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외국 관련

방글라데시 이슬람 명절 샤브 에 바라트 (Shab e-Barat) - 이슬람력 8월 15일

좀좀이 2016. 5. 22. 17:34
728x90

오늘밤은 방글라데시의 이슬람 명절인 샤브 에 바라트 (Shab e-Barat)에요. 방글라데시의 국어인 벵골어로는 রেকর্ডস রাতে 라고 해요.


이슬람 명절이 언제인지 우리나라에서는 알기 정말 어려워요. 이슬람 명절은 이슬람력을 기준으로 하는데, 이슬람력은 태음력이기는 하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음력 체계와는 다르거든요. 우리가 사용하는 음력 체계와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이슬람력에는 윤달이 없어요. 그래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달력을 보고는 알 수가 없고, 매해 조금씩 빨라져요.


기본적으로 이슬람력은 다음과 같아요.


1월 무하람 Muharram

2월 사파르 Safar

3월 라비 1월 Rabi al-awwal

4월 라비 2월 Rabi al-thani

5월 주마다 1월 Jumada 1

6월 주마다 2월 주마다 2

7월 라자브 Rajab

8월 샤반 Sha'ban

9월 라마단 Ramadan

10월 샤우왈 Shawwal

11월 둘 카다 Dhu al-Qa'da

12월 둘 힛자 Dhu al-Hijja


그렇지만 이슬람력 9월 라마단이 우리가 사용하는 달력에서 9월은 아니에요. 예를 들어 올해 라마단은 6월 6일부터 7월 5일까지에요. 올히 이슬람력 9월은 우리가 사용하는 달력 기준으로 양력으로는 6월, 음력으로는 5월이에요.


오늘 2016년 5월 22일 밤은 이슬람 명절인 샤브 에 바라트 Shab e-Barat 에요. 이날 밤은 알라가 죄를 용서하고 사람들에게 새해의 축복이 결정되는 밤이라고 해요.


이 명절의 기원은 수니파 입장에서는 그렇게 명확한 편이 아니에요. 쿠란에 이 명절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된 부분은 없고, 간접적으로 두 구절에 언급이 있다고 해요.


이에 비해 시아파 가운데에서 12이맘파는 이 명절의 기원이 상당히 명확해요. 마지막 열두 번째 이맘인 무함마드 알-마흐디가 이날 태어났다고 하거든요. 그래서 이란에서는 이 명절때 거리를 장식한다고 해요.


이 명절은 위의 기원 외에도 라마단 보름 전이라는 의미도 있어요.



수니파가 다수인 방글라데시에서도 이 명절을 기념한다고 해요. 샤브 에 바라트 때, 방글라데시에서는 이웃들이 아이들에게 사탕을 나누어주고, 모스크에 가서 밤새 기도를 드린다고 해요.

반응형