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베키스탄/우즈베키스탄 음식

우즈베키스탄 전통 음식 - Tuxum do'lma

좀좀이 2017. 2. 7. 19:09
728x90

'돌마'라는 음식은 무언가를 채워넣은 음식이에요. 단어 자체가 '채우기'라는 뜻이에요. tuxum 은 우즈베크어로 '계란'이라는 말이에요. 그러므로 tuxum do'lma 는 계란을 채워넣은 음식이라는 뜻이에요.


이 음식은 안디잔 및 나만강 지역에서 주로 먹는 음식이에요. 안디잔과 나만강은 타슈켄트 기준으로 동쪽에 위치한 주인데, 타슈켄트 자체가 우즈베키스탄의 동북쪽 끄트머리에 치우쳐져 있기 때문에 이 음식은 우즈베키스탄 동북쪽 외곽 지역에서 먹는 음식이라 할 수 있어요.


재료


고기 (기름진 부위) 500g

양파 150-200g

동물성 기름 (비계) (고기가 기름진 부위가 아닐 경우) 100g

논 몇 조각

소금과 향신료는 취향에 따라서

계란 1개

취향에 따라 파를 추가로 넣을 수 있음

삶은 계란 7-8개

식용유


1. 고기, 양파, 빵 조각을 모두 잘게 다집니다.


2. 이 다진 것에 소금, 향신료와 계란 하나를 깨뜨려서 잘 섞습니다.


3. 이렇게 반죽이 완성되면 껍질을 깐 삶은 계란 하나당 100-110g 정도 되도록 반죽을 떼어내어 계란을 잘 덮어줍니다. 이때 익히는 과정에서 덮은 부분이 터지지 않도록 잘 붙여줍니다.



4. 이렇게 준비한 삶은 계란 위에 고기 반죽을 모두 잘 감싼 후, 프라이팬이나 솥에 기름을 붓고 충분히 기름이 끓을 때 겉면을 볶아서 익힙니다.


5. 기름으로 겉면을 익힌 후, 오븐을 200도로 설정해서 7-9분 정도 익힙니다.


6. 오븐에서 익힌 계란을 꺼내 세로로 4등분으로 자릅니다.



출처 : http://www.oshxona.uz/


이 음식은 Qiymali bedana tuxumi (http://zomzom.tistory.com/1562) 와 비슷해요. 차이점이라면 계란에 씌우는 고기 반죽이 두껍기 때문에 겉면을 기름으로 볶은 후 오븐으로 속까지 잘 익혀야 하는 과정이 있다는 것이에요.


우리 말로 저 이름에 이름을 붙인다면 '계란 고기 경단' 쯤 될 거에요.


이 음식은 우리나라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는 우즈베키스탄 전통 음식이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