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지를 활용한 조사의 장점은 많은 응답자로부터 비교적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는 점.
장점
- 현지 조사 방법이나 사회언어학 면담과 비교했을 때 시간과 비용을 많이 절약할 수 있음.
단점
- 응답자들로부터 심층적 의견을 도출해내기 어려움.
- 설문지에 포함된 대부분의 질문의 답이 범주적인 선다형이어서 개인 언어 사용에 나타나는 변이 (intra-speaker variation)를 경시하기 쉬움.
- 응답자들이 불성실한 답변을 할 가능성이 다른 방법론보다 높음.
사회언어학에서 설문지를 활용할 수 있는 연구 분야는 다양함. 특히 소수 집단의 언어 사용 양상 조사, 지역어 조사, 특정 어휘나 표현의 사용 양상에 대한 연구, 각종 언어와 방언에 대한 언어 태도와 평가에 적합함.
가장 쌍 실험 방법 (matched guise test)은 지각 실험 방법과 언어 태도에 대한 설문을 병행하는 방법론.
사회언어학 연구를 위한 설문지 작성시 연구자가 수행해야 할 과업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음.
1. 명확한 연구 과제의 설정.
2. 적합한 설문 대상 표본의 선정.
3. 설문지의 실제 작성.
- 선행 연구와 연구 대상에 대한 체계적인 탐색의 결과를 통해 수행해야 함.
- 설문 내용이 연구 목적과 부합하여야 함.
- 모집단 전체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할 수 없으므로 선정된 표본이 연구 대상 집단에 대해 대표성을 가질 수 있게 표집 (sampling) 해야 함.
설문지의 구성은 크게 도입부, 설문 부분, 종결부로 나뉨.
도입부
- 설문지의 제목, 성실한 답변을 요구하는 공손한 요청, 예상 소요 시간, 익명성의 보장 등의 내용이 포함될 수 있음.
설문 부분
- 설문 부분도 하위 구분할 수 있다. 이 경우 설문 전체에 대한 지시 사항에 추가해서 각 설문 하위 영역마다 추가로 지시 사항을 포함할 수 있다.
종결부
- 응답자에 대한 감사의 말이 포함됨.
- 응답자가 설문 결과를 알고 싶어 하는 경우를 위해 연구자의 이메일이나 전화번호를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음.
설문 유형은 크게 폐쇄형 (선다형), 개방형으로 나눌 수 있음.
폐쇄형 질문
- 응답이 개연성 있는 답들을 포함시켜야 하고, 긍정이나 부정의 한 방향으로 편향성을 띠지 않도록 작성해야 함.
개방형 질문
- 응답자가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답변할 수 있기는 하지만 응답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응답 내용을 분석하는 데에도 시간이 많이 소요됨.
- 응답자의 수고를 덜기 위해 대개 소수의 개방형 질문을 설문지 말미에 포함시키는 것이 일반적.
설문지에 포함되는 질문들은 간결한 문장, 명확한 표현으로 작성해야 함. 연구자가 질문에 어떤 표현을 쓰느냐에 따라 응답이 달라질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하며, 질문의 순서 또한 응답자의 응답 행태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세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함.
설문지가 완성되면 적절한 대상을 상대로 설문을 시험해보는 것이 필요. 이 과정에서 발견되는 오류나 개선점을 반영하고 수정해서 최종 설문지를 완성해 실제 설문에 사용.
설문지를 이용한 자료 수집 방법이 갖는 과제
- 설문 참여자의 설문 응답률을 높이는 것.
- 응답자들이 각 질문에 대해 성실히 답변하게 하는 것.
설문지를 이용한 자료 수집 방법이 갖는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연구자와 응답자와의 우호적 관계 설정이 이루어져야 하고, 이차적으로 설문의 내용이 충실해야 하며, 설문지의 구성과 외양도 짜임새 있어야 함.
근래에는 전통적 설문지와는 다른 전화 설문, 인터넷을 활용한 온라인 설문 방법이 개발되어 활용중. 전화 설문을 이용할 경우 사회언어학 면담에서 연구자가 사용하는 질문 유형을 포함시키는 것도 가능해짐.
설문 조사는 제보자 면담, 또래 집단 (peer group) 의 대화 분석, 참여자 관찰 같은 다른 연구 방법과 병행하여 시행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