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지리학

관광지리학 - 경제 규모의 문제 및 회사 구조

좀좀이 2017. 6. 14. 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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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광과 여가 산업은 독립적인 경영을 하는 대다수의 작은 사업체와 영향력이 큰 소수의 대기업으로 구성되어 양극화 현상을 보임.

- 패스트푸드 산업은 관광 및 여가산업 부문에서 규모가 커지고 점차 초국적 기업화되고 있음.

- 이러한 국제화의 원동력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시장 확대에 있음.


- 규모의 확대는 관광산업 부문에서도 명확히 나타남.

- 호텔 운영규모도 점점 증가하고 있음. 이 경향은 한 국가 내에서도 나타남.

- 이러한 현상은 소규모 독립 호텔 운영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음.

- 규모가 큰 호텔과 체인 호텔은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는 반면, 작은 숙박업체는 비용 (가족경영 및 값싼 노동력 활용)과 서비스 측면에서 경쟁하고 있음.

- 사실 25-60실 정도의 객실을 보유한 호텔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어려움.


- 관광과 여가산업에서 규모의 경제는 일반 서비스 산업과 크게 다르지 않음.

- 관광과 여가산업에는 원료 구매, 노동력 분화, 전문화, 자본 사용과 관련된 규모의 경제가 있음.

- 예를 들어 항공사는 여행객 수가 많을수록 비용 감소.

- 여기서 중요한 점은 규모의 경제가 규모의 비경제가 될 수 있다는 점.

- 이는 조직 운영비 증가와 회사의 공간적 산재 (散在) 가 원인 중 하나라 할 수 있음.

- 그러나 새로운 경영방법과 기술을 채택함으로써 규모의 비경제 극복 가능하며, 새로운 기술의 채택은 정보기술의 응용과 관련됨.

- 호텔은 규모 확장으로 발생한 불이익을 줄이기 위해 경비 절감과 효율적 경영을 통해 정보기술 시스템을 개발해옴. 항공여행사는 컴퓨터 예약 체계 CRS 를 통해 혁신했는데, 이는 운송회사에서도 선호됨.

- 이러한 개발 이익은 다른 나라 항공사들이 자체 컴퓨터 예약체계를 개발함에 따라 더 이상 발생하지는 않음.

- 그러나 운영규모는 컴퓨터 예약시스템 개발에도 여전히 주요. 상대적으로 작은 운송회사들은 대부분 배제시키고 항공회사들 간에 협약을 맺기 때문.


- 판매에도 규모의 경제가 존재.

- 호텔, 여행사, 항공운송회사를 국내적 또는 국제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규모의 경제가 필요.

- 대형 호텔은 잘 알려진 양질의 표준 서비스 상품을 제공하고 현지 가격을 책정할 수 있는 브랜드의 이점 활용 가능.

- 브랜드화는 반복적인 경영을 극대화시키고, 수요의 균일화, 생산비를 감소시킬 수 있는 생산의 표준화, 보증의 최소화, 고객 만족 강화, 브랜드 로열티 증가를 통해 가능.

- 규칙적으로 호텔을 찾는 여행객 중에서는 동일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브랜드화가 이루어질 수 있음.

- 그러나 성공적인 브랜드화는 주도면밀한 통제와 합리적 운영을 요구.

- 타란트 : 주요한 호텔의 협력은 합리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매우 냉혹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주장.

- 실제로 효율성을 위해 개개의 호텔이 빠르게 처리하고 혁신하는 것은 불가능.


- 어떤 관광과 여가산업은 성공적인 경영을 위해 최소한의 자본이 필요.

- 항공사는 초기에 자본비용과 시설비용이 많이 들어가며, 경쟁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경쟁시장에서 위험이 있는데도 지속적으로 대규모 재투자를 실시.

- 하지만 작은 회사는 이러한 부분에서 특히 연구 개발비용이 포함되어 있다면 경쟁을 원하지 않음.

- 작은 회사는 자본이 부족하기 때문에 큰 회사가 집중되지 않는 특별한 경로를 통해 시장을 찾음.

- 더욱 의미가 있는 것은 많은 관광사업체가 소규모이고, 자본 및 정보 분야의 미약한 장애요소에도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점. 관련 예로는 소매 기념품점, 작은 민박집, 카페, 부동산 임대업 등이 있음.


- 이 외에 또 다른 이점은 다양성을 유지하고 수직적인 통합운영으로 국제적인 연계를 할 때 생길 수 있음.

- 대규모 호텔들은 국제적인 경기 쇠퇴기가 아닌 한, 수직적 통합운영을 통해 다양화를 유지하며 위험부담을 덜 수 있었음.

- 규모가 커지는 것은 시장을 이끈다는 측면에서 이점을 가져올 수 있음. 예를 들어 편의시설 가격을 미리 정할 수 있고, 경쟁자의 시장진입을 어렵게 해서 시장을 주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


- 관광 회사에 유용한 성장전략

1. 기존 회사의 인수와 합병 : 여행사, 항공사, 호텔

2. 녹지 지역에 새로운 투자 : 유로 디즈니

3. 프랜차이즈화 : 패스트푸드 사업과 최근의 체인 호텔

4. 생산 집중화 : 새로운 자본 추가와 노동과정 재조직

- 회사는 하나 이상의 전략을 채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것들에는 시간적, 공간적인 규제, 시장의 조건, 그리고 기업의 공급 전략이 반영됨.

- 실제로 이러한 전략들은 조합되어 사용됨.

- 성장전략의 예로는 인수와 합병, 새로운 투자 대상지 모색, 생산의 집중화, 프랜차이즈화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항목 중 프랜차이즈화는 특히 패스트푸드 체인과 같은 여가산업 분야에서 활용.

- 선택된 전략은 회사의 내부구조 (유용성, 자본, 성장가능성), 제품수명주기 단계, 국지적인 우발사고에 의해 영향을 받음.


- 관광사업은 공간적으로 집중화되어 있고, 대부분 소규모 사업체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

- 관광산업 부문에서는 개별적, 개인적인 서비스가 수요에 의해 상품화되는데, 이는 극심한 시장경쟁체제에서 생존할 수 있게 함.

- 또한 관광과 여가산업은 소규모 지역에 제공되거나 고도로 전문화된 소수 관광객 집단에게 제공하는 식으로, 매우 작은 규모로 시장분화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

- 이러한 관점에서 소규모 기업들은 공동 구매 및 판매를 통해 규모의 이익을 챙길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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