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미분류

티스토리에서 개선해주었으면 하는 것들 (사진 업로드, 유입키워드 통계)

좀좀이 2016. 11. 5. 15:00
728x90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지금까지 큰 불만 없이 잘 사용해오고 있어요. 그러나 살짝 아쉬운 느낌이 드는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이에요.


제가 티스토리에 개선해주었으면 하는 것들은 이런 것이에요.


1. 포토업로더에서 사진 업로드 버튼을 상단으로 올려줄 것



제 노트북 컴퓨터 화면 해상도가 작아서 발생하는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사진 올리기' 버튼은 항상 바닥에 숨어 있어요. 해결 방법이 간단하기는 해요. 포토 업로더를 전체 화면으로 바꾸어주면 되니까요. 그래도 이거 버튼을 우측 상단으로 올려주면 안 될까요? 그러면 마우스 클릭 한 번은 줄어들텐데요.


2. 유입키워드 통계 제공



티스토리 관리 메뉴를 들어가면 '유입 키워드' 항목이 있어요. 여기에서 집계되어 나오는 값은 최근 7일간의 유입 경로에서 추출된 키워드를 유입수 순위별로 보여주는 것이지요.


이 기능에 아주 만족하고 있어요. 그런데 살짝 아쉬운 것은...


방문자 통계처럼 '총 키워드 수'를 '키워드 통계'로 제공해주면 안 될까요?


블로그가 성장해가고 있는지, 몰락해가고 있는지는 총 키워드 수의 변화를 보고 파악이 가능해요. 요즘 네이버에서 넘어오시는 분들이 많이 보이는데, 이분들이 제일 두려워하는 것은 '블로그 저품질'이지요. 방문자 수 변화는 변수가 무척 많기 때문에 자신의 블로그가 성장해가는지 몰락해가는지 파악하기 힘들어요. 갑자기 확 증가하는 경우도 있고, 갑자기 푹 떨어져버릴 때도 있거든요. 그렇지만 유입키워드 수 변화는 대체로 급격한 변화를 보이지 않는 편이에요. 유입키워드 수에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났다는 것은 자신의 블로그와 관련해 뭔가 일어났다는 것이에요.


유입 경로 - 방문자 통계처럼 유입 키워드 - 키워드 통계를 제공해준다면 참 좋을텐데요. 모바일에서는 제공하지 않고 PC버전에서만 제공한다면 모바일쪽은 손댈 필요 없을 거구요.


3. 다른 사람 블로그에 단 내 댓글 목록


예전에는 댓글, 덧글로 구분되어 있었는데, 이것이 알람으로 통일되면서 남의 블로그에 단 자신의 댓글은 누가 그 댓글에 덧글을 달아서 알람이 오지 않는 한 다시 찾아가볼 수 없어요. 알람으로 바뀔 당시 사람들이 가장 많이 반발했던 부분이기도 하죠. 남의 블로그에 달아놓은 자신의 댓글은 기록이 없어서 볼 수가 없으니까요.


알람이 와서 자신이 단 댓글에 덧글이 달리면 알람을 클릭해서 덧글을 확인할 수 있지만, 알람을 지우면 그 다음부터는 자신이 다른 사람 블로그에 단 댓글과 그것에 달린 덧글을 더 이상 쉽게 찾아갈 수가 없어요.


이 기능을 다시 살려주면 안 될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