에 부응해 체인 호텔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더욱 확실히 하는 것. 다국적 호텔은 외국여행객을 대상으로 경영하고 수요에 걸맞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기 때문에 경쟁적인 측면에서 국내 호텔 능가. 또한 이 점은 차별화된 상품에 대한 소유권 창출 가능.

2. 기업이 외국에 위치한 현지 자본과 결합. 호텔의 경우에 이러한 지리적 이점은 시장 분화에 근거. 호텔 운영자는 외국여행객에게 부분적으로 방문국의 특별한 경험재 제공. 시장의 분화를 위해 호텔이 위치한 장소를 활용. 이것도 경영 활동이 세계화됨에 따라 점점 세계화되는 경향을 보임.

3. 국제화의 이점. 시장 실패를 막거나 새로운 시장을 개발하기 위해 시장이 있는 특정 장소보다는 다국적 기업 내에서 교류를 이루고자 하는 것이 국제화. 이러한 사례로는 여행사나 항공회사에 의한 호텔 소유. 이러한 경우 같은 집단 내에서 다른 기업의 서비스 상품을 사고파는 것은 이점이 있으며, 위험요소와 시장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시켜 내부적으로 이익 창출.


- 맥퀸 McQueen : 세계적인 체인 호텔의 형태는 주로 하도급 계약의 양상.

- 이는 호텔 건물 소유권 분화와 관련.

- 호텔은 부동산 사업에서 장기적인 투자가 요구되고 그 운영에서는 호텔 서비스 제공에 관한 기술이 있어야 함.

- 호텔 서비스 제공에 대한 기술은 변화하는 서비스 상품이기 때문에 자본의 단기 회수를 요함.

- 점진적으로 대형호텔협회는 호텔 건물 소유주와의 계약하에 경영 기술정보를 제공해오고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