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외국 먹거리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 음료수 - 잠잠 콜라 瓒瓒可乐

좀좀이 2017. 1. 6. 10:46
728x90

이번에 소개할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음료수는 잠잠 콜라에요.


이슬람권을 아는 사람이라면 '잠잠 콜라가 왜 위구르 지역 음료수야? 그거 중동에서 흔히 파는 이란 회사 것인데' 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거의 맞는 말이기는 해요. 왜냐하면 잠잠콜라는 이란 회사인 잠잠그룹 zam zam 에서 잠잠콜라를 처음 생산하기 시작했고, 지금도 생산하며 여러 나라로 수출하고 있거든요. 잠잠그룹은 원래 이란의 펩시콜라 협력사였는데, 이란 혁명 후 펩시콜라가 이란에서 철수하고 나서부터는 독자적으로 '잠잠콜라'를 생산하고 있어요.


단, 잠잠콜라는 이란의 잠잠그룹만 생산하고 있는 것은 아니에요. 그냥 이란의 잠잠그룹이 잠잠콜라를 생산하는 대표적인 회사일 뿐, '잠잠그룹'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잠잠콜라를 생산하는 회사가 몇 군데 더 있어요.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잠잠콜라는 이렇게 생겼어요.


瓒瓒可乐


영어로 zam zam cola 라고 적혀 있고, 아래에 중국어로 瓒瓒可乐 라고 적혀 있어요. 瓒瓒 은 '짠짠' 쯤 되는데, 이렇게 '잠잠'이 아니라 '짠짠'이 된 이유는 중국어에 m 받침이 없기 때문이에요.


빨간색 로고를 보면 다른 잠잠 콜라 로고와 달라요. 잠잠 그룹 로고는 이렇게 생겼어요.



라틴 알파벳 zam zam 이 빠진 것은 그렇다쳐도, 위의 것은 동그란 점이 4개인데 아래 잠잠 그룹 로고에는 동그란 점이 2개 있어요. 이렇게 다른 이유는 위구르어에서는 반드시 모음을 써주어야 하기 때문이에요. 위의 콜라캔에 그려진 로고에서 아래에 있는 동그란 점 2개는 위구르어에서 모음을 나타내는 글자를 저렇게 쓴 거에요.



이 콜라는 산시성 셴양시에서 생산된 것이에요. 유통기한은 18개월이래요.


이 콜라의 맛은 펩시 콜라 짝퉁이에요. 펩시 콜라보다 훨씬 연하고,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약간 오묘한 향이 들어 있어요. 콜라맛 사탕 녹인 물 같은 느낌이랄까요?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 가면 이 콜라를 볼 수 있어요. 신기해서 한 번 사서 드신다면 나름 괜찮은 경험이 되겠지만, 맛을 원해서 구입하시고 싶으시다면 다른 음료수를 추천해요. 한국인 입맛에 이것은 맛있는 콜라가 아니랍니다. 사실 한국인 입맛에 맞는 콜라는 결국 코카콜라, 펩시콜라이지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