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지리학

관광지리학 - 관광의 상품화와 시간적, 공간적 제약

좀좀이 2017. 6. 11. 02:01
728x90


- 여가 및 관광 관련 기업은 시간이 지나면서 전통적으로 외부 시장에서 공급받던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게 됨.

- 왓슨, 코파체프스키 : 관광을 현대 생활의 상품화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 실제적인 사용가치보다는 무역의 교환 가치 측면에서 관광활동과 그 대상들을 평가해야 한다고 봄.


- 상품화 과정은 여러 가지 방법에서 의미가 있음.

- 상품화는 대중의 여가 활동이나 관광자원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음.

- 대안으로 규모의 경제 실현은 접근성을 향상시켜 방문객 수를 증가시킬 수 있음.

- 상품화는 중요한 장소를 보존하는 데에 필요한 소득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상업적인 편의시설을 만드는 계기가 될 수 있음.

- 상품화와 관광 및 여가 서비스의 개인 소유권 제도는 외적 통제를 피하기 위한 특정 자원의 소유 가능성을 증대시킴. 여기에는 지역공동체와 관련없는 다국적 기업의 소유권도 포함됨.


- 일부 관광 및 여가활동은 특정 장소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

- 어리 : 생산자는 특정 장소에서 특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공간적 제약이 큰 반면, 소비자는 전 세계를 단위로 관광서비스를 소비하기 위해 이동.

- 어리의 주장에 대한 예외 : 거대한 다국적 기업은 수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자본을 재배치 가능, 새로운 관광 자원을 공간적으로 창출할 수도 있음.

- 기업의 대다수는 소규모이고, 그들의 경영 자체는 관광자원이 있는 곳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공간적으로 제한되어 있는 것이 특징.

- 관광기업은 관광객의 관광 및 여가 취향에 높은 의존성을 보이며, 관광객의 반응에 따라 활동이 비교적 제한됨.


- 수요 변화는 관광자원의 공간적 한정과 관련된 문제를 더욱 악화시킴.

- 관광서비스의 생산품은 공간적으로 특정한 공간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공산품처럼 저장하는 것이 불가능.

- 관광서비스 생산자는 일시적인 노동력과 계절별로 다른 가격 형성에 따른 수요 변화에 적응하는 편.

- 대체로 관광수요가 많은 성수기에 가격이 높게 형성되고 수요가 적은 비수기에는 낮게 책정됨.


- 관광과 여가의 생산체계는 규모와 소유권 측면에서 매우 다양한 요소로 구성.

- 관광 부문 - 특히 서비스의 성공적인 개발은 공기업과 사기업, 거대 자본과 소자본 간 교류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