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지리학

관광지리학 - 사회경제 변화와 여가 및 관광의 발달

좀좀이 2017. 2. 26. 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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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경제 변화와 여가 및 관광의 발달


- 사회경제 발달에 따른 여가 수요 증가 현상에 대한 연구는 특정 항목별로 상세히 분석하기 보다 일반적인 역사적 맥락에서 접근하는 것이 쉬움.

- 그동안 여가 수요의 증가 원인을 설명하기 위한 연구는 대부분 사회적 욕구 변화에 기초를 둔 매슬로의 단계발달 모형에 근거를 둠.

- '가치와 생활방식 모형' value & lifestyle 은 생활 방식의 측정 및 유형화에 삶의 가치관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 간주하는 가치 측정 도구.

- 가치와 생활방식 모형은 특정 사회의 수요 특성을 조사하거나 어떤 현상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검증하는 분석적 틀로 사용 가능.

- 경제가 고도로 발달된 곳의 '가치와 생활방식 모형'은 계층적.


개인 성향별 특성

1. 욕구지향형

- 생존자형 : 주류 사회에서 격리된 불이익 집단

- 생계유지형 : 환경 변화를 꿈꾸며 투쟁하는 집단

2. 외향형

- 소속지향형 : 보수적이고 안정적이며 전통을 중요시

- 경쟁지향형 : 지위를 의식하고 경쟁적이며 야망이 많음. 종종 젊은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남

- 성취자형 : 중간 연령계층, 부유함, 자기만족 성향이 있음, 사회지도자

3. 내향형

- 자기중심형 : 매우 젊고 개인주의 성향이 강함, 충동적, 혼란스러워함

- 경험지향형 : 젊고 경험지향적임. 예술적. 내적인 성장을 지향

- 사회의식형 : 직무지향 집단, 성숙하고 성공적임, 주변의 관심을 받아들임

- 자기지향형 : 정서적인 보상을 중요시, 물질적 보상과 주변 사람들의 의견에 쉽게 흔들리지 않음

4. 통합형 (내향형+외향형)

- 통합형 : 성숙함, 자기과신 경향이 있음, 의식적임


- 일반적으로 외향적인 사람은 물질지향적인 본성을 지녔기 때문에 지위에 관심이 있고 존경받는 것을 중시.

- 내향적인 사람은 지위에 관심이 적고, 경험을 유발하는 욕망에 의해 동기가 부여됨.


- 서구 선진국에서는 최근 내향형 소비자가 상대적으로 많이 출현하고 있음.

- 이러한 가치와 생활방식 모형은 진화론적 맥락에서 개인의 성향과 여가 유형의 상관 관계를 추적하는 데 유용함.


영국의 사례

- 소비자 집단이 200년 이상 성장해옴.

- 1870-1880년 이전에 영국은 산업으로 인해 새로운 중산계층이 형성되어 귀족으로 통합되었고, 이들의 여가활동은 주로 해변 휴양지에서 이루어짐. 정치적으로 유럽 대륙으로 이동하는 것이 허용되자 부유층들은 계속 호화관광을 즐김.

- 일반적으로 부유층들은 과시적 소비와 자신의 지위를 보일 수단인 여가 활동에 관심이 많음.

- 물질지향적 여가소비의 형태는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전반에 걸쳐 다양한 범주의 사람들에게서 집중적으로 나타남.

- 1950년 초반까지 내향형 소비자는 대부분 외향형 집단과 여가형태가 비슷했으나, 소비형태는 매우 달랐음. 이들은 새로운 형태의 휴가 경험을 원했고, 1970년경까지 문화활동 중심의 여가생활을 즐김. 이러한 문화 중심의 여가 활동은 외향형 집단의 여가활동보다 더 많은 소양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음. 이러한 내향형 집단은 휴가여행에 대해 새로운 의식을 갖고 있고 관광경험에 대한 요구사항이 좀 더 비판적이라는 점에서 '비판적 성향의 관광객'으로 분류되기도 함.

- 1870년 이후 사람들이 실질소득 증가와 노동자를 위한 휴가비 지급, 철도의 발달에 따른 여행 경비 절감 현상으로 여가와 관광에 관심을 갖게 됨. 이러한 변화로 인해 중산계층이 여가를 즐길 수 있게 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욕구지향형에서 외향형으로 바뀜. 이러한 변화는 휴가 서비스 공급에도 변화를 가져왔는데, 휴가캠프의 개발과 국외 패키지 여행상품의 도입임. 특히 국외 패키지 여행 상품의 도입은 국외에서 휴가를 보내는 영국 거주자의 비율을 크게 증가시킴.


- 더 부유한 외향성 소비자일수록 외국에 있는 관광지를 선호하며, 관광지가 수용능력을 넘어서면 이러한 소비자 집단은 더욱 새롭고 멀리 떨어진 관광지역을 선호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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