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라마단이 돌아오고 있어요. 작년에 비해 라마단이 빨리 시작되지요. 작년, 그리고 올해는 상당히 힘든 라마단 기간이에요. 왜냐하면 하지에 걸쳐 있기 때문에 단식 시간이 길기 때문이지요.
라마단은 단순히 무슬림들에게만 중요한 기간이 아니랍니다. 이슬람 세계로 여행갈 사람들에게는 반드시 체크해보아야 하는 기간이지요. 왜냐하면 낮에 음식과 물을 먹기 힘들거든요. 많은 식당들이 낮에 영업을 하지 않고, 아무래도 주변이 다 무슬림이면 낮에 무언가 먹고 마실 때 눈치가 보이기 마련이에요.
라마단 등 이슬람 명절은 이슬람력을 따라요. 그런데 이 이슬람력이 태음력에 윤달이 없다보니 매해 며칠씩 앞당겨져요. 그래서 이슬람 명절이 언제인지 알기 위해서는 따로 이슬람력 달력을 보아야 해요.
아래는 2016년 이슬람력 달력이랍니다.
검은색은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그레고리력 (양력) 이고, 초록색이 이슬람력이에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한국인이 여행을 많이 가는 나라 중 이슬람 국가로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몰디브, 이집트, UAE, 터키 등이 있어요. 그리고 한국에서 일하는 외국인 근로자들 중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우즈베키스탄, 이란에서 온 노동자들 상당수가 무슬림이에요.
관광업계에서도 이슬람력 달력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어요. 왜냐하면 말레이시아 무슬림 방한 관광객의 수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거든요.
이 달력에서 눈여겨볼 것으로는 먼저 6월 6일이 라마단 시작, 그리고 10월 2일이 이슬람력 새해 시작이라는 것이에요. 올해 10월 1일까지는 이슬람력 1437년, 10월 2일부터는 이슬람력 1438년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